또래 성장발달 비교
성장발달 이야기
- 언어발달
- 정서발달
- 사회성발달
- 두뇌발달
- 신체발달

Home > 놀이교육>성장발달>두뇌발달
<8개월부터 12개월까지> 두뇌 쑥쑥 자극법
고귀한 탯줄 | 2006.05.15 | 추천 22 | 조회 58182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 말을 가르치며 두뇌를 자극해요.언어의 발달은 아이의 지능을 높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아기들은 끊임없는 반복을 통해서 말을 배우게 됩니다. 아이가 말을 배우기 위해서는 언어의 자극이 많을수록 말을 빨리 시작할 수 있겠죠. 사람들의 대화를 많이 듣는 것도 도움이 되지만, 단순히 대화를 듣는 것은 한 방향 교육이기 때문에 아이에게 말을 많이 걸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아이에게 말을 건넬 때는 어른에게 말하는 것처럼 대화를 시도하는 것보다는 반복과 기억하기 쉬운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즉 쉬운 음절을 반복해서 가르치고, 큰 소리로 천천히 정확한 발음으로 소리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불어 고음과 의성어나 의태어를 많이 사용하면 아기의 흥미를 키우고, 재미를 통해 말의 즐거움을 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아기의 흥미를 키울 수 있는 방법은 칭찬입니다. 엄마를 가만히 쳐다보기만 하던 아기가 어느 순간 엄마를 따라한다면 당연하게 생각지 말고 안아주거나 뽀뽀 등으로 아낌없는 칭찬을 해 주세요. 또 엄마 혼자 일방적으로 말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차분히 아기의 대답을 기다리며 말을 유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설령 아기가 전혀 알아들을 수 없는 말을 한다거나 웅얼거린다고 무시하지 말고 일일이 대꾸해주는 것이 용기를 줄 수 있습니다.

또 간단한 이야기나 지시어들을 알아듣기 시작하면, 그대로 행동하게 가르칩니다.
쉿, 이라는 말을 할 때 입을 가리는 등의 행동을 통해 언어를 배우며 동시에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짝짜꿍, 여보세요, 등의 간단한 지시어를 통해 언어를 이해하도록 노력해 보세요. 말은 배우는 것이 아니라 이해랍니다.
▣ 집중력을 키워주세요.아기들은 어른과 달리 집중하는 시간이 ‘분’을 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순간순간 아주 강한 집중력을 보이게 되는데, 시각이나 소리에 대해 민감한 반응을 보입니다. 이런 집중력을 키워주기 위해서는 다양한 색깔이나 소리 자극을 반복해서 시도하는 것이 중요해요. ▣ 장난감을 통해 신체발달을 유도해요.아기들은 이제 호기심이 왕성하고, 주변 사물에 대한 탐색이 활발해지죠. 입에 넣는 것보다 만지면서 느끼려는 욕구가 생깁니다. 특히 물건을 쥐고 흔들고 던지는 행동을 많이 하죠. 그렇기 때문에 손을 마음껏 사용할 수 있는 장난감을 골라주세요. 또 손가락 근육이 발달될 수 있도록 손가락을 많이 움직여 놀 수 있는 장난감을 주는 것이 좋아요. 장난감을 고를 때는 무엇보다도 던지거나 떨어져도 부서지지 않고, 아이가 부딪혀도 다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시기의 아기들은 금세 성장하고, 장난감에 대한 흥미도 오래가지 않기 때문에 자주 바꿔주어 흥미를 키워주세요. 이 시기의 장난감은 색상의 대비가 강하고 소리가 나는 등 아이들을 자극할 수 있는 종류가 좋습니다. 처음에는 손쉽게 갖고 놀 수 있는 단순한 장난감으로 시작해서 차츰 복잡성을 띠어 가는 장난감으로 바꿔주세요.

출처 | 고귀한 탯줄

22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3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nungg***02.13
아직도 입으로 자꾸 뭔가를 가져가요. 손으로 만지는 것보다 더 심한데..이것도 괜찮은지 걱정이네요.
0
dulli7***09.06
어떤 장난감을 사줘야 할지...음
0
qtaa1***03.28
우리아가 장난감을 사주어야할 텐데 어떤걸 사줘야할지 모르겠어요...
0
/ 1 page
  1  

해피랜드 아동 겨울 내의 기획전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