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 성장발달 비교
성장발달 이야기
- 언어발달
- 정서발달
- 사회성발달
- 두뇌발달
- 신체발달

Home > 놀이교육>성장발달>두뇌발달
0 ~12 month 뇌짱 만들어주는 뇌 자극법
베스트 베이비 | 2006.09.12 | 추천 12 | 조회 12446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아기 눈높이에 맞춰 환경을 만들어주세요

신체의 움직임이 거의 없는 이 시기에는 주변 환경에 변화를 주어 아이의 오감을 자극해야 한다. 우선 조용한 클래식은 물론 흥겨운 동요 등 다양한 음악을 수시로 들려줘보자. 가사가 있는 곡이 좌뇌를 자극한다면, 조용하고 가벼운 클래식 음악은 우뇌를 자극하기 때문.

태교를 할 때부터 틀어줬던 음악이나 동요를 들려주면 뇌에서는 정서적인 안정을 주는 세라토닌과 도파민이 분비된다. 무리하게 여러 장르의 음악을 들려주기보다는 같은 음악을 반복해서 들려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아이의 눈높이에 맞게 그림을 걸어주어 자주 보게 하는 것도 좋은데 이때 다른 그림으로 자주 바꿔주며 의성어, 의태어를 넣어 재미있게 설명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누워만 있던 아이가 뒤집기를 시작하고 기기 시작하는 등 신체 변화도 체크해가며 지켜보는 것이 중요. 운동신경 발달과 반사신경이 정상인 것은 뇌가 정상적으로 발달하고 있다는 증거이기 때문이다. 생후 100일이 지나고 날씨가 따뜻할 때에는 아이와 함께 바깥으로 나가 다양한 주변 환경을 보여주는 것도 두뇌 자극에 도움이 된다. 이때 다양한 사물을 보며주며 이야기를 건네주는 것. 이시의 아이들이 좋아하는 까꿍 놀이, 소리 나는 장난감으로 놀아주기 등도 생활 속에서 수시로 해주면 더욱 좋다. ▣ 1 가능하면 많이 기어다니게 하세요아기가 기어다니기 시작하면 소파나 식탁 등에 부딪히게 된다. 이 과정을 통해서 아기는 두 눈을 사용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고 점차 움직일 때 시야를 정해서 자기가 가고 있는 곳을 두 눈으로 모아 바라본다. 뿐 아니라 기기 위해서 두 팔과 두 다리의 균형과 힘을 맞춰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아기는 좌뇌와 우뇌의 발달이 균형적으로 이루어진다. ▣ 2 리듬감 있게 베이비 마사지를 해주세요엄마가 직접 해주는 마사지는 아이의 정서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뇌 발달에도 영향을 미친다. 피부 접촉을 하다 보면 시상 하부 자극이라는 연결 고리가 강화되면서 아이는 작은 기쁨에도 호르몬이 분비된다. 베이비 마사지를 할 때에 다리를 쫙쫙 펴주고 팔도 리듬감 있게 주물러주면 더욱 효과적이다. ▣ 3 다양한 천을 갖고 놀게 해주세요다양한 느낌의 천을 가지고 놀게 한다. 손으로 직접 만지고 눈으로 보면서 촉감과 시각을 자극시키고 이는 뇌를 자극하기 마련이다. 부드러운 실크, 강렬한 빨간색 등의 천을 갖고 놀게 하는 것. 촉감이 좋은 천으로 만들어진 그림책이나 다양한 색상이 있는 천 장난감 공을 자주 가지고 놀게 하는 것도 손쉬운 방법이다. ▣ 4 비행기 놀이로 높낮이를 알려주세요아이를 안아서 위로 올렸다 내렸다 하며 “높이 올라갔네, 아래로 내려왔네” 등의 말을 하면서 높낮이 개념을 알려준다. 아이가 놀라지 않게 천천히 해주는 것이 중요. 자신이 보던 눈높이와 달라져 아이들은 신기해하고 좋아할 뿐 아니라 공간 감각의 우뇌를 자극한다. 엄마와 자연스럽게 피부 접촉을 하면서 두뇌를 촉진시키는 효과까지 있다.

출처 | 베스트 베이비

12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