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성장&발달
아기돌보기
육아노하우
아기먹거리
아기건강
워킹맘육아
아빠 육아
마미라이프
신생아
1~2개월
3~4개월
5~6개월
7~8개월
9~10개월
11~12개월
13~18개월
19~24개월
25~30개월
31~36개월
만3~5세
만5~7세

Home > 육아>주제별>아기 돌보기>시기별 돌보기>신생아
초보 맘이 자주 묻는 궁금증 풀이 ②신생아… 어떻게 잘 먹일까?
베스트 베이비 | 2009.10.20 | 추천 25 | 조회 48952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3개월 이전의 신생아는 우유 이외 다른 것은 일절 먹지 않으므로 수유의 중요성이 더 크다. 두 시간에 한 번씩 수유를 해야 하는 신생아의 먹이기는 모유를 먹는 아이와 분유를 먹는 아이로 나눠서 생각해볼 수 있다. 모유를 먹이는 경우 엄마는 양질의 젖을 잘 돌게 하도록 힘써야 하는 데 그치지만, 분유를 먹이는 경우에는 아이에게 잘 맞는 제품을 고르는 것부터 젖병, 젖꼭지 등의 용품 관리까지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늘어난다.

수유를 할 때는 용량과 시간을 잘 맞춰서 먹인다. 잠을 자고 있을 때는 억지로 깨워서 먹이지 않는다. 젖을 물릴 때 엄마는 아이와 시선을 마주치고 정서적으로 교감하면서 천천히 먹이도록 한다. 따뜻한 말을 자주 건네는 것도 중요하다. ▣ 한쪽 젖만 물고 자는 버릇 고쳐줘야 할까? → 양쪽을 번갈아가며 먹인다자세나 습관에 따라 한쪽 젖만 고집하는 아이들이 있다. 그런데 한쪽 젖만 계속 빨리면 다른 쪽은 젖이 잘 나오지 않아서 젖이 부족하게 된다. 아이의 배가 심하게 고플 때 잘 빨지 않는 쪽을 물리면서 양쪽 모두를 물리는 습관을 들인다. ▣ 감기약을 먹고 젖을 물리면 안 될까? → 안전한 약을 먹으면 괜찮다타이레놀이나 아스피린과 같은 약들은 소량 먹었을 경우 그렇게 문제될 것은 없다. 그런데 감기약에는 아이에게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는 성분이 들어 있으므로 주의한다.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를 한 다음 처방 받은 약을 복용하도록 한다. ▣ 팔팔 끓는 물에 분유를 타도 될까? → 미지근한 온도에서 타야 영양 파괴가 없다팔팔 끓는 물에 분유를 타면 비타민 E가 파괴되고 덩어리가 생겨서 잘 녹지 않는다. 반대로 아이의 장이 튼튼해진다며 찬물에 타서 먹이는 경우도 있는데 잘못된 속설이다. 일반적으로 분유는 40~50도의 미지근한 물에 타는 것이 영양도 파괴되지 않고 먹이기에도 좋다. ▣ 먹다 남긴 분유를 또 줘도 될까? → 남은 분유는 과감히 버린다분유는 아이에게 좋은 영양분이 함유된 제품인 만큼 미생물도 자라기 좋다. 불과 한두 시간 사이에 식중독이나 설사를 유발할 만큼 위험한 것은 아니지만 아이에게 좋지 않으므로 남은 우유는 과감히 버린다. 아이의 양을 정확하게 알고 한 번 먹일 양만큼만 먹인다. ▣ 신생아는 보리차도 먹으면 안 될까? → 3개월이 지난 후에 먹여야 안전하다보리차는 위를 자극하는 타닌산이나 카페인이 없는 안전한 차다. 하지만 신생아에게는 그것도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최소한 생후 3개월이 지나고 먹이도록 한다. 3개월 이후에도 너무 진한 보리차보다는 묽은 상태의 것이 좋다. 끓여서 식힌 맹물과 혼합해서 먹인다.

산후조리원 이남정 원장 제안
01. 젖을 자주 물릴수록 양이 많아진다. 아이가 원할 때마다 젖을 물린다.
02. 양쪽을 번갈아 물려야 모유가 잘 나온다. 많이 불은 쪽을 먼저 먹인다.
03.유방 마사지는 유방에 자극을 줘서 젖이 잘 돌게 한다.
04. 평소에 고단백질과 고칼슘의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모유가 잘 나온다.
05. 모유의 성분은 대부분이 수분이다. 수분을 많이 섭취해야 모유 분비도 잘 된다.

출처 | 베스트 베이비

25

신생아, 초보엄마아빠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해피랜드 아동 겨울 내의 기획전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