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 성장발달 비교
성장발달 이야기
- 언어발달
- 정서발달
- 사회성발달
- 두뇌발달
- 신체발달

Home > 놀이교육>성장발달>두뇌발달
집에서 따라하는 집중력 향상 프로젝트 ③
베스트 베이비 | 2009.12.08 | 추천 4 | 조회 22411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 집중력 향상 프로젝트 ③청각 집중력을 키우자! 어떤 사람은 한 번 들은 것을 메모하지 않고도 잘 기억하는 반면, 어떤 사람은 다시 한 번 또박또박 말해주어야 겨우 기억하는 사람이 있다. 이것은 청각 집중력의 차이 때문이다. 우리는 주변의 수많은 소리에 노출되어 있다. 집중력이 낮은 사람은 여러 소리 중에서 중요한 소리와 그렇지 않은 소리를 잘 구분하지 못한다. 때문에 어떤 소리에 집중해야 하는지 모르고, 사소한 소리에도 쉽게 주의가 산만해진다. 청각 집중력 훈련을 통해서 소리와 소리 간의 변별 능력을 높이고, 특정 소리에 반응하는 연습을 통해 중요한 청각 자극에만 선택적으로 집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청각 집중력을 키우려면 아이를 조용한 환경 속에서 자라게 하는 것이 좋다. 시끄러운 곳에서 성장한 아이는 소음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소리에 대해 둔감해진다. 소리에 둔감해져야 스트레스를 받지 않기 때문이다. 반면, 조용한 곳에서 성장한 아이는 작은 소리에도 예민하게 반응해 청각 집중력이 높아진다. 바람 소리, 새소리, 벌레 우는 소리… 조용한 분위기 속에서 아이는 귀를 기울여 미세한 소리까지도 집중해 들을 수 있게 된다. 특히, 청각 집중력이 좋은 아이들은 외국어 습득에 뛰어난 능력을 보인다. 청각 집중력이 좋은 아이는 모르는 단어라도 뚜렷하게 기억하고, 익숙하지 않은 발음도 정확히 듣기 때문이다. 그러나 청각 집중력이 떨어지는 아이는 아무리 반복해서 들어도 무슨 소리인지 제대로 듣지 못한다. 이처럼, 청각 집중력은 아이들의 학습 능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잊지 말자 ▣ 청각 집중력 키우는 원칙은요…주변의 시끄러운 소음으로부터 아이를 보호할 수 있어야 한다. 당장 텔레비전부터 꺼버리도록 하자. 평소 엄마의 목소리도 너무 크지 않게 조절하고, 같은 잔소리는 반복하지 않는 것이 좋다. 사는 곳이 시끄럽다면 최대한 소음이 집안으로 들어오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한다. 청각 집중력도 같은 소리를 반복해 들으면 향상될 수 있다. 조용한 클래식 음악을 반복해서 듣게 하면 좋다. ▣ 청각 집중력 프로그램01. 여러 가지 소리 듣고 판별하기_ 비행기 소리, 물 따르는 소리, 탬버린 소리 등 가능한 많은 소리를 들려주고 무슨 소리인지, 어디서 들었었는지 질문한다.
02. 소리와 함께 상상하기_ 간단한 지문을 들려주고 아이가 머릿속으로 생각해보게 한다. 상상한 것을 종이에 그려보고 그림을 보며 다시 이야기해보게 한다.
03. 이야기 듣고 질문하기_ 이야기를 끝내고 이야기 속에 등장인물이 몇 명이었는지, 어떤 일을 했는지 등을 질문하고 아이가 대답해보게 한다.
04. 특정 소리에 선택적으로 반응하기_ 특정 단어나 동물이 나오면 박수를 치게 한다. 예를 들어 동화책을 읽을 때 ‘다’ 소리가 날 때마다 박수를 치게 한다.

출처 | 베스트 베이비

4

두뇌발달, 집중력 향상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