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 성장발달 비교
성장발달 이야기
- 언어발달
- 정서발달
- 사회성발달
- 두뇌발달
- 신체발달

Home > 놀이교육>성장발달>두뇌발달
집에서 따라하는 집중력 향상 프로젝트 ④
베스트 베이비 | 2009.12.08 | 추천 4 | 조회 11385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 집중력 향상 프로젝트 ④사회성을 향상시키자! 집중력이 낮은 아이는 또래 친구들로부터 따돌림을 받는 경우가 많다. 주의가 산만해서 친구들이 하는 이야기를 끝까지 듣지 않고 성급하게 끼어들거나 엉뚱한 대답을 하는 경우가 많고, 놀이를 할 때도 자기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고 규칙을 무시한 채 성급하게 먼저 하려 하기 때문에 친구들이 함께 노는 것을 꺼리는 것이다. 이로 인해 친구들로부터 소외되고 자기보다 나이 어린 동생들과 어울리거나 혼자 놀면서 우울감과 낮은 자존감을 경험하게 된다. 아이가 다른 사람의 이야기에 집중하지 못하고 엉뚱한 말을 하거나 자기 말만 하려고 하는 것은 어릴 때 길러진 대화 습관의 영향을 받는다. 부모가 아이 말을 귀 기울여 들어주지 않고 자기 말만 하려고 했다면 아이 역시도 대화에 집중하는 법을 알지 못하게 된다. 아이가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듣게 하려면 부모가 먼저 아이의 이야기에 집중해야 한다. 말이 끝날 때까지 성실하게 들어주고, 아이의 생각이나 느낌을 자주 물어보도록 한다.
아이에게 사회성을 키워주려면 또래 아이들과의 상호작용 놀이를 통해 스스로 배우고 깨닫게 하는 것도 좋다. 친구와 어울려 놀다 보면 싸우고 화해하는 과정을 겪으면서 양보할 것은 양보하고, 서로에게 필요한 규칙도 세워나가게 된다. 일상생활에서 아이가 할 만한 일을 스스로 도전해보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신발 정리하기, 화분에 물 주기 등 크고 작은 일에 도전하면서 아이는 자신이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을 알게 된다. 자기 힘으로 어떤 일을 해냈을 때 부모로부터 칭찬을 받으면 자부심을 느끼게 되어 긍정적 자아 형성에 도움이 된다. 긍정적인 자기상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다른 사람과의 관계도 잘 만들어갈 수 있다. ▣ 사회성 향상시키는 원칙은요…아이들은 또래 친구들과 놀면서 타인의 감정을 읽을 줄 하고, 나 아닌 남의 의견도 존중하고 경청하면서 사회성을 키우게 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심어주는 일인데, 이는 부모가 아이를 믿고 칭찬하는 데서 시작된다. 결과도 중요하지만 아이가 노력한 과정에 대해서 칭찬하고 격려해주도록 하자. 한 가지에만 국한되지 말고 여러 영역에서 칭찬거리를 찾도록 해야 한다. ▣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01. 경청하기_ 친구의 말을 잘 듣게 한다.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하는 자세를 갖추는 것은 사회성을 기르는 기초라 할 수 있다.
02. 감정 이해하기_ 아이의 말 속에 숨겨진 감정을 이해하도록 노력한다. 아이의 이야기를 잘 들으면 아이의 마음도 읽을 수 있다.
03. 타협하기_ 친구와 싸웠을 때 화해할 수 있어야 한다. 남에게 먼저 손을 내밀 줄 아는 마음을 길러주도록 한다.
04. 소꿉놀이_ 장난감을 같이 갖고 놀게 한다. 먼저 쓰는 사람이 나중에 쓰는 사람보다 시간을 적게 갖는다든지, 규칙을 정해서 놀게 한다.

전문가의 한마디!
아이가 집안을 돌아다니면서 다양한 물건을 가지고 놀게 하는 것은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아이에게 무조건 위험하니까 '하지마' 라고 말하기 전에 아이가 자유롭게 탐색할 수 있도록 집안 공간을 안전하게 만들도록 하세요. 너무 많은 것을 통제하거나 해주려고 하는 것이 더 문제입니다. 아이가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허용' 하는 일이 중요해요. 놀이를 할 때도 엄마가 자꾸 이끌어주려 하기보다는 아이가 스스로 놀이를 이끌어 갈 수 있도록 하세요.

출처 | 베스트 베이비

4

두뇌발달, 사회성발달, 집중력 향상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