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성장&발달
아기돌보기
육아노하우
아기먹거리
아기건강
워킹맘육아
아빠 육아
마미라이프
신생아
1~2개월
3~4개월
5~6개월
7~8개월
9~10개월
11~12개월
13~18개월
19~24개월
25~30개월
31~36개월
만3~5세
만5~7세

Home > 육아>주제별>아기 돌보기>재우기
일찍 일어나고, 빨리 자는 예쁜 수면 습관 들이기
베스트 베이비 | 2006.11.15 | 추천 8 | 조회 118455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새 나라의 어린이는 일찍 일어납니다~’ 동요의 가사처럼 어릴 때부터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은 중요하다. 전문가는 낮밤을 식별하기 시작하는 6개월부터 수면 습관을 들여야 한다고 충고한다.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게 도와주는 아이디어. ▣ 일찍 깨는 습관 들이기 워킹맘들은 아침에 아이를 깨울 때마다 전쟁을 치르는 기분이라고 한다. 자고 있는 아이를 억지로 깨우다 보면 못할 짓이라는 생각이 든다는 것. 밤낮을 구별하기 시작하는 6개월부터는 규칙적인 수면 습관을 길러줘야 한다. 충분히 자게 하고 정해진 시간에 일어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자.

①일찍 자게 한다 일찍 자야 일찍 일어날 수 있다. 연령대별로 정해져 있는 수면 양만큼 충분히 자야 일찍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6개월까지는 18시간, 12개월까지 16시간, 3~4세는 12시간 등이다. 늦게 자면 그만큼 아침에 일어나는 시간도 늦어진다. 저녁 9시 정도에는 잠자리에 들게 해야 한다.

②깊은 잠을 자게 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푹 자는 것이다. 깊은 잠을 자야 우리 몸의 교감신경이 안정되고 근육의 피로가 풀린다. 깊은 잠을 자지 않은 상태에서 일찍 일어나라고 하면 아무리 잠을 많이 자도 개운하지 않고 오후 내내 피곤해진다.

③스킨십을 한다 매일 같은 시간에 아이 몸에 뽀뽀를 하거나 겨드랑이를 간질이는 등 몸을 쓰다듬는다. 피부를 자극하면 일어날 확률이 높다. 특히 마사지를 해주면 잠자는 동안 수축된 근육을 이완시킬 수 있다. 스킨십을 하면서 지금 시간을 말하고 일어나라고 하면 기분 좋게 일어날 수 있다.

④30분씩 수면 시간을 앞당긴다 어두운 곳보다 밝은 곳에서 눈을 쉽게 뜰 수 있다. 하루 30분씩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들여 수면 시간을 앞당기도록 한다. 30분씩 일찍 깨워 햇빛을 보게 만든다. 3일 후에는 8시 30분, 일주일 후에는 8시에 아이를 깨워 기상 시간을 앞당기면 그만큼 취침 시간도 당겨진다. 아침마다 햇빛을 쐬게 하면 멜라토닌 분비가 빨라져 일찍 잠을 자게 해준다.

⑤형제와 같이 자게 한다 형이나 동생과 한방에서 자게 하면 일찍 일어날 확률이 높다. 아무래도 먼저 일어난 형제가 이불을 뒤척이거나 말을 하면서 잠을 깨우기 때문이다. 형제끼리 경쟁의식을 자극하는 것도 방법이다.

⑥일어나자마자 좋아하는 일을 하게 한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뭔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은 아이에게 큰 기쁨이다. 아침 시간에 10분 정도 아이가 좋아하는 비디오를 틀어놓는 등 일어나자마자 할 수 있는 일을 만들어놓는다.

⑦정해진 시간에 일어나면 상을 준다 “매일 아침 7시에 일어나자”고 약속한 후 처음에는 깨워주고 나중에 혼자 일어나면 칭찬해준다. 아이가 원하는 선물 한 가지를 주는 것도 방법이다. ▣ 빨리 자는 습관 들이기 잠자리에서 이리저리 뒤척이며 잠을 이루지 못하거나 잠투정을 하는 아이들이 많다. 아이들은 9시 정도에 잠자리에 드는 게 좋다. 잠이 들고 난 후 1~2시간 정도 지나면 성장호르몬이 분비되어 성장을 촉진시킨다. 정해진 시간에 잠자리에 들면 신체 리듬에 맞춰 하루를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다.

①목욕을 시킨다 체온이 내려가면 졸음이 찾아오기 마련. 잠들기 전에 체온이 내려가면 잠이 잘 들뿐 아니라 깊은 잠을 잘 수 있다. 반신욕이나 족욕은 체온은 올려주고 긴장을 완화시켜주며 체온이 올라갔다가 2시간 후에 체온이 떨어져 잠을 부른다.

②간접 조명으로 은은한 분위기를 만든다 형광등을 끄고 간접 조명을 설치하여 직접적인 빛을 차단해야 한다. 스탠드를 켜놓거나 커튼을 쳐서 불빛을 약하게 하고 주변을 어둡게 하여 잠이 잘 오는 은은한 분위기로 만들어야 한다.

③코가 건조해지지 않게 한다 건조해지면 코가 쉽게 말라서 입을 벌리게 되고 깊은 잠을 자지 못한다. 실내 습도를 40~60℃로 맞추되, 가습기에 표시된 습도가 아니라 벽에 걸린 습도계를 참고해야 한다. 실내 온도를 너무 높게 하면 진드기가 살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므로 온도를 너무 높이지 말고 환기를 잘 시켜야 한다.

④엄마 아빠가 시범을 보인다 어른들이 너무 늦게 자면 자연히 아이들도 따라서 늦게 잔다. 엄마 아빠가 TV를 켜놓거나 밝게 불을 켜놓고 자는 습관이 있다면 아이도 영향을 받아 늦게 자는 수면 패턴을 갖게 된다. 아이가 잠을 일찍 잘 수 있도록 일찍 잠자리에 드는 등 부모가 모범을 보여야 한다.

⑤자연스럽게 잘 분위기를 만든다 자연스럽게 잠잘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줘야 한다. 잠이 안 오는데도 억지로 침대에 누워 있게 하지 말고 재울 때마다 우유를 먹이는 것도 좋지 않다. 그러면 아이들은 우유를 주지 않으면 혼자 자지 못하는 아이가 된다.

⑥낮잠을 자게 한다 낮에 충분하게 햇빛을 쬐게 하면 밤에 많은 양의 멜라토닌이 분비되어 쉽게 잠이 오고 깊은 잠을 잘 수 있다. 3세 이전에는 낮잠을 거르면 오히려 저녁에 잠을 잘 수가 없다. 3시 이전에 낮잠을 재워야 취침 시간을 제대로 지킬 수 있다.

⑦시계로 잠자는 시간을 알려준다 “일곱 시구나. 목욕할 시간이야”, 목욕을 하고 동화책을 읽어주고 나서 “이제는 8시, 자야 할 시간이란다” 말하고 아이 방으로 가서 불을 끄고 방문을 닫는다.

출처 | 베스트 베이비

8

아이습관, 좋은 습관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19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rori0***02.19
저희 딸 6개월 15일이예요, 10시쯤 자서 7시에 분유 한번 먹고 10시까지 또자요 90일 부터 수면교육하는 거 하니까 첨엔 한 20분 씩 울더니, 지금은 불끄고 안아서 좀 토닥거리다 내려놓으면 뒤척이다 금새 잠들더라구요, 처음 습관들이는게 힘들지 적응되면 괜찮을 것 같아요...글구 자다 뒤집는 거는 "슬립커브"침대에서 재우니까 잘 때 뒤집지 못하는 것 같아요... 머리가 약간 뒤로 젖혀져서 그런가봐요
0
jojo***09.20
저희딸은 5개월인데 12시에 자고 아침 8시면 어김없이 일어나요..잠잘때는 잠투정 너무 심해서 힘드네요..
0
armh***06.29
울딸은 6개월13일인데 맨날 12시 넘어서 자요,일찍재워두 금방깨서 한시간씩 놀다가 자야해요,일찍 자는방법이 없을까요?
0
qlekadj***05.02
우리아이는 이제 6개월될껀데, 보통오전8시.11시낮잠잠고, 오후 3시에 낮잠자고, 밤에는 보통7시30~8시에 잠자는 편이예요.자기전부터 티비 끄고,자장가틀고,불끄고,스탠드 켜고..그러길 3달째.이젠 습관이 됐는지 잘 시간이 되면 알아서 눈비비고 신호를 보내요.엄마 나중에 일어나더라도 일단,다같이 잠자리에 들어요 한번 해보세요
0
jag***03.22
울딸도..6개월하고 15일인데..11시넘어서자요~9시나10에자면..깨서울고~안아주고다시자요!
0
hmblac***02.26
우리아이는 13개월입니다.. 잠을 일찍 자는 편입니다 9시 10시사이 그러면밤새 자면서 돌아 다니다가 정확히 10시간후에 일어나요 지아빠 일어나기전에 먼저 우리집 인간 알람시계에요ㅠㅠ 좀더 잤으면 하는 바램인데 더자지도 않아여...아직도 간이꼭지 떼지도 않아요 그게 없음 낮잠도 밤잠도 안자요 물론 깊히 잘때는 빼지만..ㅠㅠ 얼른 간 이꼭지를 떼야할텐데...큰일이에여 유아식은 유아식데로 분유는 분유데로 간식은 간식데로 주는것은 다~~먹어여 물론 잘먹어서 받혀주기가 버거울정도지만..이래도 돼도 되는건지 의문이에여
0
cami***01.12
계속 뒤집느라 재우는 것도 힘들어요. 못 뒤집게 붙잡고 재워야 되요...자면서도 뒤집어서 또 깨고...재우고 불끄고 방문을 닫는다는 건 도저히 있을 수 없는일...ㅋ
0
pae0***10.29
저희아들은 밤 12시가 되어야 잠에 들어요. 목욕을 시켜도 안되고. 불을 꺼도 안돼요.. 그래서 친정엄마가 힘들어한답니다. 벌써 4개월인데 일찍 자본적이 손가락에 꼽힐정도에요
0
young8***10.16
저희아기는 9~10시 사이에 잠들고 새벽 4시에 깨서 중간수유 한번하면 8시반까지 쭉~자고 20분정도 잠깨라고 오르골틀어주며 쭉쭉이 체조하고 9시에 수유하는데.. 다들 순둥이라고 하더라구요! 감사하지요~
0
lomi1***09.05
우리 아기는 백일 전쯤부터 9시가 되면 잠이 들기 시작하길래 계속 앞당겨서 요즘은 7시에도 잠들어 6시까지 자요. 대신 한번 못먹으니 새벽에 한번은 깨지요. 베이비위스퍼에서는 11시에 잠자는 아이에게 꿈나라 수유라는 걸 하라고 하는데 그건 못하겠고 그냥 새벽에 한번 깨면 그때 줘요. 신생아때부터 밤되면 불도 잘 안켜고 티비 안보니 어두워지면 자야되는 줄 아는 것 같아요.
0
/ 2 page
  1  |  2  

해피랜드 아동 겨울 내의 기획전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