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준비
임산부 건강
임산부 생활
태아
태교
출산
산후조리
아빠의 출산
임신초기(1~4개월)
임신중기(5~7개월)
임신후기(8~10개월)
임신출산백과사전
출산용품필수족보
태명작명백서

Home > 임신ㆍ출산>주제별>임산부 생활>생활상식>생활수칙
[임신23주] 다양한 기분 전환 방법을 찾아본다
중앙 M&B 「임신출산육아백과」 | 2009.12.03 | 추천 50 | 조회 38643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임신 중에는 모든 것이 조심스럽기 때문에 함부로 외출이나 여행을 하기가 쉽지 않다. 그렇다고 열 달 내내 집 안에만 틀어박혀 있는 것도 스트레스가 될 수 있다. 위험이 적은 임신 중기일 때 자신에게 맞는 기분 전환 방법을 찾아본다.


23 WEEK KEY POINT
머터너티 교실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다. 기분 전환을 위해 가까운 곳으로 여행을 떠나본다. ▣ 여행을 떠나기 가장 좋은 시기임신 중 여행을 다니기 가장 적합한 시기가 바로 이때다. 건강 상태에 이상이 없다면, 남편과 함께 가까운 곳으로 여행을 떠나보는 것도 기분 전환은 물론 좋은 추억을 만들 수 있다. 여행 스케줄은 여기저기 다니는 것보다 한곳에 머무르면서 여유 있게 즐길 수 있도록 짜는 것이 좋다.
또 혼잡한 휴일이나 연휴는 되도록 피하고, 교통편 또한 임산부의 움직임이 적은 것으로 선택한다. 승용차를 타고 갈 경우 임산부가 너무 오래 앉아 있지 않도록 자주 차를 세워 휴식을 취한다.
여행을 떠나기 전에는 의사의 진찰을 받도록 하고,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보험증과 모자수첩, 여벌의 옷을 준비해 가도록 한다. ▣ 임신 중 배의 크기임신 중기 이후에는 눈에 띄게 배가 불러온다. 하지만 임신 주수가 같다고 하더라도 임산부의 체격이나 키에 따라 배의 크기가 다르고, 자궁의 모양, 복근, 태아의 위치에 따라서도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체격이 클 경우 배도 더 커 보이고, 체격이 작은 경우에는 배도 더 작아 보이낟. 배가 나온 모양에 따라서도 다르게 보이는데, 배가 옆으로 퍼진 경우 작게 보이고, 앞으로 볼록 솟아오른 배는 더 커 보인다.
배의 크기가 반드시 태아의 크기와 비례한다고 볼 수는 없지만, 임신 중기부터는 자궁저의 길이를 재 태아의 크기와 발육 정도를 가늠해볼 수 있다.

※ 자궁저 높이 재기
임신부는 정기검진 때마다 자궁저의 높이를 잰다. 자궁저 높이란 치골에서부터 자궁의 가장 높은 부분까지의 길이를 말한다. 자궁저 높이는 개월수에 따라 점점 커지며, 표준 수치의 ±2㎝ 이내라면 순조롭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자궁저가 높다고 해서 태아의 발육이 좋다고 단정 지을 수 없다. 태아는 작아도 양수가 많아 자궁저 높이가 높게 나올 수도 있기 떄문이다. 또 1개월 이상 지났는데도 변화가 없는 것 또한 문제가 될 수 있다. 표준 치수 내에서 꾸준히 높아지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할 수 있다.

임신개월수자궁저 높이
4개월 말12cm
5개월 말15cm
6개월 말21cm
7개월 말24cm
8개월 말27cm
9개월 말30cm
10개월 말33cm
▣ 머터너티 교실에 참여한다배도 커지고 아기의 움직임도 뚜렷이 느끼게 되면서 임신과 출산에 대한 궁금증도 많아진다. 최근에는 여러 업체에서 임신부를 대상으로 다양한 주제의 머터너티 교실을 열고 있으므로, 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해보는 것도 좋다.
임신 중의 생활 수칙은 물론 다양한 분만법, 산후 관리에 대한 정보는 물론 출산 준비물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다. 주말에 남편과 함께 참여해보는 것도 여러모로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출처 | 중앙 M&B 「임신출산육아백과」

50

우울증, 임신23주, 임신5~6개월, 임신부 배모양, 임신부 여행, 임신육아교실, 임신중기, 임신출산육아백과, 주수별 노하우, 주수별 변화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16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queenbom***12.15
며칠전에여행다녀왔는데 기분이업^^
0
nimijimi1***12.02
자궁저길이는.자궁경부길이와는 다른건가요????
0
tto80***11.29
임신 5개월차인데, 정말 요때 딱 여행떠나고 싶더라구요~ 그래서 조만간 갈 예정이에요~ 괜히 기분 쳐저있는것보다 남편이랑 같이 기분전환하면 아기한테도 좋고 남편과 저한테도 좋을것 같아요 ^^
0
baobabtre***08.02
기분전환하러 밖에 나다니고 싶어요^^
0
sunypar***11.19
그래서 그런가? 자꾸만 나가고싶고 기분전환하고싶단생각이 드네요ㅡㅡ 바쁜 신랑 빼고 혼자라도 다녀봐야하나 생각이
0
tnrl0***03.04
여행이 필요한시긴듯하네요.. 기분 전환하러 고고해야겠네요 ㅋ
0
gag***02.12
ㅋㅋ 담주에는 스키장에 눈으로 구경만 하다오려합니다..
0
rnz***11.24
다음주월요일 병원검진받고 내려오는길에 육아교실참여할려구요 ㅎ 여행은. 이사가서 돈이 없네요 ㅠ_ㅠ
0
col***09.23
정말 여행가고싶네요
0
sirik***09.22
저 이번주 토요일 여행가려구요
0
/ 2 page
  1  |  2  

해피랜드 아동 겨울 내의 기획전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