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 성장발달 비교
성장발달 이야기
- 언어발달
- 정서발달
- 사회성발달
- 두뇌발달
- 신체발달

Home > 놀이교육>성장발달>정서발달
인성놀이 대백과 - 공격적인 아이
베이비 | 2007.07.24 | 추천 2 | 조회 10048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싸움 횟수가 빈번하고, 때와 장소를 개의치 않고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것과 단순한 아이들의 몸싸움과는 구별해야 한다. 공격적인 성향을 그대로 방치하면 아이는 점점 기본 규칙을 무시하는 일이 늘어난다. 이후에는 누구도 아이의 행동을 조절할 수 없게 된다. ▣ 증상 체크 리스트 ※ 아래 행동을 자주 보이며 부모가 중재하거나 대처할 수 없다면 전문가 상담이 필요하다.

□ 혼자 놀이를 할 때에도 주로 폭력적인 상황을 많이 연출한다.
□ 작은 일에도 크게 화를 낸다.
□ 다른 사람의 이야기에 대해 주로 부정적인 반응을 보인다.
□ 일상적인 생활에서의 무료함을 주체하지 못한다.
□ 상황을 이해시키려고 이야기를 해도 잘 듣지 않는다 ▣ 놀이 포인트규칙이 아예 없거나 간단하고 몸을 많이 움직일 수 있는 놀이를 하는 게 좋다. 모든 놀이의 규칙을 천천히 반복적으로 알려 주어 아이가 규칙을 완전하게 익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
다. 예외를 두는 법 없이 규칙을 철저하게 지키게 한다.

▶ 그대로 멈춰라! 생후 24개월 이후
‘그대로 멈춰라!’ 동요를 틀어 놓고 아이와 함께 노래를 불러 본다. 아이가 노래에 익숙해지면 간단한 얼굴 동작이나 손동작부터 시작해 점점 큰 동작으로 멈추기 놀이를 해본다. 아이가 작은 동작을 지루해 한다면 큰 동작부터 시작해도 괜찮다. 이때 음악에 맞추어서 동작을 멈추는 규칙을 충
실히 지킬 수 있게 한다.

▶ 영웅놀이 생후 24개월 이후
아이를 영웅으로 만드는 놀이를 해본다.
예를 들어, 동물 인형들을 한데 모아 아이 앞에서 엄마가 숲 속 동물 인형극을 한다.
힘이 센 사자가 연약한 토끼 인형을 괴롭히고 때리는 상황을 설정해, 이때 아이에게 “토끼가 아파요. 구해 주세요!” 식으로 아이의 동참을 유도한다. 아이가 직접 동참하거나 다른 인형으로 토끼를 구해 주면, “와~, 약한 토끼를 도와줬어요. 영웅이네요.” 하고 치켜세워 주며 칭찬한다.

▶ 레슬링놀이 생후 15개월 이후
아이보다 크고 힘이 센 아빠와 레슬링놀이를 한다. 아빠는 레슬링놀이를 하며 져주는 척도 하고, 아이 힘에 밀리는 척도 하며 분위기를 조절한다. 하지만 중간중간 아빠가 아이를 꽉 붙잡아서 아이가 잘 움직이지 못하게 하면 아빠는 아이보다 크고 강하다는 것을 알려 줄 수 있다. 단, 너무 힘껏 아이를 붙잡아서 아이를 울리지 않도록 주의할 것. 아이는 아빠와 몸싸움을 하면서 친밀감을 가진다.

▶ 신문지 격파놀이 만 3세 이후
엄마가 양손으로 신문지를 잡고 있는다.
그러고 나서 호루라기 소리나 구령에 맞추어 한 손을 칼날처럼 세워 신문지를 자르거나 주먹으로 뚫기 놀이를 한다. 처음에는 신문지 한 장부터 시작해 점점 신문지 장수를 늘리거나 엄마가 신문을 마주 잡은 손의 간격을 좁혀 난이도를 조절한다.

▶ 기찻길놀이 생후 24개월 이후
기찻길과 신호등을 만든다. 빨간 신호등일때는 기차가 멈추고, 파란 신호등일 때는 지나가고, 사람이 지나갈 때는 잠깐 멈추는 식으로 기찻길놀이를 해본다.

▶ 술래잡기놀이 생후 24개월 이후
아이와 넓은 운동장이나 공원으로 나간다.
술래를 정해 30초~1분 정도의 일정 시간동안 술래가 다른 사람들을 잡게 한다. 처음부터 아이에게 술래를 시키면 아이가 흥미를 잃을 수 있으니 아이가 충분히 규칙을 익히고 흥미를 보일 때까지는 엄마가 술래 역할을 하는 게 효과적이다.

출처 | 베이비

2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해피랜드 아동 겨울 내의 기획전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