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 성장발달 비교
성장발달 이야기
- 언어발달
- 정서발달
- 사회성발달
- 두뇌발달
- 신체발달

Home > 놀이교육>성장발달>정서발달
상상력과 사회성을 높여주는 역할 놀이
앙쥬 | 2007.09.10 | 추천 1 | 조회 15199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놀이를 통해 다양한 관계를 배운다!

역할 놀이란 다양한 상황을 가정하거나 다른 사람처럼 행동하며 놀이를 하는 것이다. 아기는 역할 놀이를 통해 상상 속의 대상을 따라하거나 우리 사회의 여러 가지 모습들을 재현해 봄으로써 다양한 간접 경험을 하며 세상을 배워나간다. 아기의 사고력과 상상력은 물론 사회성을 길러주는 데 효과적인 역할 놀이를 소개한다. 아기는 생후 6~7개월이 되면 기기 시작하고 언어 발달이 시작되어 돌 전후로는 간단한 단어로 말을 할 수 있게 된다. 이때는 보통 음식이나 장난감, 안아달라는 간단한 단어를 말하기 시작하는데, 이렇게 언어 발달이 이루어지면서 아기는 어른이 되고 싶은 마음이 생겨 그들의 일상행동을 모방하게 된다. 그래서 엄마나 아빠의 행동을 흉내 내기도 하며 선생님이나 의사, 미용사 등 주변에서 자주 보는 어른들의 역할을 따라하는데, 이를 통해 사람들의 다양한 모습을 배워나가는 것이다. 아이들의 모방 본능을 놀이로 발전시킨 역할 놀이는 가장 기본적인 소꿉놀이에서부터 병원 놀이, 슈퍼 놀이, 은행 놀이, 우체국 놀이 등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며 아이의 언어 발달이 확대되면 더욱 다양한 역할 놀이를 할 수 있다.

역할 놀이는 아이가 직접 어떤 역할을 맡아 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고 행동해 보게 해준다. 아이는 이를 통해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감정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며, 사람과 사람 사이의 대인 관계를 잘 맺게 해줌은 물론 다양한 언어 표현으로 정확한 발음과 표현력도 발달하게 된다. 그리고 어른의 역할을 통해 책임감과 역할에 대해 자연스럽게 알게 되고, 자신이 할 일과 상대방에게 해야 하는 일을 알게 되며,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또한 어떤 문제에 부딪혔을 때, 자신의 선택이 결과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고 판단하게 되어 자신의 의사 결정 과정을 거쳐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문제 해결력을 기르는 데도 도움을 준다. 역할 놀이를 준비할 때 필요한 물건을 스스로 만들어 놀이를 하면 아이들 자신이 흥미를 갖고 놀이를 주도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또래 친구들과 어울려 놀면서 사회적인 규칙을 터득하게 되는데 이를 통한 사회성 발달에도 효과적이다.

엄마, 아빠 놀이를 해본 아이는 엄마, 아빠의 역할은 무엇이고, 엄마가 자신을 혼낼 때 왜 그랬는지를 깨닫는 등 엄마, 아빠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가며 상황에 맞게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도 기르게 되는 것이다. 나아가 놀고 난 뒤 장난감 정리하기나 제자리에서 밥 먹기, 용변 가리기 등 평소 습관에 관한 자신의 행동들을 돌이켜보면서 잘못된 것들을 바로잡아 가기도 한다. 이렇듯 아이에게 다양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주는 역할 놀이는 아이의 바람직한 인성을 기르는 데 효과적인 놀이법이다. 전화 놀이
엄마가 핸드폰으로 집 전화기에 전화를 건다. 아이에게 그 전화를 받게 한 뒤, 전화기를 통해 짧은 이야기로 묻고 대답한다. 이때 “○○야, 아침밥 반찬 중에 제일 좋아하는 건 뭐야? 그 반찬이 왜 좋은데?” 등 아이의 언어 표현력을 높이는 데 효과적인 질문을 하는 것도 좋다. 그리고 아이와 함께 요구르트 병으로 전화기를 만들어 엄마와 직접 통화를 해보는 것도 효과적이다.
효과_ 상대방과의 의사 소통을 통해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주고, 전화 예절을 바르게 익히게 해주며, 언어 구사력을 높여준다.

동물농장 놀이
다양한 동물이 등장하는 동물 그림책을 준비한다. 동물 그림책 속에 등장하는 동물 각각의 울음소리를 흉내 내어보고 몸동작이나 특징을 따라해 본다. 엄마가 먼저 시범을 보여준 뒤 아이와 함께 동물들의 울음소리와 몸동작을 같이 해보는 것도 좋다.
효과_ 동물에 대한 관찰력이 생겨나며, 모방 능력도 발달시켜 준다.

역할 동화책 연극 놀이
동화책에 나오는 여러 종류의 역할을 따라 직접 역할 놀이를 해본다. 동화책 속의 내용을 아이와 함께 이해한 뒤, “○○야, 네가 주인공이라면 어떤 표정으로 어떻게 말할까?” 하고 상황에 따라 슬픈 표정, 웃는 표정, 화난 표정을 같이 지어보이며 다양한 표현을 해보게 한다.
효과_ 다양한 역할에 대해 이해를 하게 되어 이해력을 길러주는 데 도움을 준다.

슈퍼마켓 놀이
집에서 집안 용품을 활용하여 슈퍼마켓의 매장처럼 진열을 해둔다. 채소 코너와 그릇 코너, 일상 용품 코너 등을 꾸민 뒤 아이와 함께 슈퍼마켓에서 장을 보는 놀이를 한다. 아이가 혼자서 시장 놀이를 할 때는 엄마가 상인이 되거나 손님이 되어준다. 또는 인형을 상인으로 삼고 놀이를 하게 한다. 가짜 돈을 만들어 물건을 사고 값을 치르게 하면 수나 화폐, 셈하기에 대한 개념도 심어줄 수 있다.
효과_ 슈퍼마켓에 상인과 손님이 있고 그들간에는 물건을 사고파는 행위가 이루어진다는 것을 알게 된다. 또한 다양한 용품들에 대한 인지력도 생기고 수와 시장 경제 활동에 대한 이해가 생긴다. 병원 놀이
엄마와 아이가 환자와 의사가 되어 병원 놀이를 해본다. 아이는 과거에 병원에 갔을 때 보았던 의사 선생님이 청진기를 귀에 꽂고 진찰하거나 간호사가 주사를 놓는 등의 행동을 그대로 흉내 내면서 재미있어 한다. 또한 약국을 만들어 약도 지어보고 처방전도 만들어보며 다양한 역할을 해보는 것도 좋다.
효과_ 병원 놀이를 통해서 병원 예절도 알게 되고 타인에 대한 배려심도 길러주며, 의사나 간호사, 약사의 역할을 이해하게 된다.

흉내쟁이 놀이
엄마는 아이에게 다른 사람의 몸짓이나 행동을 흉내 내는 흉내쟁이 이야기를 해준다. 그래서 상대방의 말투와 표정 행동을 똑같이 따라하는 놀이를 해보는데, 엄마가 다양한 목소리와 행동을 아이에게 보여준 뒤 아이에게 흉내를 내어보도록 한다. 또 역할을 바꾸어서 아이에게 어떤 말이나 행동을 하라고 한 뒤 엄마가 아이의 흉내를 내보기도 한다.
효과_ 상대방의 행동을 주의 깊게 보면서 관찰력과 순간 집중력이 생기고 타인의 입장이 되어 생각하면서 이해력이 높아진다.

은행 놀이

작은 상자나 탁자 위에 동전과 지폐를 나누어 은행 창고를 만든다. 엄마가 은행원이 되어 아이에게 동전과 지폐를 활용하여 은행에 저금해 보도록 하고 저금한 금액은 통장에 기록한다. 또는 아이가 은행원이 되어 돈을 같이 세어보고 도장을 만들어 찍어주는 등의 활동도 해본다. 놀이에 사용할 통장이나 도장 등은 아이와 함께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효과_ 아이에게 은행원 직업에 대한 이해력을 높여주고, 돈을 세고 주고받는 과정을 통해 숫자 개념이나 경제 개념을 이해하게 해준다. 인형 놀이
집에 있는 다양한 인형을 가지고 아이와 함께 인형 놀이를 한다. 동화책에서 보았던 이야기대로 인형 놀이를 하거나, 어떤 상황을 정해두고 인형극을 꾸며본다. 아이와 함께 인형의 역할을 정하고 인형극을 하고, 아이가 잘 하는 경우 인형을 여러 개 주어 두세 가지의 역할을 번갈아가며 할 수 있도록 한다. 아이는 다양한 역할을 통해 여러 가지 말투나 언어 표현을 해보게 된다.
효과_ 언어 구사력이 높아지고 각 성격마다 다양한 표현을 해볼 수 있다.

미용실 놀이
집 안에 있는 머리빗이나 드라이어를 활용하여 미용실 놀이를 해본다. 아이는 빗으로 엄마의 머리를 빗어주거나 핀으로 꽂아주는 등의 간단한 활동을 해보도록 하고, 엄마도 아이의 머리를 감겨주고 말려주고 빗어주는 활동을 해준다.
효과_ 여러 직업에 대한 이해력을 높여주고, 다양한 형태의 머리 모양을 만들어봄으로써 응용력을 높여준다.

출처 | 앙쥬

1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해피랜드 아동 겨울 내의 기획전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