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 성장발달 비교
성장발달 이야기
- 언어발달
- 정서발달
- 사회성발달
- 두뇌발달
- 신체발달

Home > 놀이교육>성장발달>정서발달
집에서 아이와 함께 놀아주는 법
웅진리빙하우스 「큰소리치지 않고 말 잘 듣는 아이로 키우는 보든 교육법」 | 2007.11.08 | 추천 4 | 조회 19575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 샌드위치를 만들어봐요 ◎ 준비물 : 빵 두 조각과 샌드위치에 바를 것 (땅콩버터, 잼 등)
◎ 목적 : 숫자, 모양, 단어의 의미를 가르친다.
◎ 부모가 할 일 : 아이에게 먹을 것을 주거나 식사준비를 할 때, 아이와 대화하면서 가르쳐보세요.


“빵이 몇 조각 필요하지?”
“또 뭐가 필요할까?” (아이가 대답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예를 들어 버터나이프, 땅콩버터, 잼 등) “병에 얼마나 남아 있지?” (병이 비어 있는지, 거의 차 있는지, 반쯤 차 있는지 아이가 볼 수 있도록 해주세요.) 만약에 거의 비었으면 “우리가 거의 다 먹었구나. 새로 하나 사야겠구나.” 라고 하면 됩니다.

땅콩버터를 바르면서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지 이야기해주세요.
“엄마는 땅콩버터를 이쪽 모서리에 바르고 있단다. 이제는 다른 모서리에 바르고 있어. 이제 나머지 두 모서리에도 바를 거야.”
“빵에는 모서리가 몇 개 있지? 세어보자. 하나, 둘, 셋, 넷! 그래, 이런 것을 사각형이라고 해. 자, 한번 해보자. 그래 사각형이야.” (어머니는 지금 모양과 수를 가르치는 중입니다.)

“자, 이제 다른 빵조각을 버터 바른 빵 위에 덮어보자. 두 조각으로 나누어 먹을래? 아니면 통째로 먹을래?” (아이가 나중에 수의 개념을 쉽게 알 수 있도록 가르치는 중입니다. 자, 아이에게 어떻게 먹을지 고르게 하세요.)
만약에 아이가 두 조각으로 먹겠다고 얘기하면, “이제 칼을 가지고 이쪽 모서리에서 저쪽 모서리로 자를 거란다. 자, 봐. 내가 삼각형을 만들었지? 이것은 모서리가 세 개로 되어 있단다. 함께 세어보자.” 하고 얘기하세요.

“이제 먹을 준비가 다 됐지? 빵부스러기를 떨어뜨리지 말고 조심스럽게 먹도록 해라. 아주 착하구나. 맛있지?” 이것은 일하면서 아이와 대화하는 한 가지 방법입니다. 따로 시간이 필요하지도 않습니다. 이런 식으로 말해주면 아이는 좋아할 테고, 단어도 많이 배울 수 있습니다. 간단한 샌드위치를 만들면서 스무 개 이상의 단어를 가르칠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아이는 한 번에 다 배우지는 못하니까 늘 반복해주세요. ▣ 감자에도 눈이 있어요
◎ 준비물 : 감자 한 개 이상
◎ 목적 : 단어의 의미, 수의 관계에 대해 가르친다.
◎ 부모가 할 일 : 감자가 담긴 새 자루를 열어보면 거기에는 아이에게 가르칠 만한 교육소재가 많이 있습니다.


1. 자루가 열려 있거나 묶여 있다는 걸 얘기해주세요.

2. 아이에게 “이 자루 안에 감자가 많이 있니, 아니면 조금 있니?” 하고 묻습니다.
(이러한 단어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설명해주세요. 학교교육에서 계속 필요한 단어들입니다.)
아이가 답할 때마다 칭찬해주세요.

3. “감자 6개가 필요할 것 같구나. 우리 하나하나 세면서 꺼내놓을까?”
(어머니가 세는 것을 아이가 따라하도록 시키세요.)

4. “이제 엄마는 저녁을 준비해야겠구나. 감자를 어떻게 할까?” (대답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벗기다, 짓이기다, 요리하다, 끓이다, 칼, 부드러운, 소금, 물, 요리할 때 필요한 여러 단어들을 사용하세요. 요리가 끝난 후에 감자 하나를 집어서 껍질과 속을 가리키면서 어떻게 다른지 말해주세요. (‘비슷한’과 ‘다른’이라는 단어를 가르쳐주세요.)

아이에게 감자의 눈을 보여주세요. 그리고 농부가 감자를 심는 과정 - 감자를 잘라서 땅 속에 눈을 심고, 싹이 나서 자라는 것 -을 설명해주세요. 조그만 감자가 땅 속에 뿌리를 내리고 점점 커갑니다. 이제 농부는 그것을 캐서 시장에 내다 팝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것을 사다 먹습니다. (아이는 어머니가 말할 것을 다 이해하지는 못할 것입니다. 그러나 나중에 아이가 얼마나 많이 기억하는지 놀라실 겁니다.)
‘감자의 눈’에 대해서 얘기한 후에 아이에게 자신의 눈을 가리키도록 해보세요. “너는 눈으로 무엇을 할 수 있지? 그래, 너는 볼 수가 있지. 감자 눈은 볼 수 있니?” (‘아니오’라고 얘기하면 칭찬해주세요.)
여러분은 지금 생각하는 법을 가르치는 중입니다!

5. 작은 감자, 중간 크기의 감자, 큰 감자 세 가지를 들어올립니다. 아이에게 가장 큰 감자, 그 다음으로 큰 감자, 그리고 작은 감자를 골라보게 시키세요. 모르면 가르쳐주고, 다시 시켜보세요. 그리고 칭찬해주세요. 자, 이제 아이에게 감자에 눈, 코, 입을 파서 얼굴을 만드는 방법을 보여주시고, 그 과정을 아이가 지켜보도록 해주세요. 줄이나 끈을 이용해서 머리카락을 만들어보세요. 재미있을 것입니다. 나중에 감자인형으로 요리를 할 수도 있습니다.

★ 어머니께 : 이 내용을 1년에 걸쳐 여러 번 반복하세요. 그러면 아이는 30개가 넘는 개념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상당히 효과적이죠. ▣ 달콤한 사과 사세요!
◎ 준비물 : 사과 1개
◎ 목적 : 아이에게 새로운 단어를 가르치고, 이해력을 새롭게 개발한다.
◎ 부모가 할 일 : 아이에게 사과에 대해서 이야기해주세요.


“사과는 무슨 모양이지?” (그것이 원이라는 것을 이야기해주세요.)
“사과는 무슨 색깔이지?” (먼저 말하지 말고 아이가 대답하면 반복해주세요. “그래, 사과는 빨간색이야.”)
“사과는 과일이니, 아니면 야채니?” (사과가 과일이라는 것을 설명해주세요. 다른 과일과 야채의 이름을 예로 들어주세요.)
“이건 사과 한 개, 아님 한 조각이니?” (지금은 아이가 학교에서 배우게 될 수에 관한 개념을 가르치는 것이지요.)
사과가 어디에서 나오는지 이야기해주세요. 큰 나무에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서 사과를 따는 이야기를 해주세요. 또 그것을 바구니에 담는다는 이야기도 해주세요.
“한 바구니를 땄단다.” (수와 함께 쓰이는 단위들을 알게 되겠죠.)
자연 그대로의 사과와 요리한 사과의 차이를 말해주세요.

칼을 가지고 사과를 반으로 자르세요. 그리고 반쪽짜리 두 개가 모여 사과 하나가 된다는 것을 알려주세요. 그 다음엔 네 쪽으로 자르세요. 그 조각들을 아이에게 세어보게 하세요.
아이에게 사과씨를 보여주세요. 씨가 까만색이라는 것을 이야기해주세요. 씨를 세어보기도 하고, 씨가 땅 속에 묻혀서 싹을 틔우고 점점 커져서 나무로 자라나고, 사과가 열리는 과정을 아이에게 이야기해주세요.

4등분한 사과 한 쪽을 가지고 껍질을 벗겨보세요.
여러분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이야기해주세요. 사과 껍질과 속의 색깔이 다르다는 이야기를 해주세요. 아이가 사과를 먹게 해주세요. 사과가 달콤하고 수분이 많고, 맛있다는 이야기를 해주세요.
아이에게 사과장수 흉내를 내게 해주세요. 사과요. 사과요! 사과 사세요! 이것을 몇 번 반복하세요. 아이가 사과를 봉투에 담는 흉내를 내게 하세요. 여러분이 10개나 5개를 사고 싶다고 얘기하고, 봉투에 사과를 담을 때 사과 세는 것을 도와주세요. (이 나이 때의 아이들은 ‘흉내내기’를 좋아하고, 그럼으로써 배웁니다.)
아이에게 색연필을 주고 사과를 그리게 하세요. 다 그리면 잊지 말고 칭찬해주세요. ▣ 큰 잔을 찾아봅시다
◎ 준비물 : 부엌에 있는 잔 몇 개
◎ 목적 : 아이에게 생각하는 것을 가르치고, 비슷한 점과 다른 점에 대해 이해하게 하며, ‘가득 찬’과 ‘빈’이라는 단어, 그리고 수의 관계를 가르친다.
◎ 부모가 할 일 : 잔에 물을 가득 채우세요. 따로 빈 잔도 하나 준비하고, 의미를 말해주세요. 아이에게 “잔을 비워보렴”하고 말하세요. (비운다는 뜻을 실제로 보여주세요.)


잔 두 개에 물을 반쯤 채우고, 다른 잔은 비워두세요. 두 잔의 물로 빈 잔을 채우는 것을 보여주세요. 흘리지 않고 물을 붓는 방법을 보여주세요. 아이와 함께 잔들을 세어보세요.

◎ 그 외의 이해력을 가르치기
우리는 왜 잔을 사용하지?
잔으로 무엇을 마시지? (아이가 우유, 물, 주스, 가벼운 음료 등을 생각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우유는 무슨 색이지? 오렌지주스는? 초코우유는? 왜 우리는 잔을 조심스럽게 다루어야 하지? (떨어뜨리면 잔이 깨진다고 얘기해주세요.)


탁자 위에 서로 다른 크기의 잔 세 개를 놓으세요 그러고서, 엄마가 쓰는 잔을 골라내봐. 동생 거는? 그럼 네 잔은 어디 있니? 하고 물어보세요. (어른에게는 큰 잔이 필요하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게끔 설명해주세요.)

◎ 비슷한 점과 다른 점 가르치기


탁자 위에 작은 잔 두 개와 큰 잔 두 개를 섞어놓으세요. 아이에게 큰 잔 두 개와 작은 잔 두 개를 골라보도록 하세요.
크기나 색깔에 있어서 비슷한 잔 세 개와 다른 잔 하나를 탁자 위에 놓은 뒤, 다르게 생긴 잔 하나를 골라보게 하세요. 제대로 골랐으면 칭찬해주세요.

출처 | 웅진리빙하우스 「큰소리치지 않고 말 잘 듣는 아이로 키우는 보든 교육법」

4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