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 한글교육
- 영어교육
- 예체능 교육
- 수과학 교육
- 창의력 교육
- 홈스쿨교육
- 기타교육
- 월령별 교육프로그램
좋은부모되기
- 아이와 함께 하기
- 문화체험가이드
- 부모 교육
교육시설정보
- 어린이집
- 유치원
- 초등학교
- 놀이학교
- 학원
- 기타
교재 교구정보
- 장난감
- 학습교재
- 학습교구

Home > 놀이교육>주제별>문화체험 가이드
내 아이에게 딱 맞는 공연 고르기
앙쥬 | 2007.12.18 | 추천 1 | 조회 5977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어린 시절의 문화예술 체험과 관람이 아이의 성장에 유익한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지면서 최근 어린이 공연 시장이 눈에 띄게 커지고 있다.
그런데 정작 엄마들은 수많은 작품들이 난립하는 까닭에 좋은 작품을 선정하기가 더 어려워졌다고 호소한다.
우리 아이에게 꼭 필요한 좋은 작품 고르는 비결에 대해 알아봤다. 잘 고른 좋은 공연 한 편은 아이가 살아가는 동안 평생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특히 정서적인 안정과 친사회적 성향을 기르고 상상력을 풍부하게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그렇다면 아이들에게 좋은 영향을 미치는 ‘좋은 공연’은 어떤 공연일까? 이에 대해 극단 나이테 방지영 대표는 “화려한 무대와 의상, 값비싸고 유명한 작품만이 좋은 작품은 아닙니다. 아무리 좋은 작품도 아이 눈높이에 맞지 않는다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아이의 나이와 주변 환경, 언어 수준 등을 두루두루 잘 살핀 후 아이에게 맞는 공연을 꼼꼼히 선택해서 보여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라고 조언한다. ▣ 좋은 문화 공연 고르기 최근에 어린이물 공연에 대한 열풍이 불면서 각종 어린이 공연물들이 봇물처럼 쏟아지기 시작했다. 관람자의 입장에서 선택할 수 있는 공연이 많아진 것은 환영할 만한 일이지만 수많은 공연물들의 옥석을 가리기 위해서는 더욱 꼼꼼한 정보 수집과 예리한 판단이 필요해졌다. 즉 공연을 선택할 때 작품명만 보고 정하는 것이 아니라 극단은 믿을 만한 곳인지, 어디서 공연하는지, 관람료는 얼마인지, 어떤 배우들이 출연하는지 꼼꼼하게 알아봐야 한다. 아직 판단력이 부족하고 스펀지처럼 뭐든지 흡수하는 유·아동기에 관람하는 공연은 아이에게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엄마의 정확한 선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극단과 출연진을 꼼꼼히 살핀다
어린이물에 대한 호응이 높아지면서 일시적으로 작품을 위해 극단을 만들고 몇몇 배우가 모여 극단을 설립하는 경우가 있다. 물론 어린이물에 열정을 가지고 극단을 설립했다면 문제가 없지만 단지 상업적인 목적으로 만든 극단이라면 공연의 내용이나 질이 크게 떨어지게 마련이다. 우선 보고 싶은 공연물이 있으면 홈페이지를 검색해 극단의 예전 공연 목록이나 어린이 공연 전문 극단인지 잘 살펴보는 것이 좋다. 가능하다면 출연진의 약력을 검토해서 어린이물에 출연한 경력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도 미리 공연의 질을 가늠해볼 수 있는 방법이다. 극단 나이테의 방지영 대표는 “어린이물을 선택할 때는 극단이 아시테지(www.assitejkorea.org), 한국인형극협회(www.puppetkorea.com) 등에 등록되어 있는지 먼저 확인하고, 혹시 등록되어 있지 않더라도 인정받는 연극제에서 수상한 경력이 있는지 살펴보면 작품 선정에 도움이 됩니다”라고 조언한다.

유명 작품이 곧 좋은 작품은 아니다
엄마들은 공연을 선택할 때 많이 들어봐서 귀에 익은 작품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좋은 작품을 각색했다고 해서 모든 작품이 재밌거나 교훈적이지는 않다. 오히려 요즘은 창작성을 내세워 전혀 엉뚱한 내용으로 각색하는 경우도 많고, 유명 캐릭터를 앞세워 작품 내용보다 티켓 판매에 열을 올리는 경우도 적지 않다. 이런 공연은 단순히 아이들 시각만 자극하거나 내용이 너무 밋밋해서 아이들의 관심을 끌지 못할 수도 있으니 유명한 작품이더라도 내용을 꼭 확인하고 선택하도록 한다. 유명한 작품이 아니더라도 수상 경력이 있거나 믿을 만한 단체에서 추천하는 공연물을 선택하면 실패율을 줄일 수 있다.

문화센터 공연은 잘 선택해야 한다
최근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등에서 문화센터를 운영하면서 한 달에 한두 번 어린이물 공연을 주최하는 경우가 있다. 비교적 관람료도 싸고 좋은 공연들을 많이 진행하지만, 가끔 무성의한 공연도 섞여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특히 큰 백화점이나 공연을 오래 진행한 곳이 아니라면 더 세세하게 살펴봐야 한다. 처음 공연을 진행하거나 작은 마트의 경우 극단에 지급하는 공연 비용이 적은 탓에 배경이나 소품, 의상 등에 신경 쓸 여유가 없어 공연이 부실해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너무 싼 공연이나 공동구매 공연은 피한다
커뮤니티의 발달로 카페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공연 티켓을 파는 경우에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평소 작품성이 좋아서 꼭 보려고 했던 공연을 시중가보다 싸게 예매할 수 있다면 무척 좋은 기회다. 그러나 이런 경우를 제외하면 그저 마케팅의 일환으로 화려한 광고와 관람비가 싸다는 말에 속아 실패할 확률이 높다.

관람 후기를 꼼꼼히 체크한다
쇼핑몰이나 공연 티켓 예매 사이트 등 후기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곳이 있다. 대부분 후기를 보고 평이 좋으면 구입하지만 최근 이런 점을 악용해서 아르바이트생을 동원하거나 아이디를 도용해 좋은 평을 올리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러므로 작품 후기는 처음부터 끝까지 잘 읽어보고 엄마가 직접 판단해야 한다. 최근에는 일반 후기보다 평론가나 극단 대표의 의견, 엄마 모니터들을 운영해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도 많다.

대극장보다는 잘 보이는 극장이 좋다
보통 유명한 작품은 소요되는 비용이 그만큼 많기 때문에 더 많은 관람객을 유치하기 위해 대극장에서 공연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작품은 물론 아이가 보면 좋긴 하지만 앞좌석은 너무 비싸고, 일반석은 잘 보이지 않는다. ‘어떤 유명한 작품을 봤다’는 자부심은 어른들에게나 있는 것이지 아이들과는 별 상관이 없다. 아이들은 공연장 앞자리나 소극장이 더 좋기 때문이다.

공연 시간과 내용을 꼼꼼히 체크한다
어린이 공연은 대부분 1시간 내외다. 전문가들은 어린이들이 공연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은 최대 50분 정도라고 말한다. 그러므로 어린이 공연물의 공연 시간이 1시간 내외인지 미리 알아보고 공연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공연의 성격이 어떤 것인지도 미리 확인해서 아이가 너무 소극적이라면 친구들과 적극적으로 어울리는 내용이 담긴 공연을, 아이가 혹 자기만 생각한다면 남에게 베푸는 즐거움을 알 수 있는 내용의 공연을 보여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출처 | 앙쥬

1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해피랜드 아동 겨울 내의 기획전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