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성장&발달
아기돌보기
육아노하우
아기먹거리
아기건강
워킹맘육아
아빠 육아
마미라이프
신생아
1~2개월
3~4개월
5~6개월
7~8개월
9~10개월
11~12개월
13~18개월
19~24개월
25~30개월
31~36개월
만3~5세
만5~7세

Home > 육아>주제별>아기 돌보기>시기별 돌보기>3~4개월
[만4개월]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주) 학원사 | 2008.03.11 | 추천 46 | 조회 51309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 젖이 거의 나오지 않습니다. 그런데도 분유를 먹으려고 하지 않아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엄마 스스로 젖이 거의 안 나온다고 생각하지만 아기가 기분 좋게 잘 지내면서 분유를 먹으려 하지 않는다면 모유로 충분하다는 증거다. 4개월까지 모유만 먹인 아기라면 앞으로도 모유만으로 계속할 수 있다. 아기가 급격하게 성장할 때는 젖을 자주, 많이 먹는다. 그럴 때는 엄마 젖이 일시적으로 아기의 요구에 맞게 생산되지 못할 수도 있다. ▣ 4개월에 접어들면서부터 낮잠을 전혀 자지 않아요. 이러다가 수면 부족이 되는 건 아닐까요?몸을 많이 움직여서 놀게 해 주자. 지금까지는 놀기→식사→수면→배설을 반복하는 생활을 해 왔지만 4개월에 접어들면 젖이나 분유를 먹었다고 해서 금방 잠이 들지는 않게 된다. 낮 동안 깨어 있는 시간도 길어지고 움직임도 활발해지게 된다. 아기가 깨어 있는 동안은 마음껏 몸을 움직이면서 놀 수 있도록 해 준다. 그렇게 하면 잠도 잘 자게 된다. 그리고 아기에게 수면 부족이란 것은 있을 수 없으니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 아기가 너무 심하게 울어요. 얼굴이 새빨개지고 코 밑에 땀을 흘리면서 웁니다.아기는 화가 나 있는 것이다. 이렇게까지 운다면 엄마가 꽤 오래 동안 아기를 못 본척한 게 아닌지. 울어도 엄마가 자기를 봐 주지 않으니까 아기가 화가 난 것이다. 게다가 온몸으로 화를 내기 때문에 땀까지 흘리는 것이다. 이렇게 될 정도로 울려서는 안 된다. 아기가 울면 우선 안아 주면서 달래야 한다. 그렇게 해 준다면 이렇게까지 화를 낼 일도 없을 것이다. ▣ 우리 아기는 표준치보다 우유를 항상 더 먹으려고 합니다.표준량이라는 것은 평균을 기준으로 한 것으로, 모든 아기들에게 이 양만큼만 먹이라는 것은 아니다. 표준량을 먹고도 부족해할 때는 10∼20cc가량 더 주도록 한다.
그러고도 더 먹으려고 한다면 우유에 곡분 같은 것을 첨가해 주거나 우유를 조금 더 진하게 타서 먹인다. 여름이라면 수유 시간 사이에 보리차를 더 주도록 한다. ▣ 우는 아기를 흔들어 달래면 머리 속이 흔들려 뇌에 이상이 있을 수 있다는데, 정말 그런가요?A절대로 그렇게 해서는 안 된다. 이 시기는 아직 목을 완전하게 가누지는 못하는 시기다. 이런 때 아기를 흔들면 뇌의 혈관이 끊어지는 수가 있다. 뇌가 흔들리는 것은 아니지만 혈관이 끊겨 뇌 손상을 입게 되는 것이다.
조금 큰 아기일 경우, 마구 흔들어 주면 처음에는 좋아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금방 무서워하면서 어쩔 줄 모르게 된다. 그걸 보면서 엄마, 아빠는 아기가 좋아하는 것으로 착각하기도 하는데, 이런 행동은 절대 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출처 | (주) 학원사

46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26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porapor***10.30
아기가 엄마가 없으면 두리번거리면서 찾아요ㅜㅜ 그래서 울면 숨넘어가듯이 울고 할머니가 업어도 안아서 달래도안되고 아빠가 안아서달래려고해도 안되네요 밖에 있는 제가가서 안아야지만 그치는데.. 방법이없을까요??
0
yumi3***03.22
아기가 넘 마니 울어요...그래서 계속 안아주다보니 낮을 마니 가리고 엄마아님 안되요 아빠도 거부하고 바닥에 내려놓질 못하겠어요 넘 울어서 어떻게 방법이 없을까요?
0
zaz***06.11
아들램. 잠들기전에 눈물콧물 발버둥 땡깡치는데..언제없어지나요..그리고 흔들고안아줘야 잠들어요..ㅜㅜ
0
girl9***02.06
저도 어디선가 읽고 안흔들려고 하는데 어른들이 이쁘다고 위로 올려주고 흔들어주는데 ,ㅠ_ㅠ 못하게 할수도 없고 표정만 굳어가네요!
0
gkdudd***08.31
108일 됐는데.. 그제부터 울고 불고.. 코밑에 땀이 생길정도로;; 엄마가 화나게해서 그런건 아닌데;; 딱히;; 아우... 90일 쯤부터 8키로 넘어서.. 우량아라고 생각했엇는데;; 넘 작네 낳아서.. 급 성장하느라 걱정도 많이 했었고;; 육아란.. 참;;
0
mass2***08.04
우리아기는 78일인데 8키로에요 비만인가요
0
juhui2***07.05
삐뽀삐뽀책에서는 배앓이 아가는 흔들침대같은걸 쓰라고 되있는데 기준이 도대체 어느정도인지..
0
geunhw***05.20
우리딸도 흔들어야 잠이 드는데 어쩌란말인가요 마니 먹지도 않고 112일됐는데 6키로 나가네요
0
jhy0***05.09
100일 넘었는데 변을 1주일 한번씩 봐요 장이 이상한가요?
0
gmlwjd***04.20
우리아들 우유먹이는데 2개월중반까진 3시간에 120먹었는데,이젠 그것도 안먹히네요.2시간에 100으로 해봐야 겠어요
0
/ 3 page
  1  |  2  |  3  

해피랜드 아동 겨울 내의 기획전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