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성장&발달
아기돌보기
육아노하우
아기먹거리
아기건강
워킹맘육아
아빠 육아
마미라이프
신생아
1~2개월
3~4개월
5~6개월
7~8개월
9~10개월
11~12개월
13~18개월
19~24개월
25~30개월
31~36개월
만3~5세
만5~7세

Home > 육아>주제별>아기 돌보기>시기별 돌보기>9~10개월
[만10개월] 아기 키우기 포인트
(주) 학원사 | 2008.03.12 | 추천 45 | 조회 28817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 창의력을 길러준다아기들의 지적 성장은 호기심에서 비롯된다. 이 호기심이 바탕이 되어 창의력이 길러지며 지적, 정신적으로 발달해 간다.
말을 하고 걷게 되면서 아기들의 탐색 활동은 더욱 활발하고 다양해진다. 그러므로 이러한 아기들에게는 호기심을 충분히 만족시킬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 아기들에게 세상을 탐색하고 학습할 기회를 주는 것은 지적 발달을 위해 매우 중요한 일이다.

Point 1 호기심을 자극한다
아기들은 눈에 보이는 것마다 손을 뻗어 만지려 들고 입으로 가져가 빨기도 하며 두드려 보곤 한다.
이런 행동을 못하게 하거나 꾸짖는 것은 모처럼 부풀어오른 호기심에 찬물을 끼얹는 결과가 된다. 오히려 실컷 하도록 그냥 내버려두거나 호기심을 적극적으로 자극하는 것이 좋다. 가끔은 사물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면서 호기심의 방향을 바꾸어 주는 것도 괜찮다.
무엇보다도 아기가 호기심을 충분히 만족시킬 수 있어야 창의력이 발달된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Point 2 다양한 환경에 접할 기회를 만들어준다
하루종일 집안에서만 지내는 아기는 보는 것, 듣는 것, 경험하는 것이 똑같을 수밖에 없다. 변화 없는 환경은 아이의 발달을 더디게 하는 반면 다양한 경험은 지적 발달에 도움이 된다.
아기와 함께 나들이를 하면서 길가에 피어있는 꽃이나 지나가는 사람들, 빵빵거리고 달리는 자동차를 구경시켜 주는 것은 좋은 학습 경험이 된다. 운동장, 공원, 박물관, 장난감가게, 음식점, 쇼핑센터 등 다양한 환경에 접하게 하는 것도 창의력 계발을 위한 한 방법이다.

Point 3 손가락을 사용하는 놀이를 시킨다
손가락을 많이 사용하는 놀이는 창의력 발달에 도움이 된다. 돌리고, 비틀고, 밀고, 누르고 당기는 등 여러 가지로 손을 사용함으로써 우뇌 계발을 유도하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것으로 나무 쌓기·블록놀이·모양 맞추기 등이 있는데, 아기의 월령에 따라 단계를 조절해 주면 몇 시간 동안 아기가 집중하고 놀 수 있다. 아기가 성장함에 따라 좀더 복잡한 놀이로 옮겨가게 하려면 부모가 여러 번 시범을 보이는 것이 좋다.

Point 4 활동적인 아기로 키운다
아기가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을 넓혀 주는 것도 중요하다. 걸음마가 시작되면 모서리가 있는 가구 등은 치워 마음껏 활동할 수 있게 도와주어야 한다. 위험한 물건은 아기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두는 것도 요령이다.
활동적이지 못한 아기는 활동적이 되도록 조금씩 유도한다. 장난감이나 아기가 좋아하는 물건을 아기가 닿지 않는 곳에 놓아두면 그것을 갖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이동하게 할 수도 있다. “엄마 잡아봐!”라고 하면서 따라오게 하거나 “엄마가 잡으러 간다.”며 장난으로 겁을 줘서 아기가 달아나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배변 훈련을 시킨다Point 1 강요하지 않고 격려하며 가르친다
대소변 가리기에 너무 집착한 나머지 엄격하게 훈련을 시키면 아기가 스트레스를 받아 오히려 안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배변 훈련은 강요하지 말고 격려하면서 가르치는 것이 좋다. 완전히 준비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두 살쯤 됐을 때 본격적인 배변훈련에 들어가도록 한다.

Point 2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게 한다
훈련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 변이 더럽고 불쾌한 것이라고 느끼게 해서는 안 된다. 기저귀를 갈아줄 때 불쾌한 얼굴을 하거나 불쾌한 표현을 하는 것은 변이란 ‘더럽고 불쾌한 것’이라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다. 대신 “우리 아기 똥도 예쁘게 쌌네. 시원하지?”라고 말하거나 “잘 먹고 똥도 잘 싸는 걸 보니 이제 쑥쑥 크겠네.”라는 식으로 반가운 표현을 한다. 무엇보다 배변은 자연스러운 생리현상이며 성장을 위해 도움이 되는 것이라는 식의 개념을 갖게 해주는 것이 좋다.

Point 3 배변의 징후를 보일 때 그것의 의미를 가르쳐준다
아이가 갑자기 힘을 준다거나 진저리를 친다거나 하면 대변이나 소변을 보았을 가능성이 높다. 이처럼 배변의 징후를 보이는 행동을 하면 그것이 어떤 행동인지를 아기에게 말해 준다.
그리고 나서 아기에게 기저귀를 보여줌으로써 행동과 결과를 자연스럽게 연결시켜 준다. 젖은 기저귀를 갈 땐 기저귀가 젖은 이유를 설명해 주면 도움이 된다.

Point 4 엄마 아빠가 배변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부모나 형, 또는 누나가 변을 볼 때 화장실에 데리고 들어가 실제로 보여 주고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도 설명해 준다. “엄마, 아빠, 형, 누나 모두 화장실에 가고, 너도 크면 그렇게 할거야.”라고 설명해 준 다음 변기의 물을 내리게 하고 변기 속으로 빨려 들어가는 것을 함께 지켜본다.

Point 5 예쁜 아기용 변기를 준비해 준다
한 살 무렵이 되면 호기심이 가장 발달하고 비교적 순해져서 변기와 친해지기가 쉽다. 아기가 혼자서 변기에 앉아 있고 싶어한다면 아기 변기를 사주도록 한다.
아기 변기를 고를 때는 편리하고, 오래 앉아 있어도 피로하지 않으며, 색상이 화사하고 부드러운 것을 선택한다.

출처 | (주) 학원사

45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3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namam***02.01
기저귀 갈때 냄새가 좀 심해서 그렇지 우리아기변 이쁘잖아요 ㅋㅋㅋ
0
iris***12.26
10개월부터 배변훈련은 좀 아닌듯~~
1
namam***02.01
완전히 준비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두 살쯤 됐을 때 본격적인 배변훈련에 들어가도록 한다.라고 되어있네요 ㅋㅋ
sweetcut***08.30
배변을 내리는 모습을 보여준다고요?? 헐....배변엔 얼마나 많은 세균이 있는데 그걸 10개월짜리 아이에게 보여주라니요;;; 이건 좀 아닌듯 싶은데요~ 변기물이 내려갈때 엄청난 보이지 않는 물방울이 튀는데 그때 배변에 있는 대장균외 엄청난 세균이 함께 튑니다...
1
ys9***11.04
ㅋ ㅋ ㅋ
/ 1 page
  1  

해피랜드 아동 겨울 내의 기획전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