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성장&발달
아기돌보기
육아노하우
아기먹거리
아기건강
워킹맘육아
아빠 육아
마미라이프
신생아
1~2개월
3~4개월
5~6개월
7~8개월
9~10개월
11~12개월
13~18개월
19~24개월
25~30개월
31~36개월
만3~5세
만5~7세

Home > 육아>주제별>아기 돌보기>시기별 돌보기>11~12개월
[만12개월] 아기 키우기 포인트
(주) 학원사 | 2008.03.12 | 추천 11 | 조회 22525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 감성 지수(EQ)가 높은 아이로 키운다정서가 풍부한 아기들은 아름다운 마음씨와 고운 품성을 갖추게 된다. 아기들도 기쁨이나 슬픔, 분노, 미움, 사랑 등의 다양한 정서를 경험한다. 그러나 이런 특별한 감정을 스스로 이해하고 풀기에는 아직 어리고 서툴다. 정서가 풍부한 아이로 키우려면 그런 감정들은 긍정적인 방법으로 바르게 풀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따금 그런 감정들이 해소되지 못할 때 누구를 때리거나 소리를 지르거나 물건을 부수는 등 엉뚱한 행동으로 억눌린 감정을 발산하기도 한다. 아기가 자신의 감정을 정확히 파악하고 스스럼없이 털어놓을 수 있는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것이 정서 발달을 돕는 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

Point 1 감정을 표현할 수 있게 한다
아기도 다양한 정서적 경험을 하게 되고 이따금 나쁜 감정을 가질 수 있다. 이때 아기의 마음 속에 자리한 나쁜 감정이 빠져나갈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필요하다.
아기들에게 어떤 감정은 느껴선 안 된다고 설교하는 대신 ‘엄마는 네가 어떤 기분인지 이해를 한다’는 식으로 아기가 스스럼없이 자기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자연스런 기회를 줘야 한다.
어떤 내용이든 아기가 하는 말에 화를 내거나 야단을 쳐서는 절대 안 된다. 아기의 이야기를 진지하게 들어주고 공감의 표시를 보여주면 아기는 자신의 생각, 느낌을 솔직하게 털어놓게 되고 이것만으로도 문제가 해결되는 경우가 많다.

Point 2 자신감을 심어준다
아기가 만 1세가 지나고 환경과 자신에 대해 신뢰감이 생겼을 때 자기 자신에 대해 눈을 뜨기 시작한다. 아기는 걷고 말하며 물건을 다룰 수 있게 되는 능력과 더불어 ‘나는 할 수 있다’는 사고가 발달해 자아 존중감이 생기게 된다.
이 시기에는 아기에게 자유를 주도록. 과잉보호나 지나친 모성애는 ‘하지 말라’는 경험이나 수치심의 정서를 경험하게 된다. 수치심을 느끼면 좌절감이 생기고, 공격적인 기질까지 길러질 수 있다.

Point 3 ‘안 돼!’ 보다는 호기심을 격려한다
걸음마 시기는 곧 탐험시대로, 아기는 하루종일 온 집안을 구석구석 돌아다니게 된다. 탐구심과 호기심이 왕성한 이때 엄마나 아빠가 아기의 호기심을 억압하면, 배우려는 욕구가 짓밟힐 뿐 아니라 싹트는 자신감에 상처를 주게 된다.
부모가 지나치게 ‘못 써!’ ‘안 돼!’ ‘하지 마!’ 등의 말을 많이 사용하게 되면 아기는 주위의 것이 모두 위험하다거나 절대로 만지면 안 된다는 인상을 갖게 될 것이다.

Point 4 부모는 아기의 거울이라는 점을 인식하자
이 시기의 아이들은 대부분 부모의 눈을 통해 세상을 보게 된다. 예를 들어 부모가 세상을 적대적이고 위협적인 곳으로 생각한다면 아기는 세상에 대한 견해를 부모와 비슷하게 가지기 쉽다.
반면에 부모가 다른 사람들을 우호감과 신뢰감을 가지고 본다면 아기도 다른 사람들에 대해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견해를 가지게 될 것이다. 아기들은 부모에 의해 세상에 대한 감정을 긍정적으로 가질 수도 있고 부정적으로 가질 수도 있다. 그러므로 부모들은 이 점을 아주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Point 5 그림책을 읽어 준다
정서 발달을 위해서 색이 곱고 예쁜 그림책을 보여 준다. 그림책을 읽을 때는 엄마가 내용을 재미있게 들려주면서 그림을 설명하도록 한다. 이와 함께 그림 그리기를 시켜 보는 것도 좋다. 당장 그림을 그릴 수 없더라도 자기 스스로 선을 긋고 색을 치로하는 작업을 통해 아름다움에 대한 정감을 갖게 되며 정서를 풍부하게 해준다.

Point 6 음악을 들려준다
오감 중에서 시각과 청각은 아기들의 지적 발달을 촉진시키는 중요한 기능을 한다. 음악은 아이들의 정서 안정에 큰 도움이 된다. 늘 음악을 틀어주고 음악적 환경 속에 있게 하고 아기와 함께 자주 노래를 부르는 것도 좋다.

출처 | (주) 학원사

11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해피랜드 아동 겨울 내의 기획전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