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성장&발달
아기돌보기
육아노하우
아기먹거리
아기건강
워킹맘육아
아빠 육아
마미라이프
신생아
1~2개월
3~4개월
5~6개월
7~8개월
9~10개월
11~12개월
13~18개월
19~24개월
25~30개월
31~36개월
만3~5세
만5~7세

Home > 육아>주제별>아기 돌보기>시기별 돌보기>11~12개월
[만12개월]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주) 학원사 | 2008.03.12 | 추천 13 | 조회 21653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 이유식을 여러 가지 만들어 이것저것 먹이려 해도 정해 놓은 것 외에는 안 먹어요.애써 만든 이유식을 아기가 제대로 먹지 않으면 실망스럽다. 그래서 아기에게 야단을 치는 엄마도 있다. 엄마의 그런 기분은 이해하지만 얼마 지나면 다른 것을 먹게 되기도 하니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또, 엄마가 맛있게 먹고 있으면 엄마가 먹는 것을 자기도 먹고 싶어하게 되기도 하니까 억지로 먹이려하기 보다는 즐거운 식사를 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편이 낫다. ▣ 아무리 심하게 야단을 쳐도 울지 않습니다. 왜일까요. 울지 않는 아이가 왠지 얄밉기만 해요.너무 야단을 많이 치는 건 아닌지 생각해 본다. 야단을 쳐도 울지 않는 것은 겁이 나서 참고 있기 때문이다. 아기는 울면 또 야단을 맞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엄마에게 야단을 많이 맞으면 아기는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다른 사람들에게 폭력이나 폭언을 휘두르게 된다.
아기가 겁을 낼 때는 울고 싶어도 울지 못하는 상태라고 생각해야 한다. ▣ 자기 뜻대로 되지 않으면 물건을 집어던지면서 울어댑니다.자기 뜻대로 되지 않는 상태는 어떤 상태일지 몸을 많이 사용하는 놀이를 같이 해 보자. 아기가 원하는 것과 엄마가 해 주는 것 사이에 차이가 있다면 아기가 불만족스러울 건 당연하다. 어른도 욕구가 만족되지 않으면 여기저기 분풀이를 하게 된다. 아기가 물건을 던지면 다른 방향으로 그 물건을 굴려 보자. 그리고 엄마와 아기가 같이 기어서 그 물건을 집으러 가보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몸을 써서 활동적인 놀이를 하면 효과가 있을 것이다. ▣ 우유병에 너무 애착을 갖고 있어서 잠시도 우유병을 떼어놓지 않아요.곰 인형이나 담요처럼 우유병은 어린아이에게 정서적인 위안을 주고 만족을 준다. 하지만 돌이 훨씬 지나서까지 집착한다면 해로울 수 있다. 우유병 젖꼭지는 이를 손상시킬 뿐 아니라, 구강 발달을 저해할 수 있으며, 바람직한 식생활 습관을 들이기 힘들게 한다. 그밖에 아기의 영양에도 좋지 않아 하루 종일 우유나 주스를 넣어 빨게 되면 아기의 시장기를 만족시키게 되고 다른 음식에 대한 식욕을 억제하기 때문에 균형 있는 음식물 섭취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 때문에 돌이 지나면서는 우유병에서 졸업시켜야 한다. 우유병을 완전히 떼는 것이 힘들다고 생각되면 우유병을 빠는 시간, 장소, 방법을 제한해 본다. 하루에 두 세 번만 우유병으로 주고 식사 사이에는 간식이나 컵으로 마실 것과 함께 보충한다. ▣ 이불 속에 들어가서 잠들 때까지 1시간 이상이 걸립니다.“아가, 자자, 엄마 여기 있으니까 걱정 말고 코∼ 자자.”하고 천천히 말해 준다. 아니면 책을 읽어 주거나 노래를 불러 줘도 안정감을 느껴서 잠들기 쉽다. 엄마가 옆에 누워서 아기 손을 꼭 잡아 주는 것도 좋다. 손을 빼도 가만히 있다면 깊이 잠든 것이다.

출처 | (주) 학원사

13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4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tgbr***03.14
확실히 손을 잡아주면 안정감을 느끼긴 하더라구요.
0
pym1***01.11
밥을 거의 안먹어서 모유띨 생각도 못 해요
0
pym1***01.11
밥을 거의 안먹어서 모유띨 생각도 못 해요
0
cms7***03.28
11~12개월 되어가는 아들입니다..밤에 잘때 젖을 먹어야 자며 아직 밤중수유도 한번정도 합니다...주지않으면 일어나 앚아 끝까지 있습니다....
0
/ 1 page
  1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