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 한글교육
- 영어교육
- 예체능 교육
- 수과학 교육
- 창의력 교육
- 홈스쿨교육
- 기타교육
- 월령별 교육프로그램
좋은부모되기
- 아이와 함께 하기
- 문화체험가이드
- 부모 교육
교육시설정보
- 어린이집
- 유치원
- 초등학교
- 놀이학교
- 학원
- 기타
교재 교구정보
- 장난감
- 학습교재
- 학습교구

Home > 놀이교육>주제별>교재 교구정보>장난감
꼬리에 꼬리를 무는 장난감 - ⑤ 소근육 발달
베이비 | 2008.03.12 | 추천 6 | 조회 17922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발달에는 단계가 있고, 그래서 장난감에는 순서가 있다. 그리고 엄마에게는 발달 정도에 맞추어 장난감을 지원해줄 의무가 있다. 그리하여 장난감 지도는 꼬리에 꼬리를 물게 되었다.


1. 2개월 딸랑이
손에 쥐고 흔드는 연습을 하면 소근육이 발달된다. 흔들 때 나는 소리는 청각을 자극해 언어 발달에도 도움이 된다.
이렇게 놀아주세요 엄마가 아이의 손을 감싸고 같이 흔들면서 다양한 소리를 들려주어 손과 손의 움직임을 알아차릴 수 있도록 해준다.

2. 4개월 아기 체육관
배밀이 전 단계의 아직 자유롭게 움직이지 못하는 유아들이 손으로 잡고, 당겨보고 함으로써 소근육 발달이 이루어지고, 대근육과 시각·청각 발달에도 도움이 된다.
이렇게 놀아주세요 마음껏 손으로 만지고 당겨볼 수 있도록 아이의 머리맡에 두고, 음악을 들려주면서 놀잇감에 대한 관심을 유도한다.

3. 10개월 장난감 전화기
전화기에 관심을 가지게 되므로 아이의 호기심을 길러주는 동시에 버튼을 꼭꼭 누르는 동안 손가락의 소근육과 집중력도 발달된다.
이렇게 놀아주세요 아이가 전화기 버튼을 누르면 “여보세요? 엄마예요. 밥은 먹었어요?” 하는 등의 반응을 보여주어 아이가 버튼을 누르는 데 재미를 느낄 수 있게 해준다. 소리가 나는 버튼을 골라주면 더 재미있어 한다.

4. 13개월 도형 조각
손으로 도형을 쥐고 모양에 맞추어 끼우는 미세한 조작을 해야 하므로 손가락의 소근육을 발달시키고, 밀거나 당기는 자동차 조작을 하면서 신체 조절 능력과 대근육 발달도 함께 이루어진다.
이렇게 놀아주세요 동그라미·네모·세모의 작은 블록을 구멍에 맞도록 넣으면서 이름을 알려주고, 평평한 조각이라면 3개 정도 블록처럼 쌓아본다.

5. 18개월 점토
손끝으로 다양한 감각을 느끼면서 모양을 만들고 주무를 수 있으므로 소근육이 발달하고, 상상력을 자극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이렇게 놀아주세요 길이를 늘이거나 덩어리를 떼어보고, 원하는 모양을 만들어보게 한다. 평평하게 만들어준 후 블록으로 찍어보게 하는 것도 소근육 발달에 도움이 된다.

6. 20개월 나무 블록
형태에 대한 인지력과 자연 소재의 질감으로 감각 발달에도 도움을 주는 동시에 손으로 끼우고 세우는 동안 소근육 발달을 돕는다.
이렇게 놀아주세요 30~40개 정도의 다양한 블록을 골고루 사용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모양을 만들고 나서 하나씩 집어 무너뜨리도록 해보는 것도 소근육 발달을 돕는다.

7. 24개월 롤러코스터
레일을 따라 여기저기 구슬을 옮기면서 소근육뿐 아니라 공간 감각을 동시에 발달시킬 수 있다.
이렇게 놀아주세요 레일을 따라 구슬을 옮길 때, 왼손과 오른손을 번갈아 사용하여 양손의 소근육이 균형 있게 발달되도록 해준다.

출처 | 베이비

6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