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 한글교육
- 영어교육
- 예체능 교육
- 수과학 교육
- 창의력 교육
- 홈스쿨교육
- 기타교육
- 월령별 교육프로그램
좋은부모되기
- 아이와 함께 하기
- 문화체험가이드
- 부모 교육
교육시설정보
- 어린이집
- 유치원
- 초등학교
- 놀이학교
- 학원
- 기타
교재 교구정보
- 장난감
- 학습교재
- 학습교구

Home > 놀이교육>주제별>교육방법>월령별 교육프로그램
13~15개월 무렵에 꼭 해야 할 교육 프로그램
(주) 학원사 | 2008.03.13 | 추천 24 | 조회 34918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 신체 발달 놀이▶ 발목 잡아당기기
* 아이를 만세 자세로 눕힌 다음 엄마가 아이의 양 발목을 꽉 쥐고 천천히 끌어당겨 몸이 이동한다는 감각을 익히게 한다. 이때 반드시 옷을 입힌 채로 끌어당겨 부드럽게 이동하도록 한다.

▶ 무릎 위에 놓고 흔들어주기
* 엄마가 바닥에 다리를 펴고 앉아 양 무릎 위에 아이를 세우고 손이나 허리를 받쳐주면서 무릎을 사용하여 가볍게 흔들어준다.
* 처음에는 겨드랑이, 허리에서 익숙해지면 손의 순서로 바꾸어 잡아주고, 익숙해지면 상하 좌우로 흔들어 준다.

▶ 앉아 있다가 일어서기
* 아이가 앉아 있으면 손이 닿지 않는 곳에 과자를 들고 서 있는다.
* 아이가 과자를 잡으려고 일어서서 손을 뻗치면 칭찬하면서 과자를 준다.
* 처음에는 일어서게 도와주다가 차차 도움을 줄여 아이가 스스로 일어서게 한다.
* 엄마의 도움 대신 의자를 이용해서 아이가 일어서도록 한다. 처음에는 높은 의자를 주다가 점점 더 낮은 의자를 줘서 지지도가 약해지게 한다.

▶ 걸음마 연습하기
* 아이를 벽에 기대어 서 있게 한 후 아이가 넘어지면 잡을 수 있는 거리에서 엄마가 손을 내밀어 “아가야, 이리 온.” 하고 말한다.
* 1∼2cm 정도 간격으로 작은 의자 두 개를 놓아두고 아이를 그 가운데 세운 다음 엄마와 아빠가 각각 의자에 앉아서 아이가 이쪽에서 저쪽으로 왔다갔다하도록 부른다. 의자 사이의 간격을 조금씩 넓혀 가면서 아이가 잘할 때마다 칭찬해준다.

▶ 계단 기어오르기
* 아이를 계단 밑에 엎드리게 해서 손과 무릎을 짚고 기어올라가도록 도와준다. 잘하면 칭찬해주고 점차 도움을 줄여 혼자서 할 수 있게 유도한다. ▣ 언어 발달 놀이▶ 신체 부위 가리키기
* “우리 아기 코 어디 있나?” 하고 물은 다음 “여기 있지.” 라고 말하며 아이 손을 가져다가 코를 짚게 한다. 이어서 “우리 아기 코 어디 있니?” 하고 다시 묻고 아이 혼자서 지시대로 신체 부위를 지적할 수 있도록 한다.
* 아이가 완전하게 알게 되면 입과 눈 등 다른 부위를 추가한다.
* 아이를 목욕시킬 때 신체 부위의 이름을 말해 주면 그 단어가 가리키는 신체 부위를 알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 물건 이름 대기
* 아이가 이름을 정확하게 알고 있는 몇 가지 물건들을 이용해 물건을 들고 “이게 뭐지?”라고 묻는다.
* 아이가 대답을 못하면 물건의 이름을 말해주고 아이에게 따라하게 한다. 아이가 자기 힘으로 대답할 수 있을 때까지 계속한다.
* 실제 물건 대신 그림책에 나오는 물건을 가리키며 물어봐도 된다.

▶ 식구들 이름 말하기
* 아이 앞에서 식구들의 이름을 자주 불러서 익숙하게 한 다음 아이가 식구들의 이름을 구별할 수 있게 되면 공을 주고서 “이 공을 형에게 줘.” “할머니께 숟가락 하나 갖다 드릴래?” 등으로 말해준다.
* 식구들을 앉게 한 다음 아이가 정확하게 이름을 부르면 불린 사람이 아이에게 공을 던지게 한다.
* 아이에게 식구들 이름을 물어보게 한다. 식구들의 이름을 듣고 부를 기회가 많은 식사시간에 이런 놀이를 하면 좋다. ▣ 인지 발달 놀이▶ 바구니에서 장난감 꺼내기
* 장난감 바구니에 각기 다른 장난감을 3∼4개 정도 집어넣고 “엄마에게 곰 인형 꺼내 줄래?”, “이번에는 공을 꺼내 볼까?”라고 하면서 하나씩 꺼내게 한다. 이때 바구니가 넘어져서 쏟아지지 않도록 바구니를 붙들어 준다. 잘하지 못할 때는 아이의 손을 이끌어서 도와주다가 점차 도와주는 것을 줄이고 말로만 힌트를 준다.
* 능숙하게 하면 빨래 바구니에서 자기 옷을 꺼내거나 수저통에서 숟가락으로 꺼내게 하는 등 엄마를 돕게 한다.

▶ 낙서하기
* 엄마가 먼저 도화지에 그림을 그리는 모습을 보여준 다음, 아이에게 크레파스를 쥐어주고 아이 손을 같이 잡은 채 그림을 그린다. 아기 손에 힘이 들어가면 손을 떼고 아이가 마음대로 낙서하게 한다.
* 벽에 종이나 신문지를 붙여주고 마음대로 낙서하게 한다. ▣ 생활 습관 들이기▶ 숟가락 사용하기
* 숟가락을 입에 넣고 음식을 먹는 연습을 시킨다.
* 숟가락의 음식을 잘 받아먹으면 아이 손에 숟가락을 쥐어준 다음 엄마가 도와주면서 숟가락을 입안에 넣게 한다.
빨대 사용하기
* 요구르트 병에 빨대를 꽂은 다음 아이 입에 물려 준다.
* 아이가 빨지 못하면 요구르트 병을 기울여 빨대 대롱에 요구르트가 흘러나오게 한 뒤 아이 입에 대준다.
? 빨대에서 요구르트가 나온다는 것을 알고는 곧 빨대를 쪽쪽 빨게 된다.

▶ 컵 들고 마시기
* 손잡이가 달린 컵을 아기에게 양손으로 잡게 한 다음 아이를 도와서 컵을 입에서 가져가게 한다.
* 차차 엄마 손을 떼고 혼자 잡게 한다.
* 쏟아지지 않도록 컵에 물을 조금 담아 주고 마시게 한다.
* 컵 속의 물이 튀어 넘치지 않게 컵을 얌전히 내려놓는 방법을 엄마가 실제로 시범을 보이며 가르쳐준다.

▶ 세수하기
* 대야에 물을 받아 놓고 아이에게 손을 넣어보게 한다.
* 엄마가 손에 물을 묻혀서 얼굴을 문지르는 것을 보여주고 아이가 흉내내게 한다.
* 아이에게 세면대에서 손으로 물장구를 쳐 보게 하면 더욱 재미있어 한다.

출처 | (주) 학원사

24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6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silverone5***04.07
좀 이른듯 보이는데...
0
onlyone***11.04
그림놀이... 크레파스를 사야겠네요...
0
sunye***04.29
크레파스 아주 당연하단듯 먹던데요 ㅋㅋㅋ
0
jen***03.21
크레파스 먹을까봐 겁나서 못해주고 있어요 ㅋㅋㅋㅋ
0
liebespar***12.17
크레파스 안먹나요? ㅡㅡ 다 입으로 들어가는데~;;
0
sh20***03.16
울아들한테는 아직은 무리일것 같은데 한번 시도해봐야겠어요.
0
/ 1 page
  1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