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성장&발달
아기돌보기
육아노하우
아기먹거리
아기건강
워킹맘육아
아빠 육아
마미라이프
신생아
1~2개월
3~4개월
5~6개월
7~8개월
9~10개월
11~12개월
13~18개월
19~24개월
25~30개월
31~36개월
만3~5세
만5~7세

Home > 육아>주제별>아기 돌보기>시기별 돌보기>19~24개월
[만19~21개월] 아기 키우기 포인트
(주) 학원사 | 2008.03.14 | 추천 32 | 조회 35919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 사회성을 키워준다자기 주변의 세계에 흥미를 갖기 시작하면서 아이들은 같은 또래의 아기나 조금 더 자란 아기에게도 관심을 갖게 된다. 산책하러 공원이나 놀이터에 나가면 놀고 있는 아이들을 가만히 관찰하기도 하고 조금 다가가기도 한다.
하지만 막상 또래의 아이들과 함께 놀게 하면 처음에는 같이 노는 데 익숙하지 않아 함께 있으면서도 각자의 놀이에 열중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다가 어느 틈엔가 다른 아이와 어울려 놀게 된다. 될 수 있는 대로 친구들과 함께 놀게 해 사회 속에서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는 방법을 가르쳐 주자.

Point 1 아이의 마음을 살펴준다
아이에게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마음을 살펴주어야 마음도 건강하고 성격도 원만한 아이로 자랄 수 있다.
혹시 아이가 아파하거나 괴로워하지는 않는지 아이의 마음을 살펴서 달래주고 위로해 주도록 한다.
아이가 넘어지거나 다쳤을 경우 수선스럽게 대하지 말고 많이 다치지 않았는지, 괜찮은지 조용히 묻는 것이 좋다.
비록 아이가 잘못해 사고가 났더라도 우선은 다친 데가 없는지 살펴서 안정시켜 주는 것이 좋다. 그런 다음 아이가 잘못한 점을 일깨워 줘서 그 행동을 되풀이하지 않게 한다.
정신적인 상처를 입었을 때도 육체적인 상처를 입었을 때와 마찬가지로 안정이 필요하니 아이로 하여금 부모에게 모든 것을 털어놓고 편한 마음을 가질 수 있게 용기를 북돋워 준다.

Point 2 친구를 사귀게 도와준다
이 무렵의 아이는 상대방을 이해하고 관계 속에서 행동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그 때문에 같이 어울려 논다고 해도 자신밖에 모르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가능한 사회성 발달을 위해 또래 친구들과 어울려 놀게 해준다.
친구와 어울리기 전에 엄마와 아빠가 아이의 상대가 되어 친구 역할을 꾸준히 해주면 또래 친구들과 사귀는 데 도움이 된다. 사회성을 익히는 데 장애가 되는 지나친 소극성이나 부끄러움 등의 문제점도 친구를 사귀기 전에 미리 고쳐준다.
친구를 처음 사귈 때는 여러 명이 어울리게 하기보다는 한 친구부터 사귀는 것이 좋다. 특히 세 명이 함께 노는 경우 한 아이는 다른 두 아이에게 따돌림을 받는 수가 있으므로 주의한다.

Point 3 동물을 사랑하는 마음을 갖게 한다
대부분의 아이들은 동물을 좋아한다. 그래서 강아지나 비둘기를 보면 쫓아가서 만져보려고 한다. 아이에게 동물을 사랑하는 마음을 갖게 하는 일은 사람과 관계를 맺는 것만큼이나 중요하다.
아이가 동물을 접촉할 때는 몇 가지 명심해야 할 것이 있다. 동물들을 괴롭히거나 약올리는 행동은 절대 못하게 한다. 이런 행동은 나쁜 짓일 뿐만 아니라 상당히 위험하며, 동물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느낌이 있으므로 다치지 않게 해야 한다는 것을 인식시켜 준다.
가능하면 공원이나 동물원, 애완동물 가게 등 다양한 곳에서 여러 종류의 동물들과 접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좋다. 또는 집에서 직접 강아지나 고양이를 기르게 해 보는 것도 사회성 발달에 도움이 된다. 아이가 어리다면 털이 날리는 동물보다는 금붕어나 햄스터같이 관리하기 쉬운 것을 선택하도록 한다.

Point 4 나누는 마음을 갖게 한다
어려서부터 나누고 베푸는 마음을 길러 주면 남을 생각하고 이해하는 포용력을 배우게 되어 마음이 너그러운 어른으로 자라게 된다. 사랑이 넘치는 가정에서 자란 아이들은 감정이 풍부하다.
부모가 먼저 아이들에게 본을 보여 불쌍한 사람에게 뭔가 베풀고 나누어주는 것이 즐겁고 만족스러운 일이라는 걸 알게 해준다.

Point 5 남녀의 성 역할을 이해시킨다
두 돌 무렵이 되면 남자아이는 남자아이의 성향이, 여자아이는 여자아이의 성향이 조금씩 나타난다. 그러나 자신의 성별과 다르게 행동하는 아이들이 간혹 있는데, 그렇다고 이상하게 볼 것은 없다.
여자아이가 남자아이 같다거나 남자아이가 여자 같다고 해서, 또는 여자아이가 남자아이들이 갖고 노는 자동차, 로봇 같은 장난감을 좋아한다거나, 남자아이가 여자아이들이 갖고 노는 인형을 좋아한다고 해서 성적인 특성을 의심하는 것은 지나친 감이 있다.
그래도 아이의 그런 행동이 걱정된다면 역할놀이를 통해 행동과 태도를 변화시켜 보자. 또는 아이에게 다양한 장난감을 줘서 다양한 놀이를 체험하게 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Point 6 나쁜 행동은 바로잡아 준다
아직 도덕적인 개념이 정립되어 있지 못한 이 시기의 아이들은 옳고 그름에 대한 변별력이 없다. 그런 만큼 나쁜 행동은 그때그때 바로잡아 줄 필요가 있다.
잘못된 행동을 했을 때 그것이 잘못된 일이라는 것을 가르쳐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런 행동이 왜 나쁜 것인지도 일깨워 주어야 한다. 마찬가지로 옳은 행동에도 그 이유를 설명하고 칭찬을 꼭 해주어야 한다. 단, 아이가 잘못을 했을 때, 잘못된 행동은 탓하되 절대로 아이 자체를 탓하지 않아야 한다.
책이나 TV를 보면서 등장인물의 행동과 아이의 행동을 비교해서 옳고 그름을 물어보는 것도 도덕적 개념을 일깨워줄 수 있는 한 방법이다.

출처 | (주) 학원사

32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2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qlwm***11.17
19개월 막 지난 셋째 아이가 얼마나 활발한지 집에만 가면 정신이 하나도 없을 정도예요!~ 위 글 읽어보니 반성할 점이 참 많은 엄마인것 같아요!~ 오늘부터라도 아이에게 친구같은 엄마가 되도록 노력해 볼까 합니다!~
0
recall***04.09
22개월 남자아이 인데여 ㅠㅠ 자꾸 주변 아이들을 때려여ㅜㅜ 잘 노는것 같다가도 옆에다가오면 안아주다가 갑자기 물어 버리거나 꼬집거나 때려여 ㅜㅜ 나쁜거라고 가르쳐주고 안돼 라고 하면 네~ 라고 대답하고 나뻐 나뻐 하면서도 나중에 또 그래요 ㅜㅜ 문화센타 칭구들한테 미안해 죽겠어여 ㅜㅜ
0
lsk6368***11.06
아들이 20개월인데 안걸어요 ㅠㅠ
0
kmseo0***10.22
다른 분들도 동일한 부분으로 고민이시네요..저두 담달 이제 한달남았네여 둘째가 나오는날이 첫아이한테 넘 미안하긴하죠 둘째는 태교도 정말 신경 쓸 겨를이 없어여 들째가 태어날때쯤 첫째가 어린양이 심해지고 짜증도 많이 낸다고 하던데 처희 아들 요즘들어 울기도 잘하고 자기 뜻대로 안되면 때립니다 들째 나오면 어케 해야할지 고민이에요
0
menks0***08.28
정말 다들 이맘때 둘째 출산을 하시나봅니다. 전 이미 둘째 출산하여 아주 지지고볶고 첫째로부터 둘째를 지키느라 여간 힘든게 아닙니다..이럴줄 알았으면 한 3년 넘게 차이두고 낳는건데..ㅠㅠ 온 가족이 힘들어요...흑흑.. 언제쯤 동생을 이뻐할수 있을까요..
0
pingki0***07.31
모두들 이맘때 둘째 출산이시네요. 저는 20개월 울 아기하고도 버거운데...안좋은 버릇이 계속 생기네요. 한번에 고쳐지지 않는게 문제.. 안되는일은 따끔히 한번 얘기하고 무시하라는데 계속 제 표정을 의식하면서 하는거 있죠? 요즘 거의 말은 다 알아듣고, 대답도 하고, 심부름도 잘하는데 자기를 혼내려하면 물건 던지고 꼬집고...ㅠㅠ 어렵네요
0
pinkpe***07.19
저도 두달있음 둘째 출산인데.. 이제 20개월 넘어선 딸아이의 비위를 하나하나 맞춰주지 못하고 짜증만 내서 늘 미안하네요.. 한창 놀이도 즐겨야 하고 엄마아빠의 손길이 필요한 시긴데..둘째는 첫째때문에 태교 못해..첫째는 몸무거워지면서 점점 소홀해져..여러모로 다 아가들한테 미안해지네요..
0
alwj***02.20
20개월말이니까~ 어차피 21개월접어들잖아요..ㅋㅋ 다른사람들이 물어보시면 21개월이라고하셔도 상관없어요..ㅋㅋ
0
cmy1***02.20
20개월30일이면,20개월인가요? 21개월인가요?2010년 5월말이에요..
0
ysr***02.16
울아들 20개월 들어갔는데 다른 분들 얘기 들어보니 둘째 태어난다고 걱정하시네요. 그맘때쯤이면 둘째출산을 많이 하시나봐요. 저는 힘들어서 지금도 힘겨워요. 수월해졌지만 그래도 아직은 엄마손길이 많이 가니깐요.
0
/ 2 page
  1  |  2  

해피랜드 아동 겨울 내의 기획전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