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성장&발달
아기돌보기
육아노하우
아기먹거리
아기건강
워킹맘육아
아빠 육아
마미라이프
신생아
1~2개월
3~4개월
5~6개월
7~8개월
9~10개월
11~12개월
13~18개월
19~24개월
25~30개월
31~36개월
만3~5세
만5~7세

Home > 육아>주제별>아기 돌보기>시기별 돌보기>30~36개월
[만34~36개월]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주) 학원사 | 2008.03.17 | 추천 5 | 조회 24341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 다른 아이보다 잠을 많이 자지 않는데 괜찮을까요?아이에게 필요한 수면 시간이 얼마인가 하는 문제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다. 시간보다는 아이의 건강 상태를 기초로 검토해야 하는데 아이가 아침에 혼자서 기분 좋게 일어나거나, 하루종일 활기차게 잘 놀고, 몸무게도 순조롭게 늘어나고 있다면, 수면 시간이 표준보다 적어도 그다지 걱정한 필요가 없다.
아이가 밤에 잠을 안 자려고 하는 이유는, 낮잠을 너무 많이 잤기 때문이므로 가능하면 낮잠 시간을 앞당기고 저녁까지 재우지 않는 것이 좋다.
오후에 자는 아이는 가능하면 낮잠 시간을 앞당기고 저녁까지 재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오후 늦게까지 자고 밤 10시가 지나도록 눈을 말똥거리는 것은 아이의 건강과 올바른 습관을 위해서 좋지 않다. 늦어도 8시 무렵에는 재우는 것이 좋다.
그래야 아이는 아이 나름대로 올바른 수면 리듬을 몸에 익히게 되며 부모는 부모대로 부모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어 일거 양득의 효과를 얻게 된다. ▣ 낮에는 잘 놀다가 밤이면 다리가 아프다고 주물러 달라고 해요.밤에만 다리가 아픈 것은 성장기 아기에게 흔히 있는 성장통으로 다리근육이 피곤해서 그런 경우도 있다. 낮에 신나게 놀다 보면 다리가 아픈 줄도 모르고 놀지만, 저녁이 되면 긴장도 풀리고 활동하던 근육도 피곤해질 수밖에 없다. 이런 경우에는 주물러 주거나 더운물로 찜질을 해주면 아픈 것이 덜해질 수 있고 잠을 자고 나면 대체로 괜찮아지기 때문에 그다지 염려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근육통이 심한 것 같으면 소아과선생님과 상의하자. ▣ 몸도 건강하고 잘 노는데 바람소리에도 겁을 먹을 만큼 불안해해요.무서운 것을 모르는 시기를 지나 이 세상을 알기 시작하면 누구나 불안을 느끼게 된다. 겁이 많은 아이는 상상력과 감수성이 풍부하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하지만 불안은 스스로 이겨내는 수밖에 없기 때문에 무섭지 않다고 말을 해도 별 효과가 없다.
바람소리를 무서워하는 경우에는 ‘더워서 땀이 났는데 바람이 부는 대로 갔더니 땀이 다 마르고 시원하고 기분이 좋더라’ 라고 말해 바람은 좋은 것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도록 해 보는 것도 불안을 없애는 좋은 방법이다. ▣ 남자아이가 지나치게 어둠을 무서워해요.문제가 있는 건 아닐까요?이 시기의 아이들은 공상과 현실이 완전히 구분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세상에 있는 모든 것들은 마음을 가지고 있고, 이야기를 하며, 움직이고 있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들은 대개 어둠을 두려워한다. 그럴 때는 화장실의 불을 환하게 해주거나 낮에 무서운 이야기를 들려주거나 텔레비전의 공포물을 보지 않게 하는 것도 좋다.

출처 | (주) 학원사

5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9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jkhj0***05.24
저흰이란성쌍둥이중 딸이 동물이라든지 인형이라든지뭐든 물건보면 무서워서 하고뭐든 싫다고하는데 유독 남자애들장난감은 좀괜찮은듯 해여 동물들 안무섭게 하는 방법이 없을까여?
0
eunhe***05.18
한번씩 다리아프다하고 잠도 늦게자고 많이 자지 않았는데 문제해결책 찾았네요
0
bb0***04.28
우리 아이도 다리가 아프다고 해서 걱정했었는데...
0
ser***03.06
하도 잠을 안자서.. 왜그럴까? 잠이 줄어들었나.. 했는데.. 낮잠때문이네요~하나더 배우고 갑니다.
0
yyj5***02.08
큰아이가 요즘 너무 때가늘고 삐지기도 잘하고 알수가없습니다. 동생때문일까요??어찌해야하죠??
0
yogiy***02.02
아~아들이 "엄마 다리 주물러줘" 이유가 있었네요..성장통..우리 아들 큰다고 힘들구나
0
yhj3***01.17
우리아들도 가끔무릎아푸다고해서 버텨보다가 혹시나해서정형외고가서 사진찍고상담했는데 많이뛰고 신나게놀다보면 다리가아푸다고한다네요 괜찮타고지켜보자네요
0
elis***01.13
어제밤에 잘려고 누웠는데 다리가 아프다면서 다리를 주물러 달라고 하더라고요. 주물러주긴했는데 계속 아프다해서 괜히 그러나 싶었는데 아니네용..--;;
0
whs0***06.28
아이의눈에갑자기눈꼽이껴요왜그런걸까요?노랗게분비물도생기네요ㅡㅡ안과를가봐아할까요?
0
/ 1 page
  1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