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 한글교육
- 영어교육
- 예체능 교육
- 수과학 교육
- 창의력 교육
- 홈스쿨교육
- 기타교육
- 월령별 교육프로그램
좋은부모되기
- 아이와 함께 하기
- 문화체험가이드
- 부모 교육
교육시설정보
- 어린이집
- 유치원
- 초등학교
- 놀이학교
- 학원
- 기타
교재 교구정보
- 장난감
- 학습교재
- 학습교구

Home > 놀이교육>주제별>교육방법>월령별 교육프로그램
34~36개월 무렵에 꼭 해야 할 교육 프로그램
(주) 학원사 | 2011.02.21 | 추천 9 | 조회 20483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 언어 발달 놀이‘∼이 아닌 것’ 물건 표현해 보기
* 아이가 이름을 알고 있는 물건(예를 들면 컵)을 하나씩 내놓고 아이에게 다른 이름을 대며 “이것은 컵이 아니야.”라고 말해 준다. 그 다음에 두 가지 물건을 내놓고 ‘컵이 아닌 것’을 아이가 가리키게 한다.
* 엄마가 하는 일을 아이가 지켜보고 있을 때 이야기를 하면서 ‘아니다’라는 말을 자주 사용한다.
* 아이에게 “컵이 어디 있지?”를 물어 보고 다른 물건을 집어 들고는 “이것은 컵이 아니야.”라고 말한다. 그 물건을 내려놓고 컵을 집어 들고는 “이것이 컵이야.”라고 말해 준다.

물건 종류 구별해서 말해 보기
* 여러 가지 종류의 물건이나 그 그림들을 섞어 놓고 아이에게 동물을(또는 음식) 모두 골라서 엄마에게 갖다 달라고 한다. 아이가 빠뜨린 것이 있으면 아이에게 남은 것을 찾아보게 한다.
* 엄마가 물건이나 그 그림을 들고 “이것은 동물일까? 음식일까?”라고 물어서 아이가 둘 중 하나에 대답해 보게 한다.

‘할 수 있다’, ‘할 것이다’ 표현하기
* 아이에게 이야기를 해 줄 때 ‘할 것이다’, ‘할 수 있다’라는 말을 사용한다.
* 아이에게 그림을 보여 주고 “짖을 수 있는 것이 뭐지?”하고 물어 본다. 아이에게 “개는 짖을 수 있지.”와 같이 대답하게 한다. 동물, 사람 등의 그림을 이용해 본다.
* 아이에게 한 두 시간 후에 상점에 갈 것이라고 말해 준 다음 다시 “누가 갈 것인가?” “어디로 갈 것인가?”와 같은 일에 대해 아이에게 물어보고 대답을 하게 한다.
* 아이가 하는 이야기를 잘 들어보고 ‘할 수 있다’, ‘할 것이다’와 같은 말을 사용하면 칭찬해 준다. ▣ 인지 발달 놀이여러 가지 바구니 차례대로 포개 보기
* 크기가 각각 다른 4개의 바구니를 준비한다.
* 처음에는 바구니 두 개만 가지고 어떻게 포개는지를 보여 주고 아이가 포개는 방법을 알게 되면 바구니 수를 하나씩 늘려 간다.
* 엄마가 “제일 작은 것을 집어넣어 볼까? 좋아, 이제는 탁자 위에 남아 있는 것 중에서 제일 작은 바구니를 찾아보고, 들고 있는 바구니를 그 속에 집어넣어 볼까?”하고 말해 준다.
* 크기가 각각 다른 바구니를 5개 준비하여 크기 순서대로 하나씩 차례로 나열해 보게 한다.

그림 속의 행동 알아보기
* 엄마가 책을 읽어 주다가 책 속에 있는 그림을 가리키면서 어떤 행동을 하고 있는지를 아이에게 설명해 준다.
* 다른 식구들이 하고 있는 행동을 가리키면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를 말해 준다.
* 엄마가 우는 것, 뛰는 것, 다림질 하는 것, 요리 하는 것, 바느질하는 흉내를 내면서 아이에게 엄마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추측하게 한다.
* 잡지나 책을 보면서 그림 속에 나타난 것이 무엇을 하는 것인지 아이에게 말해 보게 한다.
* 아이 앞에 그림들을 놓고, 각각 그림에 있는 활동들을 차례로 돌아가며 해보는 놀이를 한다. 그림과 같은 행동을 해 보이고 어느 그림인지 가리켜 보게 한다.

실제 도형과 그림 도형 맞추어 보기
* 먼저 엄마가 실제 공과 그림으로 그린 공을 어떻게 서로 연결시키는지 아이에게 보여주고, 아이에게 따라서 해 보게 한다.
* 동그라미, 네모, 세모 도형을 같은 모양의 그림과 맞추어 보게 한다.
* 같은 모양의 도형끼리 똑같은 색깔을 칠해 같은 도형을 맞추어 보게 한다. 아이가 색깔에 익숙해지면 색깔이 없는 그림으로 같은 도형끼리 맞추어 보게 한다. ▣ 사회성 발달 놀이지적하는 물건 선택해 보기
* 우유와 주스, 장난감 자동차와 기차 등 비슷한 종류의 물건을 2가지 정도 제시하고 그 중 하나를 골라 보게 한다.
* 파란색 옷과 빨간색 옷 중에서 어느 것을 입을 것인지, 동물 그림책과 장난감 그림책 중에서 어느 것을 볼 것인지, 사람 인형과 곰 인형 중에서 어떤 것을 안고 자고 싶은지 등을 아이가 그 중에서 한 가지를 골라 보게 한다.

자신의 기분을 말로 표현하기
* 먼저 엄마의 기분을 아이에게 말해 준다. 그런 다음 아이가 느끼고 있는 현재의 기분 상태를 말해 보게 한다.
* 가족이 어떤 감정을 표현했을 때 아이에게 “화가 난 거야?, 아니면 기쁜 거야?” 하고 물어서 아이가 그 사람의 감정을 알아맞히게 한다.
* 사람들이 울거나, 웃는 장면이 나오는 책을 아이에게 읽어 주고 그 사람이 왜 웃거나 우는지를 물어 보고 대답하게 한다.
* 잡지에 나온 사람을 보고 그 사람의 기분을 말해 보게 한다.
* 화가 날 때는 “엄마는 ∼때문에 아주 화가 나 있단다.”하는 식으로 아이에게 말해 주어서,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때 본보기가 될 수 있게 한다.

원이나 선 모양 그려보기
* 크레파스를 이용해서 원 그려보기 놀이를 해 본다. 익숙하면 선도 그려본다.
* 크레파스를 잘 이용하면 색연필이나 굵은 연필도 이용해 본다. 이때 잡는 방법에 너무 집착하지 말자. ▣ 신체 발달 놀이포장지 풀어 보기
* 과자, 크래커, 장난감, 책 등 다양한 물건을 포장해서 아이의 흥미를 이끌어 준다.
* 물건을 여러 겹으로 포장해서 식구들이 순서대로 돌아가면 포장지를 한 겹씩 벗겨 나가는 게임을 한다. 포장지를 마지막으로 벗기는 사람이 그 물건을 가지도록 하고 적어도 한 번쯤은 아이가 그 물건을 가질 수 있도록 미리 순서를 조정해 둔다.

찰흙으로 공 만들기
* 밀가루 반죽이나 찰흙을 조금 떼어 손바닥에 놓고 양손으로 굴리거나, 탁자 위에 놓고 굴리면서 공 만드는 방법을 아이에게 보여 준다.
* 아이에게 새 둥지 모양을 만들어 주고, 아이가 찰흙으로 만든 공을 새알처럼 둥지에 넣을 수 있게 해 준다.
* 엄마를 도와 과자 반죽을 공처럼 굴리게 하거나 만든 공을 햇볕에 말려보게 한다.

출처 | (주) 학원사

9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1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min***05.22
감사합니다. 놀이방법을 몰라서 난감해 하고 있었습니다.
0
/ 1 page
  1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