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준비
임산부 건강
임산부 생활
태아
태교
출산
산후조리
아빠의 출산
임신초기(1~4개월)
임신중기(5~7개월)
임신후기(8~10개월)
임신출산백과사전
출산용품필수족보
태명작명백서

Home > 임신ㆍ출산>주제별>태아>태아 건강>태아 건강 상식
태아의 따뜻한 보금자리 `태반`
앙쥬 | 2009.09.16 | 추천 44 | 조회 43024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스스로 먹지도 숨 쉬지도 못하는 태아가 배 속에서 열 달 동안 무럭무럭 자랄 수 있는 것은 태반 덕분이다. 동그란 원반 모양으로 태아의 방석이라고도 불리는 태반은 생명줄인 탯줄과도 연결된 태아의 든든한 보금자리다. 산모와 태아의 경계선이자 태아를 양육하는 다양한 기능을 해내는 태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다.

어린 나무가 땅속으로 뿌리를 내려 영양분을 제공받듯, 태아는 자궁 속에 뿌리를 내린 태반에서 엄마로부터 필요한 산소와 영양분을 받아들여 탯줄을 통해 제공받는다.
태반은 아기와 엄마 두 사람의 세포가 섞여 만들어지는 조직으로 보통 지름 20㎝, 두께 2.5㎝의 약 500g의 무게를 가진 원반 모양의 형태다. 정자와 난자가 만나 수정란이 되어 자궁 내벽에 착상하면 그 지점에서 수정란과 자궁에 분화가 일어나 태반이 만들어지는데 이는 아이의 탯줄과도 연결된다. 이때 수정란의 일부가 자라서 물질 전달을 담당하는 융모막으로 변해 태아와 가깝고, 자궁의 일부는 태반의 가장 바깥 부분을 둘러싸는 탈락막으로 변해 엄마와 더 가깝다. 즉 태반의 절반은 태아에서, 절반은 엄마에게서 오며, 서로 다른 막을 가짐으로써 엄마와 태아를 분리해주는 역할도 한다. 강북삼성병원 산부인과 김계현 교수는 “보통 배아가 형성되고 장기가 생기는 임신 초기에는 초음파 상으로 거의 보이지 않지만 그때도 태반은 존재합니다. 임신 중반기로 접어드는 10~14주 정도가 되면 초음파 상에서 태반이 조금씩 보이기 시작하는데 이때부터 태반호르몬이 본격적으로 나오며 태아가 자라는 데 다양한 역할을 하죠. 그리고 10개월 후 아기가 태어나면 그 역할을 다하므로 아기를 따라 배출됩니다”라고 설명한다. ▣ 태아를 위한 태반의 다양한 역할 영양분 전달과 호흡 작용
태반의 가장 대표적인 역할은 바로 물질 교환의 기능이다. 태아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당분과 아미노산 등 여러 영양분이 필요한데 이러한 영양분들은 소화 흡수되기 쉬운 형태로 태반을 통과해 태아에게 전달된다. 또 태반은 단순한 물질 교환의 역할뿐 아니라 태아가 아직 몸의 기관을 제대로 갖추지 못했을 때 그 기관들의 역할을 대신한다. 간은 포도당을 글리코겐으로 바꿔서 저장했다가 에너지가 급히 필요할 때 내보내는 기능을 하는데 태아에게 간이 만들어지기 전까지 태반이 이 역할을 대신한다. 덕분에 태아는 산모의 영양 상태가 불규칙하더라도 비교적 안정적으로 영양분을 공급받을 수 있다. 그 외에도 태반은 콜레스테롤과 지방산의 생성도 담당한다.
그리고 태반은 모체 내의 혈액에서 산소를 받아들이고 태아의 혈액 중에 있는 불필요해진 이산화탄소를 모체로 돌려보내 체외로 배설하도록 하는 호흡 작용도 한다. 아직 호흡을 할 수 없는 태아의 폐 역할을 하는 것이다. 김계현 교수는 “태반은 태아의 호흡 기능을 담당하므로 태반에 이상이 생기거나 조기 박리가 되면 아이에게 산소 공급이 되지 않아 가사 상태가 되어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라고 설명한다.

호르몬을 분비하고 조절하는 작용
태반은 임신 기간에 필요한 호르몬을 직접 생산해 엄마에게 분비하는 역할을 한다. 임신 초기에 태반에서 나오는 융모성선자극호르몬은 황체의 퇴화를 막아 자궁 내막을 유지시켜 유산을 막아주는 프로게스테론을 분비하며, 입덧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김계현 교수는 “임신 초기에는 태반 자체에서 나오는 착상호르몬인 프로게스테론이 부족하기 때문에 난소의 황체에서 이 호르몬이 나와 임신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러나 임신 10주부터는 태반에서도 프로게스테론이 충분히 나오기 때문에 중기 이후로는 유산될 가능성이 매우 적어집니다”라고 설명한다. 또 산모의 유방을 발육시키고 출산 후 모유가 형성되어 분비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태반성 유선자극호르몬도 태반에서 임신 초기부터 분비되며, 분만의 시기를 결정하는 호르몬도 태반에서 분비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뇌하수체를 대신해 태아의 뇌 발달을 촉진
태아의 뇌는 임신 24~28주 사이에 발달하는데 이때 태반은 뇌를 활성화시키는 신경전달물질을 전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엄마의 뇌하수체에서 분비된 호르몬과 신경전달물질 중 일부가 태반을 통해 태아에게도 전달되기 때문이다. 산모가 기분 좋을 때 분비되는 도파민 같은 신경전달물질도 태반이 중간에서 저장했다가 태아에게 전달해주어 태아의 뇌 세포를 활성화시켜주고 기분을 좋게 만들어준다. 임신 중에는 항상 예쁜 것을 보고, 좋은 생각과 기분을 갖도록 노력할 것을 권하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면역물질의 운반
태반은 모체 내에 있는 면역물질을 통과시켜 태아에게 전달해주는 역할도 한다. 엄마가 가진 면역 기능을 태아에게 보내줌으로써 엄마의 면역 기능을 지니고 태어나게 된다. 그 덕분에 아기는 대개 생후 6개월 정도까지 큰 병에 걸릴 확률이 적고 감기도 거의 걸리지 않는 것이다.

유해물질을 여과하고 차단하는 역할
태반에는 바이러스와 세균·독소 등 태아의 몸에 들어와서는 곤란한 해로운 물질을 차단하는 기능이 있다. 그래서 태아에게 해로운 박테리아의 침입을 억제하고, 태아에게 필요치 않은 산모의 혈액 내에 있는 아드레날린 같은 호르몬의 활성을 방지한다. 노폐물을 여과하고 분자량이 큰 물질 중 해로운 것은 중간에서 막아 태아에게 전달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다. ▣ 니코틴과 알코올은 태반을 통과한다많은 유해물질들이 태반에 의해 차단되거나 걸러지지만, 태반이 모든 물질을 걸러내는 것은 아니다. 지용성이나 바이러스 같은 분자의 크기가 작은 미세한 물질들은 태반을 쉽게 통과해 태아에게 간다. 그 대표적인 예가 니코틴, 알코올 등으로 만약 산모가 흡연을 하거나 음주를 하면 니코틴과 알코올은 태반을 유유히 통과해 태아에게 그대로 전달된다. 그래서 임신 중에는 흡연과 음주를 금하는 것이다. 또 세균은 태반을 통과하지 못하지만, 이보다 작은 바이러스는 태반을 통과할 수 있는데 풍진 바이러스, 수두 바이러스 등이 대표적이다. 김계현 교수는 “엄마가 담배를 피우거나 술을 마시면 태아의 성장이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거나 건강이 나빠질 수 있으므로 임신 중에는 금연, 금주해야 합니다. 또 풍진 바이러스나 수두 바이러스는 태반을 지나 태아에게 침범해 기형아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임신 전에 미리 검사를 하고, 이 질병에 대한 면역력이 없을 때는 예방접종을 해야 합니다”라고 조언한다. 또 엄마가 매독에 걸리면 매독균이 태아에게 전해지므로 임신 중에는 이에 대한 검사도 필요하다.

출처 | 앙쥬

44

기형의 원인, 태아건강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2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sui***06.16
잘 보았어요^^
0
sunny0***05.07
태반의역할이 아주중요하네요 ㅎㅎ
0
1tym***05.11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0
cvcvses***01.12
감사합니다. ^_^태반에대해 공부했네용
0
gpwls***10.18
태반이 하는 역할이 중요하네요~ 잘 보고갑니다 ^^
0
naviyaco***02.25
감사한 태반입니다~
0
tnwls0***02.01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0
0on***04.01
정보 감사합니다^^
0
jjung1***10.24
태반의 역할 궁금했는데 좋은 정보 감사해요~^^
0
zeal***09.11
좋은 정보 도움 되네용.ㅎㅎ
0
/ 2 page
  1  |  2  

해피랜드 아동 겨울 내의 기획전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