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 성장발달 비교
성장발달 이야기
- 언어발달
- 정서발달
- 사회성발달
- 두뇌발달
- 신체발달

Home > 놀이교육>성장발달>두뇌발달
두뇌 개발 체육 생활 - [2~ 3세] 반복적인 동작이 학습 능력을 높인다
베이비 | 2008.04.11 | 추천 2 | 조회 14952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 [2~ 3세] 반복적인 동작이 학습 능력을 높인다 2~3세의 아이들에게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반복을 좋아한다는 점이다. 같은 책을 수십 번씩 읽어달라고 하는 것처럼 반복되는 규칙이 있는 운동에 재미를 느끼기 시작한다. 그만큼 반복을 통해 학습하려는 의욕이 왕성하다는 뜻이므로 이런 욕구를 채워주는 것이 좋다. 또한 소뇌가 근육의 움직임을 많이 기억하기 때문에 감각을 통한 운동, 특히 손가락 감각 운동이 효과적이다. 손가락을 많이 쓰는 찰흙으로 만들기, 미술 활동 등이 뇌 발달에 도움이 된다.


수영 유산소 운동은 뇌 건강에 가장 효과적인 운동 중 하나다. 뇌가 사용하는 산소량은 우리 몸의 전체 사용량 중 20% 정도를 차지한다. 그만큼 뇌의 산소 공급은 원활한 뇌 활동에 중요하다. 수영은 여러 가지 유산소 운동 중 아이가 비교적 장시간 동안 무리하지 않고 할 수 있다. 또한 물속에서 느끼는 부드러운 감촉이 감각 자극과 안정감을 주는 데도 도움이 된다.

템포 조절하며 뛰기&걷기 두 돌 전에는 놀면서 자유롭게 걷고 뛰어다니는 놀이를 했다면 3세 무렵에는 뛰기와 걷기 운동이 가능해진다. 이제 균형 감각과 조절 능력이 어느 정도 발달한 시기이므로 목표 지점까지 속도를 조절하면서 뛰고 걸을 수 있게 된 것이다. 또한 걷거나 뛸 수 있는 시간도 늘어나기 때문에 산책을 하듯이 시간을 정해두고 아이와 운동을 하는 것도 좋다. 특히 빨리 달렸다가 천천히 걷는 식으로 리듬감 있게 반복 운동을 하면 전두엽을 자극하는 데 도움이 된다.

맨손체조 맨손체조는 간단하지만, 규칙이 있고 온몸을 구석구석 자극할 수 있는 운동이다. 굳이 어려운 동작을 할 필요 없이 국민 체조 동작 중 아이가 따라 할 수 있는 것만 골라서 하면 된다. 균형 감각을 키우고 반복적인 동작을 통해서 기억력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된다.

출처 | 베이비

2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