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성장&발달
아기돌보기
육아노하우
아기먹거리
아기건강
워킹맘육아
아빠 육아
마미라이프
신생아
1~2개월
3~4개월
5~6개월
7~8개월
9~10개월
11~12개월
13~18개월
19~24개월
25~30개월
31~36개월
만3~5세
만5~7세

Home > 육아>시기별>9~10개월
시기별 이유식 궁금증 Q&A - ③ 후기 (생후 9~10개월)
베이비&맘 | 2008.04.25 | 추천 8 | 조회 36980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소중한 아이의 처음을 시작하는 음식 이유식. 무엇부터 먹여야 할지, 어떻게 먹여야 할지. 얼마만큼 먹여야 할지. 부모들은 궁금한 것 투성이다.
이유식을 먹이다 생겼던 시시콜콜한 궁금증들을 시기별 Q&A를 통해 깔끔하게 해결해 보자. ▣ “이유식이 가장 중요한 시기예요” 아기들은 생후 9~10개월이 되면 젖니가 4~6개로 늘어나고, 기는 것에 익숙해진다. 특히 발달이 빠른 아이들은 벽이나 물건을 붙잡고 서서 걸으려 할 시기로 활동량도 많아진다. 이때는 모유나 분유의 양을 서서히 줄이면서 밤중 수유나 수유를 하면서 잠이 드는 습관을 떼야 하고 모유는 낮 시간에 3회 전후로 주고, 분유와 젖병은 돌 무렵에는 완전히 뗄 수 있도록 준비를 해야 한다. 영양소뿐만 아니라 칼로리도 이유식을 통해 섭취해야 할 시기로서 하루 세 번 어른의 식사시간에 맞춰 이유식을 주고, 끼니때마다 단백질 식품을 한 가지씩 넣어 조리를 하도록 신경 써 준다.



후기 이유식에 관한 궁금증 Q&A
Q 10개월 된 여자 아이를 키우고 있는데 이틀에 한 번씩 변을 보는데 너무 힘들게 보고 있어요. 이유식을 너무 되게 주나 싶어 물을 많이 타서 주어도 별 효과가 없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A 이유식을 진행하다보면 일시적으로 변비가 나타날 수 있으나, 그렇다고 해서 이유식을 묽게 주는 것은 좋지 않다. 생후 10개월이라면 진밥으로 하루 3회 이유식으로 먹어야 할 때이다. 변을 보기 힘들어한다면 물을 충분히 주면서 유산균제나 정장제를 먹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고, 이유식에 채소를 조금 많이 넣는 것도 좋다. 씹지 않고 삼키는 버릇은 일찍 바로잡아야 하는데 그 방법은 아이가 씹지 않고는 삼킬 수 없는 굳기의 음식을 반복해서 주는 것뿐이다. 진밥을 주면서 엄마가 먼저 꼭꼭 씹어 먹는 시범을 보이고 따라 해보도록 한다. 씹지 않는다고 하여 죽 형태의 이유식을 주면 물고 있다가 삼키려해서 아이를 웩하고 울리는 행동이 반복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Q 9개월째까지 모유를 먹이다 사정이 생겨 젖을 끊고 분유를 먹이려고 하는데 잘 안 먹어요, 하루 4~5차례 이유식을 만들어 주고 있는데 이참에 모유를끊고 이유식만 해도 될까요?
A 아직은 이유식만으로 성장에 필요한 모든 영양을 얻기에는 이른 시기이므로 앞으로 한두 달 정도는 모유 수유를 이어가는 것이 좋을 듯 하다.지금은 이유식도 하루 3회 진밥 정도의 수준으로 주어야지 하루 4~5회를 시도 때도 없이 주면 바른 식습관을 잡을 수 없다. 피치 못할 사정으로 모유를 주지 못하는 경우에도 이유식은 3회만 주고 이유식과 이유식 사이에 분유를 젖병이나 컵에 넣어준다. 처음 며칠은 거부할 수 있어도 이유식 양만으로 배가 부르지 않으면 분유를 먹게 된다.
* 참고도서: <초보 엄마 이유식 달인 되기>(고시환, 신송하 지음, 중앙books 펴냄)

출처 | 베이비&맘

8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