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개월 - 6개월
7개월 - 12개월
13개월 - 24개월
25개월 - 36개월
37개월이상

Home > 놀이교육>시기별>0-6개월
엄마가 직접 하는 우리 아이 성교육 - ① 0세~만 18개월
베이비&맘 | 2011.02.21 | 추천 3 | 조회 15634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요즘 엄마들은 한시도 마음을 놓을 수 없다. 최근 급격하게 늘어난 유아 성폭력 범죄들 때문이다. 혹시나 일어날지 모를 사고에 대비하려면 아이에게 자신의 몸이 얼마나 소중한지 제대로 알려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이 시기의 아이들은 생식기와 가슴이 크게 돌출되어 있고, 모유로 키운 아이의 젖꼭지에서는 젖빛의 물질이 분비되기도 하는데, 모두 엄마의 여성호르몬을 받아서 생기는 현상이다. 여자아이의 경우 질에서 피가 분비되기도 하는데, 이 역시 탯줄을 따라 엄마의 호르몬이 나오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들은 생후 4개월 정도가 되면 점차 사라지게 된다. 남자아이의 경우는 출생 때부터 발기를 할 수 있는데 잠을 자거나 오줌을 눌 때 발견되기도 한다.
이때는 자신의 몸에 대해 관심이 많아지는 시기. 자신이 남자인지 여자인지 정확하게 구분하는 능력은 없지만 자기 몸의 이곳저곳을 탐색해서 어렴풋하게나마 성을 느끼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에 성기를 만지는 것은 손가락을 빨고 발가락을 가지고 노는 것과 똑같은 것으로 자기 몸을 탐색하는 과정이다. 모든 것이 새롭고 신기하기 때문에 자기 몸에 대해서도 신기한 게 많고 관심이 많은 것이다.

성교육 방법
이 시기에는 구체적인 성교육을 하기에는 아직 이른 시기. 구체적인 성의 개념보다는 피부 접촉이나 포옹 등을 통해서 성을 느끼는 시기이기 때문에 특별한 성교육을 하기 보다는 아이를 자주 안아 주고 따뜻하게 돌봐 주어 자신이 사랑받는 존재임을 느끼게 해주는 것이 좋다. 부모와의 피부 접촉은 아이들에게 만족감과 정서적인 안정감을 주는 좋은 성교육 방법이기도 하다.
* 참고서적: <엄마, 난 어디서 나왔어?>(김준희 지음, 청어람미디어 펴냄)

출처 | 베이비&맘

3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