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 한글교육
- 영어교육
- 예체능 교육
- 수과학 교육
- 창의력 교육
- 홈스쿨교육
- 기타교육
- 월령별 교육프로그램
좋은부모되기
- 아이와 함께 하기
- 문화체험가이드
- 부모 교육
교육시설정보
- 어린이집
- 유치원
- 초등학교
- 놀이학교
- 학원
- 기타
교재 교구정보
- 장난감
- 학습교재
- 학습교구

Home > 놀이교육>주제별>교육방법>기타 교육
엄마가 직접 하는 우리 아이 성교육 - ② 18개월~만 3세
베이비&맘 | 2011.02.21 | 추천 4 | 조회 13284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요즘 엄마들은 한시도 마음을 놓을 수 없다. 최근 급격하게 늘어난 유아 성폭력 범죄들 때문이다. 혹시나 일어날지 모를 사고에 대비하려면 아이에게 자신의 몸이 얼마나 소중한지 제대로 알려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만 2세가 되면 짧은 단어와 짧은 문장들을 말할 수 있게 되며 자신이 여자인지 남자인지 알게 되고, 조금 더 지나면‘여자’또는‘남자’라고 스스로 칭하기도 한다.
그리고 자신의 성적 신체기관이 이성의 성적 신체기관과 뭔가 다르다는 것을 구별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남자와 여자의 몸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고, 아기가 어떻게 생기고 태어나는지에 대해 묻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세상의 모든 것이 신기하게 보이기 때문에 자신의 몸도 만져보고 이성의 소변보는 방식을 따라해 보기도 하면서 성기를 장난감 다루듯 만지작거릴 수도 있다. 이러한 행동들은 모두 호기심에서 나오는 것이고 남녀 간의 성 차이를 체험해 보는 과정이므로 야단치지 말아야 한다. 또 성에 대한 질문을 피하거나 장난스럽게 대답하지 말고 긍정적이고 진지하게 대답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성교육 방법
성역할을 알려주는 것이 이 시기의 가장 중요한 성교육이다. 성에 대한 근본적인 태도와 남녀관계, 결혼, 임신, 출산, 성 가치관 등에 대한 생각이 결정되는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이다. 이 시기에 특히 부모간의 다정한 관계가 요구되는 까닭은 아이들이 성장 후 갖게 되는 성에 대한 태도와 가치관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아이들과 함께 목욕을 하면서 부모의 몸을 보여 주는 것이 생물학적인 성 차이를 알려 주는 좋은 성교육이 될 수 있으며, 쏟아지는 질문에 대해서는 구체적이기보다는 간단하면서도 정확하게 대답해 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짧고 명확한 대답으로도 충분한 성교육이 되는 시기다.
* 참고서적: <엄마, 난 어디서 나왔어?>(김준희 지음, 청어람미디어 펴냄)

출처 | 베이비&맘

4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