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 한글교육
- 영어교육
- 예체능 교육
- 수과학 교육
- 창의력 교육
- 홈스쿨교육
- 기타교육
- 월령별 교육프로그램
좋은부모되기
- 아이와 함께 하기
- 문화체험가이드
- 부모 교육
교육시설정보
- 어린이집
- 유치원
- 초등학교
- 놀이학교
- 학원
- 기타
교재 교구정보
- 장난감
- 학습교재
- 학습교구

Home > 놀이교육>주제별>교육방법>기타 교육
엄마가 직접 하는 우리 아이 성교육 - ③ 만 3세~만 6세
베이비&맘 | 2009.09.09 | 추천 0 | 조회 10397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요즘 엄마들은 한시도 마음을 놓을 수 없다. 최근 급격하게 늘어난 유아 성폭력 범죄들 때문이다. 혹시나 일어날지 모를 사고에 대비하려면 아이에게 자신의 몸이 얼마나 소중한지 제대로 알려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또래의 친구들과 어울리면서 생활의 영역이 넓어지고 더 많은 사람들을 만나게 되는 시기이다. 그리고 친구들과 어울리다 보면 성역할에 대한 구별의식이 더욱 뚜렷해지게 된다. 다른 사람이나 이성 앞에서 옷 벗는 것을 창피하게 생각하기 시작하고, 어른처럼 행동하려는 경향과 함께 어른들의 대화에 끼어들기도 한다. 가족들의 신체 차이에 관심을 보이며 다른 성을 부러워하기도 하는 등 다양한 성적 행동이 나타난다.
이때는 이성에게 호기심이 생기면서 이성의 몸에 대해 알고 싶어 하는 시기. 놀이를 통해 성적인 궁금증을 풀려는 경향이 나타나는데, 예를 들면 병원놀이와 침대놀이를 하면서 궁금증을 해결해 보려고 한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생각과 상상을 많이 하기 때문에 성과 관련된 질문이 더욱더 구체적이고 많아지게 된다.

성교육 방법
이 시기의 성교육은 아이가 알고 싶어 하는 것에 대해 성의 있고 구체적인 대답을 해주어야 하는데 아이의 발달 수준과 지적 능력에 맞게 대답해 주는 것이 좋다. 아이가 성에 대해 여러 번 질문을 해도 부모는 인내심을 갖고 반복적인 대답을 해주어야 하며 엄마가 성교육 동화책을 보여주거나 재미있게 정확한 용어를 써서 설명해 주면 훨씬 쉽게 이해가 된다. 그리고 바깥에서 노는 일이 많아지는 시기이기 때문에 성폭력에 대비하는 교육을 할 필요가 있다.
* 참고서적: <엄마, 난 어디서 나왔어?>(김준희 지음, 청어람미디어 펴냄)

출처 | 베이비&맘

0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