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성장&발달
아기돌보기
육아노하우
아기먹거리
아기건강
워킹맘육아
아빠 육아
마미라이프
신생아
1~2개월
3~4개월
5~6개월
7~8개월
9~10개월
11~12개월
13~18개월
19~24개월
25~30개월
31~36개월
만3~5세
만5~7세

Home > 육아>주제별>아기 건강>건강 관리>치아 관리
건치아 만들기 프로젝트 - ① ‘유치’에 대해 공부하자!
베스트 베이비 | 2008.07.16 | 추천 4 | 조회 31726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아무리 좋은 치아를 가지고 태어나더라도 엄마가 제대로 관리해주지 않으면 금세 충치가 생기게 마련. 엄마의 치과 상식이 아이의 80년 치아 건강을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튼튼한 영구치를 위한 첫걸음, 신생아부터 시작하는 유치 관리의 모든 것. ▣ 유치는 건강한 영구치의 기초 유치에 충치가 생기면 이런 일이…
가령 심한 충치가 생겨 유치를 뽑았다고 치자. 치아가 뽑힌 빈틈으로 유치가 비스듬히 기울어져 난다.

영구치의 충치와 치열에 영향
유치를 뽑은 쪽으로 다른 치아가 이동하면 영구치가 제자리에 나지 못하고, 치열 전체가 흐트러진다. 또 심한 충치(유치)의 뿌리에 있는 고름은 잇몸속에서 성장하는 영구치에 악영향을 미친다.

영구치의 손상 위험 증가
치열이 나쁘면 이를 닦아도 찌꺼기가 많이 남고, 충치가 될 가능성도 그만큼 높다. 또 치아의 맞물림에도 영향을 주어 특정 치아에 과도한 부담을 주기도 한다. 이 악순환의 시작은 유치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았기 때문. 그러므로 유치 때부터 치아를 건강하게 관리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 올바른 발음에 영향유치 관리를 잘못해 영구치의 치열이 흐트러지면 발음할 때 새거나, 부정확한 발음을 하기 쉽다. 또박또박 말 잘하는 아이로 키우기 위해서라도 유치 관리가 중요하다. ▣ 심신 전체에 긍정적인 영향건강한 치아로 꼭꼭 잘 씹으면 얼굴 근육이 균형 있게 발달해 예쁜 얼굴이 된다. 웃을 때 가지런한 치아가 활짝 드러나면 외모에 자신감도 생기고, 스스로 긍정적인 자아상을 갖게 하는 역할도 한다. 음식을 꼭꼭 잘 씹어 먹으면 영양 섭취 상태도 좋아져 몸이 건강해진다. ▣ 유치가 더 썩기 쉽다던데, 왜?부모의 정보 부족과 그릇된 상식
유치가 잘 썩는 가장 큰 이유는 안타깝게도 아이의 치아를 관리해줘야 할 부모가 가진 잘못된 치과 상식 때문. ‘어차피 영구치가 날 테니, 유치는 크게 신경 쓸 필요 없다’, ‘모유를 먹인 아이는 충치가 안 생긴다’ 등의 그릇된 정보로 유치 관리를 소홀히 하다가 땅을 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양치를 제대로 하지 않는다
‘양치하기’를 좋아하는 아이는 거의 없다. 싫다고 떼쓰는 아이와 씨름하다 보면 지치게 마련이다. 저렇게 싫다는데 ‘몇 번쯤’은 괜찮겠지 하는 생각이 들고, 달콤한 간식을 물고 잠든 아이 앞에서 ‘내일 아침’을 기약하기도 한다.

유치의 형태 및 배열
유치가 나고 자리를 잡는 과정도 영향을 미친다. 유치는 짧고 작아서 엄마 눈에 아이의 치아 상태가 잘 보이지 않는다. 더욱이 치아를 보호하는 에나멜질이 워낙 얇아서 상대적으로 깊은 충치가 된다.

밤중 수유
소아치과에 가면 앞니가 노랗게 썩은 아이들을 볼 수 있다. 우유병을 물고 자면 우유의 당분이 입 안에 남아 아기의 치아를 갉아먹는 ‘우식증’ 때문이다. 한편 모유는 괜찮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데, 분유보다는 덜하지만 충치가 생기는 것을 막을 수는 없다. ▣ 유치가 나는 순서 1. 생후 6~13개월: 위아래 치아가 4개씩 생겨요
상하 2개씩 유중절치가 생긴 후 그 옆으로 유측절치가 상하 2개씩 머리 부분이 나온다.
* 이 시기의 씹는 능력은…
치아가 생기면서 겨우 음식을 씹는 흉내를 낼 수 있다. 하지만 앞니로는 오물거리는 정도이고, 부수거나 으깨지는 못한다. 음식은 잇몸으로 부수어 먹는다.

2. 생후 14~19개월: 제1유구치가 생겨요
처음 나는 어금니가 바로 ‘제1유구치’. 이 시기의 아이는 상하 4개씩 유구치가 있다.
* 이 시기의 씹는 능력은…
어금니가 생겨 겨우 치아로 씹어 먹을 수 있다. 단, 음식물을 으깨는 치아의 수가 적고, 면적도 좁기 때문에 씹는 힘이 약하다.

3. 생후 16~21개월: 유견치가 생겨요
유측절치와 제1유구치 사이에 ‘유견치’가 생긴다. 이로서 위아래 치아의 합계는 16개.
* 이 시기의 씹는 능력은…
치아가 많아졌지만 유견치는 씹는 힘이 거의 없기 때문에 이전의 씹는 힘과 큰 차이가 없다. 익히지 않은 야채나 육류를 씹기는 아직 힘들어 하는 시기.

4. 24~32개월: 제2유구치가 생겨요
제1유구치 안쪽에 제2유구치가 생긴다. 마지막 4개의 어금니가 더해져 유치는 20개.
* 이 시기의 씹는 능력은…
씹거나 으깨는 힘이 좋아지고, 턱 근육도 발달해 어른이 먹는 음식은 거의 먹을 수 있다. 씹는 힘은 어른의 절반 정도.

출처 | 베스트 베이비

4

, 건치아, 유치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