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준비
임산부 건강
임산부 생활
태아
태교
출산
산후조리
아빠의 출산
임신초기(1~4개월)
임신중기(5~7개월)
임신후기(8~10개월)
임신출산백과사전
출산용품필수족보
태명작명백서

Home > 임신ㆍ출산>주제별>임산부 생활>생활상식>생활수칙
임신 중 물어보기 민망한 궁금증 해결
베이비&맘 | 2008.09.18 | 추천 48 | 조회 84200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임신 중에‘커피마시는 것은 괜찮다? 안 된다?’, ‘대중목욕탕은 가되 될까?’, ‘애완견은 키워도 될까?’이런 아리송한 의문들을 한 대 모아 속 시~원하게 풀어보자.

해도 된다는 사람과 안 된다는 사람. 도대체 누구의 말이 옳은 것일까. 될 것도 같고, 안 될 것도 같은 의문들. 임신 중이라 더욱 조심스러운 임신부들을 위해 궁금한 질문 18가지를 전문가에 문의했다. 전문가가 이야기 해주는 명쾌한 이유들을 꼼꼼히 읽어보고 자신의 잘 못된 점은 고치고, 주의하고 조심해서 예비엄마들 모두 건강한 임신 기간을 보내 튼튼한 아이와 만날 수 있길 바란다.

01. 임신 중 식도염 내시경 검사를 해도 되나요?
Yes 내과 진료를 보시고 필요시 시행할 수 있습니다.

02. 임신 중 염증 치료를 해도 되나요? (질이나 자궁 경부 주위에 염증이 생기거나 분비물의 이상이 오는 경우)
Yes 증상이 불편하신 경우 산부인과 진료 후 필요시 치료할 수 있습니다.

03. 임신 중 수면내시경을 해도 되나요?
No 수면을 유도하는 약제는 임신 중 안정성 보장이 되지 않기때문입니다.

04. 임신 중 치과치료를 해도 되나요?
Yes 임신인 것을 말씀하시고 되도록 이면 임신 2분기(15주) 이후에 받으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05. 임신 중 피부트러블이 있을 시 바르는 약을 사용해도 될까요?
임신 중 사용가능한 연고와 사용해서는 안 되는 연고가 있으니 의사와 상담하시고 사용하십시오.

06. 임신 중 감기에 걸렸는데 약물은 절대 복용하면 안 되나요?
감기는 바이러스 질환으로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낫는 질환으로 약은 증상호전을 위해 사용하는 것이니 열이 난다거나(임신 초 모체에 열이 많이 올라가는 경우는 태아 신경관 결손증의 발생이 증가합니다.) 가래가 심하게 끓으며 폐렴이 의심되는 상황이 아니면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해 주시면서 건조하지 않도록 습도 조절하시고 잘 쉬면 대개 좋아집니다. 그렇지만 임신 중 사용가능한 감기약은 있으니 필요시 의사와 상의하십시오.

07. X-ray찍어주는 일을 하는데 임신해도 일을 계속해도 되나요?
자궁 내에서 5rad 이하로 방사선 노출 시, 주된 기형의 위험도는 증가하지 않는 것으로 연구되어 있고 태아나 모체에 큰 해가 없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사람마다 노출량이 다르므로 임신하면 의사와 위험도에 대해 상의 하십시오.

08. 임신 중 성관계를 해도 되나요?
Yes 출혈이 있거나 조산 위험이 있는 분들을 제외하고는 가능합니다.

09. 임신 중 커피를 마셔도 괜찮나요?
하루 한잔 정도의 커피는 괜찮으나 되도록 이면 줄이시고 드시지 않는 것을 권합니다.

10. 임신 중 한약을 먹어도 되나요?
한약은 여러 가지 성분들이 함유된 약초들로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이런 성분들과 태아와의 관계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가 없어 복용을 권유할 수 없습니다. 한약은 한의사와 상의해서 임신 중 복용이 가능하다고 하는 약으로 처방 받으십시오.

11. 임신 중 알콜 섭취는 무조건 안 되나요?
No 임신 중 알콜 섭취가 태아 알콜 증후군을 일으킨다고 보고되나 알콜의 섭취 시기나 용량에 따른 영향은 자세히 알려진 바가 없으므로 임신임을 모르고 드셨다면 할 수 없으나 임신을 확인하셨다면 임신 중 드시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12. 임신 중 흡연을 해도 되나요? (참기 힘들어요. 하루 한 개피정도)
No 흡연은 태아의 발육지연, 자궁 내 태아사망, 산모의 합병증 증가 등 산모와 태아에게 모두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전에 흡연을 하셨어도 앞으로 담배를 끊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13. 임신 중 운동은 어느 정도(강도)까지 괜찮은가요?
일반적으로 개개인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산모의 몸에 큰 무리가 가지 않는 범위 내에서 규칙적인 운동은 괜찮습니다. 운동 시 주의사항은 먼저 산부인과 진료를 받아 현재 임신상태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받은 뒤 결정하여야 하고 임신 전 규칙적인 운동을 안 했던 경우는 무리하게 강행하지 않는 것이 좋고, 임신1기(12주까지)와 마지막 몇 주 동안의 격렬한 운동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무리하지 않는 범위에서 규칙적인 운동은 괜찮습니다.

14. 현재 좀 비만인데 임신 중 다이어트를 해도 되나요?
임신 중에 무분별한 다이어트는 태아나 산모의 영양공급에 저해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습니다. 군것질을 줄이시고 열량 높은 음식을 피하시고 드시는 양을 약간 줄이시는 등의 식이조절을 하고 규칙적인 체조나 산책을 통해 체중조절을 해야 합니다.

15. 임신 중 대중목욕탕을 가도 되나요?
간단한 샤워정도만 하시는 게 좋고 임신 중 고열에 노출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니 사우나 탕목욕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어지러운 증상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미끄러지지 않도록 조심하셔야 합니다.

16. 임신 중 전기담요를 사용해도 되나요?
전기장판이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정확한 정보가 없습니다. 그러나 전자파의 문제 뿐 아니라 태아의 체온을 상승시켜 태아의 신경관에도 영향을 미칠 수가 있으므로 가급적 사용을 금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17. 임신 중 애완견을 키워도 되나요?
집에서 키우는 애완견이나 고양이는 가급적 임신 중에는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임신부의 톡소플라즈마증은 태아에게 치명적인 기형을 유발하게 됩니다. 톡소플라즈마는 주로 고양이의 분변에 의해서 감염이 된다고 합니다만 아직 이런 애완견들과 임산부 및 태아와의 관계에 대한 정확한 연구 결과는 없지만 안전을 생각하신다면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18. 임신 중 파마를 해도 되나요?
현재로써는 파마로 인해 태아에게 큰 영향이 있다는 것이 보고된바가 없지만, 그렇다고 안전성도 확실히 밝혀진 것이 없으므로 정 파마를 하셔야 한다면 기관형성기가 지난후인 임신 2분기쯤 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출처 | 베이비&맘

48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18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helloyoun***05.20
17번에서 신빙성 확떨어지네요. 심지어 2008년도 작성 난 2014년에 임신했는데... 실내에서 사료먹고 크는 고양이들은 톡소플라즈마 걱정하지않아도 됩니다 무슨근거로 임신중에는 집에서 키우는 애완견이나 고양이를 피하라고 하시나요 정확하지 않은 내용에 이런 무책임한 글이 정말 가족처럼 내아이처럼 애완견,묘를 키우고있는 사람들을 힘빠지게 한다는거 모르시나요 앞으로 이글을 많은 임부들이 볼텐데 알맞고 정확한 내용으로 수정요청합니다.
0
atom***07.22
커피 정말 좋아하는데 주위 출산한 분들 중에는 늘 입에 달고 살았어도 아무 이상 없다는 분들도 있고 안된다는 말도 있고 해서 항상 갈등됐는데 안먹는게 좋겠네요^^
0
blue8cl***10.09
이제 8주된 예비맘이예요 아랫배가 차간운편이라 찜질용전기요를 아랫배에자주 두고있는편인데 신경관에 영향을 미칠수 있다니... 안할수도 없고 걱정이네요...
1
kisskiss4***03.31
저도 초기엔 몰라서 핫팩을 아랫배에 놔두고 그랬었어요;; 아랫배가 많아차서요. 근데 그렇게하면 양수가 뜨거워져서 태아에게 안좋다고하더라구요. 조심해야겠어요 ㅎㅎ
kimdooe***09.16
저는 입덧을 하는 중에도 강아지와는 함께 잠을 잤습니다. 음식냄새는 못맡아도 강아지냄새는 아무렇지도 않았고, 오히려 옆에서 같이 숨쉬고 심장소리를 들으며 함께지내는 것이 더 안정되고 기분이 좋았습니다. 그리고 공원에 항상 다니는 고양이들과도 자주 함께 놀고 있고요. 30주인데 아이는 무럭무럭 건강하게 잘 자라고 있고 아무 탈도 없이 오히려 너무 잘크고 있습니다. 동물들의 눈빛과 행동을 보며 기분좋은 태교를 하고 있습니다.
0
hk8***03.11
반려견과 반려묘를 키우시는 많은 임신부들은 이들의 위험성을 전혀 느끼지 않습니다. 이런 자료를 보더라도 아니라는 걸 알기때문에 신경 쓰지 않으실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가족들은 다릅니다. 어른들은 이런 자료를 통해 잘못 알려진 지식으로 반려견을 버리라는 압력을 가해옵니다. 그럴땐 정말... 임산부에게 스트레스로 다가옵니다. 정확하지 않은 지식으로 마냥 예방하고 멀리하라고 하기보다는 접종하고 감염여부 검사해서 안전하게 함께하라는 그런 정확한 내용으로 수정 부탁드립니다. ㅠ.ㅠ
0
lbc9***02.14
29주된 예비맘입니다 운동을 해야한다고 하던데 몇개월때부터 운동하는게 안전하고 좋은지 알려주세요
0
vetjun***08.06
이어서...톡소플라즈마의 경우 고양이가 종숙주로써 임산부에 영향을 미치긴 하지만, 집에서 관리되는 고양이의 경우 톡소플라스마가 발견된경우가 거의 전무합니다. 야생고양이의 경우는 거의 있는게 사실이구요..또한 반려견의 경우에는 톡소플라스마가 감염될수가 없습니다. 숙주가 아니기 때문이지요..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임신부들이 많이 찾는 이런 곳에서 비전문가적이며 불확실한 내용기재로 인해 여러 임산부들의 마음을 어지럽게 하는 일은 없었으면 하네요.. 정말 실망입니다. 수정요청합니다.
0
vetjun***08.06
수의사입니다. 반려견 문제로 어떤 답변이 달렸는지 보러 왔는데 역시나 확실한 내용이 아닌 답변으로 임산부의 마음을 불편하게 하시네요..
0
kwakyu***07.16
저도지금 29를 달려가고 있습니다 지금 강아지 2마리 키우고있구요^^ 고양이가 문제인거지 강아지는 문제없다고 하더라구요 고양이 분변에서의 균때문에 기형아 발병률을 얘기하는거지 강아지는 상관없다고 했었거든요^^ 출산후에도 아지 두마리 키울예정이에요!~ 아기에게 아지들이 정서적으로 엄청 좋다고 하더라구요
0
hhyy486***05.21
지금 29주 임산부입니다.안그래도 애완견 키우는 문제로 말들이 많아서 혹시나 하는 맘으로 읽어 보고있었는데 역시나 군요.. 차라리 안보는게 더 나을뻔 했어요.
0
/ 2 page
  1  |  2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