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성장&발달
아기돌보기
육아노하우
아기먹거리
아기건강
워킹맘육아
아빠 육아
마미라이프
신생아
1~2개월
3~4개월
5~6개월
7~8개월
9~10개월
11~12개월
13~18개월
19~24개월
25~30개월
31~36개월
만3~5세
만5~7세

Home > 육아>주제별>아기 돌보기>재우기
4개월에서 2돌까지의 아이를 잘 재우려면
김영사 | 2012.01.04 | 추천 43 | 조회 45044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이제 신생아기는 넘겼다. 지금까지 수면습관을 잘 들이기 위해 특별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면 문제가 별로 없겠지만, 특히 초보 엄마라면 뭐가 뭔지 정신을 차리기도 전에 이미 아이가 백일이 되어버리는 경우도 흔하다. 그러나 늦은 것은 아니다. 지금부터라도 좋은 수면습관을 들여주기 위해 노력한다면 아이에게는 평생에 걸친 소중한 자산이 될 것이다.
이 시기의 어린이들에게 좋은 수면습관을 들이는 방법은 기본적으로 2돌이 넘은 걸음마기와 유치원기 아이들의 경우와 크게 다르지 않다. 따라서 본문의 내용을 읽고 이를 연령에 맞게 응용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에 있으므로 요점만 간략하게 추려 정리해본다.

- 현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꼭 어떤 형식에 따르지 않아도 좋으니 반드시 종이에 현재 아이의 수면상태와 바람직한 목표 수면시간, 낮잠은 얼마나 재울 것인지, 밤에는 언제 재우고 아침에는 언제 깨울 것인지를 적어본다. 계획을 세울 때는 본문의 수면시간표와 수면일지 부분을 참고하면 좋다. ‘적어본다’는 것은 생각보다 큰 힘을 발휘한다. 머릿속으로 백 번 생각하는 것보다 한 번 적어보는 것이 훨씬 큰 실천력을 갖는다.

- 차분하고 즐거운 잠들기 전 준비과정을 마련한다. 취침시간으로부터 적어도 한 시간 정도 여유를 두고 매일 일관성 있게 실천한다면 정해진 시간에 재우기가 한결 쉬워진다. 잠들기 전 준비과정 역시 처음에는 종이에 적어두는 것이 좋다.
- 취침시간은 상당히 이른 시간을 잡도록 한다. 이 나이 아이들의 수면시간은 어른보다 훨씬 길기 때문에 부모와 같은 시간에 잠들어서는 곤란하다.

- 일정한 취침, 기상시간을 지키려면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낮잠과 식사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노력한다.

- 낮잠시간은 너무 늦지 않게, 너무 길지 않게 잡고, 규칙적으로 재운다. 피곤한 기색이 보일 때를 잘 파악해야 한다. 환경이나 음악, 특정한 행동, 잠자리 친구 등을 통해 일정한 수면 연관을 만들면 일이 쉬워진다는 것은 야간 취침과 같다.

- 아이가 잠이 드는 순간 혼자 잠들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방법을 동원한다.

- 잠자리 친구를 만들어준다.

- 야간 수면 때는 낮잠에 비해 보다 조용하고 보다 어둡고 보다 차분한 환경을 조성한다.

- 낮잠과는 다른 수면 연관을 도입한다. 일관성 있는 말, 음악, 잠들기 전 준비과정 등이 중요하다.

- 밤중에 아이가 깼을 때 스스로 잠들 수 있도록 노력한다.

돌봐줘야만 하는 상황인지 일시적인 수면 소음을 내는 것인지를 감별하는 것이 우선이다. 수유를 비롯하여 토닥거린다든지 안아준다든지 하는 밤중에 돌봐주는 시간을 최소화한다. 핵심 단어를 통해 부드럽게 재우는 요령을 써본다.

- 잠들면 아이 침대로 옮기거나, 엄마와 신체 접촉을 최소화하는 훈련을 시킨다.

- 때로는 아빠나 다른 어른이 아이를 다시 재우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엄마가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데다, 부모로서의 사랑이 더욱 깊어지는 귀중한 기회가 된다.

- 계획대로 실천하면서 일지를 만들어 1~2주 후 원래의 계획과 비교해본다. 잘 안 되는 부분은 원인을 파악하고 대책을 세운다.

- 육아는 단거리 달리기가 아니다. 사랑과 인내를 발휘하여 아이에게 평생에 걸친 좋은 습관을 만들어주자.

출처 | 김영사

43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7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ksh23***10.08
밤중 수유 끊은거랑 새벽에 재우는게 젤 힘들어요^^. 배 부르면 미소를 지으면서 옹알이 시작해버리네요ㅜㅜ
0
nimo1***05.06
저희딸 지금은 26개월인데 낮잠은 토깽이 잠이고 밤잠을 잘자요 3개월때부터 한 일주일 안아재우다 너무 힘들어 울다가 자도록 내버려뒀는데 며칠 지나니 잘 자더라구요 가끔 울다가 잘때도 있지만 한달정도 적응하니 되더라구요.. 그냥 힘들어서 그렇게 한건데 지금은 비슷한 시간되면 알아서 자자고 하고 알아서 자주니 너무 편해요
0
good210***09.18
배만 불려주면 일정한 시간에 자는 편인거 같은데...모유가 부족한 듯해 고민^^
0
jyp88***09.14
에라이 도움도 안되네 .
0
wi3***12.15
요즘 애 재우기가 넘 힘드네요,습관이 무서워여
0
verelov***08.20
잠올 때 엄마 외에는 안 되고 있어요. 아빠가 안아도 울어요. 울어도 아빠가 한 번 잠재울 수 있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0
lee041***03.27
말이쉽지 애 재우는거 너무 힘들어요 ^^;;
0
/ 1 page
  1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