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 한글교육
- 영어교육
- 예체능 교육
- 수과학 교육
- 창의력 교육
- 홈스쿨교육
- 기타교육
- 월령별 교육프로그램
좋은부모되기
- 아이와 함께 하기
- 문화체험가이드
- 부모 교육
교육시설정보
- 어린이집
- 유치원
- 초등학교
- 놀이학교
- 학원
- 기타
교재 교구정보
- 장난감
- 학습교재
- 학습교구

Home > 놀이교육>주제별>교육방법>기타 교육
건강하고 바르게 키우는 밥상 교육법 - ② 19~24 Months
베스트 베이비 | 2008.10.15 | 추천 9 | 조회 26404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 [19~24 Months] 숟가락, 포크 사용법을 익히게 하라숟가락, 포크, 젓가락을 구분해 사용할 수 있다. 이 시기의 가장 큰 특징은 모방 능력과 자아가 형성되기 시작한다는 것. 자신의 눈앞에서 모방 대상이 사라져도 머릿속에 기억해두었다가 모방 행위를 따라 할 수 있으며, 독립심이 생겨서 무언가 스스로 해보려는 의욕이 강하다. 엄마가 본보기가 되어 본격적인 식사 예절을 가르치기에 적절한 시기다.

1. 식사 전 반드시 손을 씻게 할 것
엄마가 말하기 전에 아이가 먼저 손을 씻으려고 하면 아낌없이 칭찬해준다. 간혹 아이가 손으로 음식을 집어 먹더라도 너그러이 이해하고, 대신 식사는 손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명확히 알려준다.

2. 음식을 입에 넣은 채 말하지 않게 할 것
식사하면서 즐겁게 대화하는 것은 좋다. 하지만 입 안에 음식물이 든 상태로 음식물이 튀어나가면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해준다.

3. 식사예절을 너무 까다롭게 따지지 말 것
아이가 음식을 휘젓다 그릇을 뒤엎거나, 질질 흘리며 식탁을 난장판으로 만들면 깔끔한 엄마로서는 참기 힘든 상황. 하지만 식탁이 지저분해져도 제 손으로 먹고자 하는 의욕을 먼저 존중해주자. 식사 예절을 너무 따져서 하나하나 일일이 잔소리하면 아이는 주눅이 들기 쉽고 반항심만 생긴다.

4. TV 시청은 금물
아이에게 좋은 식습관을 갖게 하려면 부모의 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규칙적인 식사를 하도록 신경 쓰고, 아이가 식사하면서 다른 행동을 하면 영양분 섭취와 식습관 형성에 지장을 주기 때문에 주의를 줘야 한다. 특히 식사하면서 TV를 보는 것은 이후 식습관에도 큰 영향을 미치므로 부모부터 노력해야 한다.
나쁜 식습관 케어법

Q1. 밥을 잘 안 먹으려 하고 투정을 부려요
[원인] 아이들은 대부분 성장 과정에서 일시적으로 식욕이나 좋아하는 음식이 불안정할 수 있다. 특히 두 돌 전에는 정서적으로 짜증을 자주 부리고 싫증을 잘 내는 시기이므로 이런 행동은 자연스러운 것이기도 하다.
[대책] 억지로 먹이는 대신 아이 스스로 ‘먹고 싶다’는 생각을 갖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서 엄마들이 저지르는 실수가 ‘밥 먹으면 00해줄게’ 식으로 보상을 제시하는 것. 이런 일이 습관으로 굳어지면 아이는 나중에 엄마의 말을 듣기 이전에 요구 조건을 먼저 내걸게 된다. 아이의 바른 식습관을 위해서는 배가 고프면 먹고 싶은 것을 원하는 양만큼 먹게 하고, 먹기 싫을 때는 내버려두었다 나중에 먹고 싶다는 의사표현을 할 때 먹이는 편이 낫다.

Q2. 음식을 씹지 않고 삼키거나 뱉어요
[원인] 어금니가 다 나지 않아 씹는 데 어려움이 있거나, 인후(목구멍)가 약해 음식물을 삼키기 어렵거나 구강 구조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이런 신체적인 결함 외에 올바른 식습관을 다져주지 못했거나 버릇을 잘못 들인 경우도 있다.
[대책] 어금니가 다 나지 않아서라면 만 2~3세가 되어 두 번째 어금니가 나기 전까지는 많이 씹지 않아도 되는 음식을 준비한다. 하지만 아이가 천천히 씹는 것에 익숙해지도록 지도해야 한다. 아이가 이유식 초기부터 거친 음식물을 아예 먹으려고 하지 않은 탓이라면 이 연령에서는 반드시 씹는 훈련을 해야 하므로 조급해하지 말고 씹을 수 있는 음식물을 천천히, 조금씩, 자주 주는 것이 좋다.
* 도움말 : 현순영(이루다 아동발달연구소 소장), 손석한(연세소아청소년정신과 원장)
* 참고서적 : <어린이 식교육>(백산출판사), <징그럽게 안 먹는 우리 아이 밥 먹이기>(넥서스), <소리치지 않고 때리지 않고 아이를 변화시키는 비결>(명진출판)

월령별 포크 올바른 사용법
[12개월] 엄마가 함께 찍어준다 아이에게 포크를 주고 음식을 찔러보게 한다. 제대로 하지 못하면 엄마가 손을 잡고 음식을 찔러준 뒤 아이가 입에 넣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18개월] 혼자서 먹게 해본다 포크로 찍기 쉬운 반찬 위주로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좋다. 아이가 포크 사용을 어려워하면 엄마가 숟가락으로 반찬을 살짝 눌러서 포크로 찍기 쉽게 해준다. [24개월] 그릇을 잡고 먹게 한다 포크 사용이 서툴면 그릇이나 음식이 포크에 밀려서 찍기 힘들다. 한 손으로 그릇을 잡으면 그릇이 밀리지 않아 한결 쉬워진다. [24개월] 끝이 부드럽고 강도가 있는 포크를 쥐어준다 반찬 종류가 다양해지고 단단한 음식이 많아지므로 강도가 있는 포크를 골라준다. 무겁지 않은 것으로 잡기 쉬운 플라스틱 손잡이가 달린 스테인리스스틸 제품이 좋다. [24개월] 면 종류에 도전해본다 반찬을 찍는 것에 익숙해지면 포크 사이에 면을 걸어 먹는 연습을 시킨다. 국수나 스파게티보다는 우동처럼 면이 굵어야 연습하기 좋다.

출처 | 베스트 베이비

9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6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suns***05.17
애키우기힘들다~~
0
kmh***02.15
오늘부터 혼자 먹으라고 차려줬더니 나몰라라 하네여,내일도 도전해야죠,ㅋㅋ밥먹이기 힘드네여
0
duvwlq***06.02
저는억지로먹이고흘리면혼냈는데그러면안되는군요...
0
ksm***05.12
오늘 아침부터 투정부리고 짜증내고 떼쓰고 오후에는 참다참다 손으로 엉덩이를 때려줬어요~~
0
chanel0***06.30
두돌전아기들은 원래 짜증을 좀 잘부린다니 저희아가가 요즘 그런데 이해해야겠네요..그런데도 가끔 또 잊어버리고 아기에게 성질내는 엄마...아~
0
jhj4***12.17
18개월 일때 혼자 밥도먹고 흘러기도 했지만 지금20개월2일인데 혼자서 안먹고 엄마 한데 떠 먹여 달라고 합니다. 혼자서 먹여하는데 전혀 그러치 않아요.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위글을 보고 느낀점이 많아요.좋은 정보 듣고 갑니다. 또한 남은시간 잘 보세요.
0
/ 1 page
  1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