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성장&발달
아기돌보기
육아노하우
아기먹거리
아기건강
워킹맘육아
아빠 육아
마미라이프
신생아
1~2개월
3~4개월
5~6개월
7~8개월
9~10개월
11~12개월
13~18개월
19~24개월
25~30개월
31~36개월
만3~5세
만5~7세

Home > 육아>주제별>아기 건강>건강 정보
영양제에 관한 궁금증
베스트 베이비 | 2008.12.30 | 추천 0 | 조회 10694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 Q. 영양제의 효과 높이는 섭취 방법은 무엇입니까? 영양제를 먹일 때는 복용법에 따라 섭취해야 한다. 또한 영양제도 약이므로 다른 약과 함께 복용하면 이상 증세가 나타날 수 있어 따로 복용해야 한다. 철분제는 칼슘제나 칼슘이 든 우유와 함께 복용하면 몸에 잘 흡수되지 않으므로 2시간 이상 간격을 두고 복용하는 것이 좋다. 단, 미네랄은 다른 비타민과 같이 섭취해야 상승작용을 일으키므로 종합비타민제와 같이 먹어야 한다. 영양제는 식전에 먹으면 흡수가 잘 되지만 위장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식후에 먹는 것이 좋다. 미네랄은 위산이 분비되어야 흡수가 쉽고, 지용성 비타민은 음식에 들어 있는 지방이나 기름에 의해 이동과 흡수가 이루어진다. 철분제를 복용하다 보면 변이 검게 변할 수 있는데 일시적인 현상이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Q. 영양제의 보관방법 & 유효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영양제는 햇볕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 보관했다면 2?3년 동안 두어도 별 문제가 없다. 하지만 가급적 신선한 것이 좋으므로 라벨에 붙어 있는 유효기간을 확인한다. 일단 개봉하면 6개월 이내에 복용하는 것이 좋다. 과자류와 구별이 잘 되지 않는 영양제는 아이들의 손이 닫지 않는 곳에 보관하고, 복용 방법에 대해서도 주의를 주는 게 좋다. ▣ Q. 종합비타민을 먹고 있는데, 다른 영양제를 함께 먹어도 괜찮나요?함께 먹어도 상관없다. 단 먹는 시간을 달리하여 인체에서 소화 흡수되어 상승작용을 하게 한다. 종합비타민은 소화와 흡수가 빠르므로 아침이나 점심식사 후에 먹는 것이 좋고, 철분제는 공복에 먹는 것이 좋다. 소화 대사를 돕는 비타민 B군과 칼슘은 식사 중이나 식사 후, 산성인 비타민 C는 식후에 먹는 것이 좋다. 칼슘과 마그네슘은 밤에 복용하면 숙면에 도움이 된다. ▣ Q. 정장제를 약국에서 구입해서 먹여도 괜찮은가요?우리나라 사람들처럼 정장제를 좋아하는 경우도 드물다. 비피더스균 등 유산균이 포함된 유아용 정장제는 모유나 분유를 정상적으로 먹이는 아이에게는 따로 먹여도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 다만 설사나 변비가 있는 아기, 영양결핍이 있는 아기에게 먹이면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정장제를 복용할 경우 소아청소년과 의사와 상담 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영양제 선택 point
영양제를 구입하려고 해도 선택이 쉽지 않다. 성분과 제조 형태, 제조사, 복용 방법에 이르기까지 너무나 복잡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영양제를 식품으로 분류하여 규제하고 있으므로 시중에 유통되는 영양제의 성분 표시가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거의 없다.

1. 인증을 확인한다
영양제류는 허위 광고가 많으므로 주의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의 인증을 받은 제품이어야 한다. 제품 포장재에 건강기능식품이라는 문구 및 도안이 표기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2. 유통기한을 체크한다
유통기한은 제조일로부터 2년. 모든 물질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차차 변하게 되는데 건강기능식품에 함유된 성분도 시간이 지나면서 분해되어 다른 물질이 되기도 한다. 이 과정에서 생겨난 물질이 알레르기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또한 방부제 등이 변질되면서 효과를 나타내는 성분이 분해될 수 있으므로 유의할 것.

3. 성분 함량을 확인한다
영양 성분 표시란에서 칼로리·탄수화물·단백질·지방·나트륨의 1회 섭취량, 하루 필요량 대비 영양소 기준치 등을 확인한다. 또한 인공색소, 인공보존제가 들어 있는 것은 피하는 게 좋다. 또한 식물성이라고 표기돼 있다면 식물성 성분이 어느 정도 함유돼 있는지 확인한다. 식물성의 향을 내는 제품을 사용한 채 식물성이라고 써놓는 ‘무늬만 식물성’인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4. 외국 사이트에서 직접 구매하는 것은 삼간다
최근에는 외국 사이트에서 영양제를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우리나라에 그 제품이 정식으로 들어오지 않은 데에는 나름 이유가 있을 것이며, 유통기한이 얼마 남지 않았거나 불량 제품을 보내주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 도움말: 하정훈, 정유미(하정훈소아과 원장), 지경민(강남디오빌약국 서초점 약사)

출처 | 베스트 베이비

0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해피랜드 아동 겨울 내의 기획전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