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성장&발달
아기돌보기
육아노하우
아기먹거리
아기건강
워킹맘육아
아빠 육아
마미라이프
신생아
1~2개월
3~4개월
5~6개월
7~8개월
9~10개월
11~12개월
13~18개월
19~24개월
25~30개월
31~36개월
만3~5세
만5~7세

Home > 육아>주제별>아기 건강>건강 정보
지나치게 통통한 아기, 비만일까 아닐까?
베스트 베이비 | 2009.02.24 | 추천 4 | 조회 22090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 돌 무렵은 가장 토실토실한 시기 아기가 태어나서 돌 무렵까지는 비약적인 성장을 하는 시기다. 특히 생후 6개월 무렵엔 신장에 비해 체중 증가가 도드라지며 통통한 정도가 최고조에 달한다. 이 시기 아이들은 허벅지도 굵고 볼 살도 터질 듯 토실토실하다. 일명 ‘미쉐린 타이어 베이비’로 불리기도 한다. 타이어 광고에 등장하는 캐릭터처럼 팔다리가 올록볼록 접힐 정도로 살이 오르기 때문이다.
아래 표에서 보듯 태어나서 첫 1년간 대부분의 아이들이 생애 가장 토실토실한 시기를 보낸다. 돌 이후부터는 체지방률과 체질량지수가 차츰 감소하고, 36개월 무렵엔 체질량지수가 16정도까지 떨어지며 통통한 체형에서 차츰 길쭉한 체형으로 바뀌어간다. 이는 자연스러운 발달 과정이다.
따라서 토실토실한 돌쟁이 아이를 두고 ‘뚱뚱하다’, ‘비만인 것 같다’고 지레짐작해선 안 된다. 이 시기엔 통통한 것이 당연하기 때문이다. 다만 정확한 수치를 놓고 비만을 가려야 한다. 아기의 비만을 판단하는 근거는 체질량지수(카우프지수)다.

◎ 0~6개월
- 체질량지수(카우프지수) : 13
- 체지방률 : 12~15%

◎ 6~12개월
- 체질량지수(카우프지수) : 15
- 체지방률 : 23~25%

◎ 12개월 무렵
- 체질량지수(카우프지수) : 17
- 체지방률 : 25~26% ▣ 체질량지수 20 이상이면 비만 아기유아기에는 체질량지수를 보고 비만을 판단한다. 이 지수는 지방량을 측정하는 계산법인데 신장과 체중을 아래 계산식에 대입하면 된다.
※ 카우프지수 = 체중(g) ÷ 신장(cm) X 신장(cm) X 10
생후 6~12개월 영아의 카우프지수가 14.5 미만은 허약 체질, 16~18은 보통, 20이 넘으면 비만으로 본다. 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평균치이므로 보통 수치에 들지 못했다고 우려할 필요는 없다. 카우프지수가 20이 넘더라도 대부분 돌 무렵이면 다시금 보통 체중으로 돌아오기 때문이다.
다만 지나치게 살이 찐 아기는 지방세포 수가 늘어나 유아비만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다. 따라서 아이의 카우프지수가 정상치보다 높을 경우엔 과하게 살이 찌지 않도록 생활습관이나 식습관을 관리해야 한다.
유아의 비만을 측정하는 또 다른 방법은 신체 구성성분 측정기를 이용해 체내 지방 함유량을 재는 것이다. 평균적으로 남아는 체중의 15~20%, 여아는 20~25%가 지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남아의 경우 체중의 25%, 여아의 경우 30% 이상이면 비만한 것이다. ▣ 비만, 섣불리 단정 짓지 말아야‘아이가 얼마나 먹느냐’는 엄마에겐 초미의 관심사다. 그래서 아이가 배가 불러 혀를 내밀면 그만 먹여야 하는데도 아이의 상태와는 상관없이 육아 도서나 분유통에 쓰인 만큼은 꼭 먹이려고 한다. 또 아이가 울음을 터뜨리면 습관처럼 젖을 물리기도 한다. 이러한 잘못된 행동이 아이의 지방세포 수를 과도하게 늘릴 수 있다.
그러다 소아청소년과에 가서 아이의 체중이 표준을 웃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그제야 비만을 걱정하며 분유량을 줄이거나 묽게 먹이려 한다. 하지만 이 또한 위험한 대처법이다. 불필요하게 많이 먹이는 것도 문제지만 돌쟁이 아이를 과도하게 다이어트시키는 것은 더 위험하다. 자칫 성장 결핍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출생 후 4개월 동안은 총 에너지 섭취량의 30% 정도가 성장하는 데 쓰이고, 생후 8개월경에는 7~8%, 12개월경에는 1% 정도만 성장에 이용된다. 따라서 돌쟁이 아이가 통통하다는 이유로 다이어트를 시키면 성장에 이용해야 할 에너지 섭취량이 부족해 성장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돌 전 아이를 섣불리 비만으로 단정해 다이어트시키는 것은 절대 금해야 한다. ▣ 비만 아기 케어 노하우수유하는 아기는 이렇게
1. 모유보다는 분유를 수유할 경우 비만이 될 확률이 높다. 가능한 한 적어도 3개월간은 모유를 먹이도록 한다. 만일 분유를 택했다면 매번 우유병을 완전히 비우도록 강요하지 않는다.
2. 생후 4~5개월까지는 고형식을 먹이지 않는다. 이유식을 일찍 시작한 아이일수록 비만이 될 확률이 높다.
3. 몸 전체를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하고, 아기 체조도 규칙적으로 시킨다.
4. 아이가 울고 보챌 때마다 수유하면 칼로리가 증가해 지방세포가 늘어 성인 비만으로 이어진다.

이유식 먹는 아기는 이렇게
1. 분유로 인한 비만보다는 곡분의 칼로리로 인한 비만 확률이 더 크다. 따라서 이유식을 먹일 때 탄수화물이나 지방보다는 과일이나 채소의 양을 늘린다. 단백질이 풍부한 이유식 위주로 먹이는 것이 체중 조절에 효과적이다.
2. 이유식의 양을 줄이기보다는 아기의 식사 패턴과 조리법에 변화를 준다. 볶음이나 튀김처럼 기름기 많은 메뉴는 피하고 찌거나 삶아서 담백하게 만든다.
3. 시판하는 고칼로리 가루 이유식을 먹이기보다 엄마가 손수 만든 고단백 이유식을 먹인다. 대부분 시판 이유식은 단백질은 적고 탄수화물은 많다.

걸음마하는 아기는 이렇게
1. 식욕이 수시로 변하는 시기라 어떤 때는 배가 나올 만큼 과식하고, 또 어떤 때는 전혀 먹지 않는다. 폭식을 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게 중요하다. 이 시기의 적정한 섭취 칼로리는 몸무게 1kg당 80~90㎉다.
2. 정기적으로 키와 체중을 재 표준체중에서 얼마나 벗어나는지 관리한다.
3. 잠자기 전에 우유, 이유식을 먹거나, 자다 깨서 바로 먹는 습관은 버리자. 아이가 잠들 무렵 칭얼대며 우유를 찾는 이유는 엄마로부터 분리된다는 느낌이 싫어서 위로의 대상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 도움말: 김영훈(가톨릭대학 의정부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장)

출처 | 베스트 베이비

4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1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naj1***11.06
계산법이 먼가 잘못된거 같은데... 12.5키로에 79센치인 울 아들램.. 12500씩 나오는데요..;
1
lgj***10.31
곱하기 신장이 왜들어간거지...? 그럼 나누기를 하나마나. .ㅋ 카우프지수는 체중 ÷ 신장 × 10 이 맞아요
/ 1 page
  1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