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준비
임산부 건강
임산부 생활
태아
태교
출산
산후조리
아빠의 출산
임신초기(1~4개월)
임신중기(5~7개월)
임신후기(8~10개월)
임신출산백과사전
출산용품필수족보
태명작명백서

Home > 임신ㆍ출산>주제별>임산부 건강>임산부 건강 상식>건강 상식
임신부 배 모양을 결정짓는 10가지
베스트 베이비 | 2009.03.26 | 추천 88 | 조회 49170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산부인과서 유심히 살펴보면 같은 주수의 임신부라도 배의 크기와 모양이 제각각 다르다. 임신부의 배 모양을 결정짓는 요인에 대해 알아보자. ▣ 임신부의 요인신장 키가 큰 임신부는 본래부터 골반이 큰 편이라 상대적으로 배가 작아 보인다. 반면에 키가 작으면 골반도 작은 경우가 많다. 배가 불러오면서 태아가 골반 아래쪽으로 내려오게 되는데 산모의 골반이 작으면 골반 안까지 제대로 내려오지 못하기 때문에 배가 앞으로 더 튀어나온다.

엄마의 원래 체형 아기의 크기가 비슷하다면 임신 전 엄마의 체형에 영향을 받는다. 원래 통통한 편이었다면 배가 더 커 보이고, 말랐다면 작아 보인다. 배 모양과도 관련이 있는데, 뚱뚱한 경우보다 마른 체형이 배가 더 둥글게 부른다.

복근 발달 배의 근육 발달 정도는 배 크기를 결정짓는 주요 요인. 임신부의 복근이 강하면 배가 위로 볼록하게 솟지만 그렇지 않으면 밑으로 처지는 경향이 있다. 초산부보다 경산부의 배가 더 큰 것도 같은 이유다.

임신 중 체중 증가 임신 후 체중이 많이 늘어나면 배도 커 보이는 경우가 많다. 예쁜 배 모양은 물론 순산을 위해서라도 체중 관리를 철저히 할 것.

자궁근종 여부 자궁에 큰 근종이 있으면 그만큼 배가 커진다. 하지만 작은 근종은 배 모양에 별 영향이 없다는 것이 전문의의 설명. ▣ 태아의 요인자세와 방향 태아의 등이 닿은 쪽 배가 더 튀어나온 것처럼 보인다. 태아의 자세에 따라 오른쪽이나 왼쪽이 더 튀어나와 보인다.

역아 & 옆으로 누운 태아 뱃속 태아가 어느 정도 자란 상태로, 발이 밑으로 향한 역아나 옆으로 누운 태아일 경우는 배가 옆으로 퍼져 보이기도 한다.

태아 크기 임신부의 키, 근육 발달 정도와 함께 배 크기를 결정짓는 주요 요인 중 하나. 태아가 크면 당연히 태아를 감싼 자궁도 커진다.

다태아 여부 다태아를 임신했다면 초기부터 배가 커지는 경향이 있다. 출산 직전 단태 임신부보다 배가 큰 것은 당연한 일.

양수의 양 태아를 둘러싼 양수의 양이 많으면 배도 커진다. 문제가 될 정도로 양수가 많거나 적은 경우에는 정기 검진으로 상태를 확인해야 한다.

출처 | 베스트 베이비

88

임신부 배모양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2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bsjggamg***12.18
사람들이 배가 작다고 해서 스트레스였는데 해명할 말들이 생겨서 좋네요 ㅎ
0
dior3***01.18
내 배는??? ㅎㅎㅎ
0
/ 1 page
  1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