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성장&발달
아기돌보기
육아노하우
아기먹거리
아기건강
워킹맘육아
아빠 육아
마미라이프
신생아
1~2개월
3~4개월
5~6개월
7~8개월
9~10개월
11~12개월
13~18개월
19~24개월
25~30개월
31~36개월
만3~5세
만5~7세

Home > 육아>주제별>아기 돌보기>시기별 돌보기>25~30개월
2세 육아의 4大 고민 - ④ 물고 때리기
베스트 베이비 | 2009.06.01 | 추천 8 | 조회 14964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흔히 ‘미운 네 살’이라고 불리는 만 2세가 되면 자아가 생기면서 고집이 세지게 마련이다. 싫다며 떼쓰고 짜증 부리고 울고불고 막무가내인 아이를 보면 엄마는 두 손 두 발 다 들게 된다. 하지만 엄마를 힘들게 하는 행동 속에 숨겨진 아이의 마음을 이해하면 엄마도 아이도 진 빼지 않고 문제 행동을 해결할 수 있다. ▣ 왜 그럴까? 자신의 감정을 억누르지 못하고 다른 사람을 물거나 때리는 행동을 보이는 아이가 있다. 처음에는 엄마의 반응이 재밌어서 장난치는 기분으로 시작하는 아이도 있는데, 어떤 아이는 불안감과 질투 등 감정을 폭력적인 행동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또래와 장난감 때문에 싸우는 경우가 많다. 어쩌다 친구를 때리고 장난감을 차지했을 때 성취감을 맛본 이후로 이런 폭력적인 행동을 자주 보이기도 한다. 기질적으로 폭력적인 아이도 있고, 부모에게서 폭력적인 성향을 배운 경우도 있다. 물고 때리고 던지는 등 폭력적인 성격은 생각보다 심각한 상황일 수 있다. 폭력을 목격하거나 학대받은 경험이 있을 수도 있고, TV나 영화 등을 통해 폭력적이며 공격적인 장면에 지속적으로 노출된 아이일 수도 있다. 또한 폭력적인 행동이 반복되면 상대를 이기기 위한 수단으로 자리 잡을 수도 있다. 아이의 폭력적인 행동을 쉽게 잠재울 수 없다면 증상이 더욱 심각해지기 전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 어떻게 대처할까?1. 물거나 때리면 아프다고 말한다
놀이로 물거나 때리는 아이라면 그때마다 “그렇게 물면 진짜 아파! 엄마랑 놀고 싶으면 물면 안 돼”라고 말하며 아이에게 남의 감정이나 기분을 이해하는 법을 알려준다. “아프잖아! 너 혼날래?”, “얼마나 아픈지 너도 느껴봐” 하며 아이를 무는 엄마의 신경질적인 반응은 아이의 공격적인 성향을 키워줄 뿐이다.

2. 폭력은 절대 안 된다는 것을 알려준다
아이들은 짜증나는 기분이 컨트롤되지 않아 이런 행동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어떤 이유에서건 폭력은 허용해선 안 된다. 아이가 자주 폭력적인 모습을 보인다면 보다 가까이에서 아이의 감정을 살피어 폭력적인 모습을 보이기 전에 개입해야 한다. 공격적인 모습을 보일 것 같으면 “이거 하기 싫었구나”라고 아이의 기분을 받아준 후 “앞으로는 싫다고 말해줘” 하고 바른 표현법을 알려준다.

3. 타임아웃으로 체벌한다
폭력은 안 된다고 타일러도 소용없다면 타임아웃을 통해 생각할 시간을 갖게 한다. 생각보다 상황이 심각하다면 엄마도 아이의 기를 누르기 힘든 상황일 수 있다. 아이가 울분을 참지 못해 폭력적인 모습을 보인다면 아이를 꽉 껴안아 꼼짝 못하게 하고 침착한 말투로 “안 돼!”라고 단호하게 말한다. 그리고 벽을 보고 서 있게 하거나 생각의자에 앉아 혼자 반성할 시간을 갖도록 한다.
더 놀고 싶다며 엄마를 때렸을 때…
집에 갈 시간이라고 말했더니 가기 싫다고 떼쓰는 아이. 더 이상 놀 수 없다는 엄마의 말에 감정을 억누르지 못하고 때린다.

Solution 내일 또 오자며 아이를 설득한다
야단치거나 억지로 끌고 가다 보면 아이는 자신의 감정이 무시당했다는 생각에 울분이 쌓인다. 두 돌이 넘으면 ‘내일’이 있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으므로 “딱 한 번만 더 타고 내일 또 놀러오자. 내일은 그네를 탈까?” 하며 아이를 설득한다.

Advice
평소에 폭력적인 행동이 심하지 않은 아이라면 물거나 때릴 때 꽉 껴안아 꼼짝 못하게 한다. 폭력적인 행동이 습관이 되지 않도록 사전에 개입하는 것. 처음에는 몸부림을 치다가도 엄마가 꼭 안아주면 흥분을 가라앉히게 된다.
* 도움말: 손석한(연세신경정신과 원장)

출처 | 베스트 베이비

8

2~3세 육아, 떼쟁이 아이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2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kwond***10.17
완전 우리아이를 두고 하는말 같아요....ㅎㅎ 잘배우고 갑니당
0
dh1098***06.12
두 돌 지나면서 반항기가 시작되는 우리 아들... 제게 정말 필요한 정보였어요*^^* 감사합니다~!!
0
/ 1 page
  1  

해피랜드 아동 겨울 내의 기획전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