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준비
임산부 건강
임산부 생활
태아
태교
출산
산후조리
아빠의 출산
임신초기(1~4개월)
임신중기(5~7개월)
임신후기(8~10개월)
임신출산백과사전
출산용품필수족보
태명작명백서

Home > 임신ㆍ출산>주제별>임산부 건강>임산부 건강 상식>증상 및 질병
임신 중 트러블 민간요법으로 해결하세요 - ② 머리&하복부 관련
베이비 | 2009.07.02 | 추천 38 | 조회 13696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임신 중에는 두통 증세가 심해지고, 평소 두통이 없던 사람도 임신 초기에 두통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다. 호르몬 분비로 자율신경에 변화가 오기 때문이며, 입덧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목·어깨 결림과도 관계가 있다. 머리가 아플 때는 편히 누워서 몸과 마음의 긴장을 푸는 것이 최선이다. 두통이 오랫동안 심하거나 두통과 함께 눈이 침침하고 몸이 부으면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 요통 배가 나오면서 상체를 뒤로 젖혀 균형을 잡으려다 보면 허리 근육이 긴장되고, 자궁 무게와 늘어난 체중까지 더해져 척추에 부담이 된다. 난소와 태반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이 척추와 골반 관절을 이완시키는 것도 원인. 굽 낮은 편한 신발을 신고, 스트레칭을 수시로 해 골반과 허리의 긴장된 근육을 풀어준다. 잘 때는 너무 푹신한 침대를 피하고, 옆으로 누워 구부린 자세로 무릎 사이에 쿠션을 끼고 자는 것이 좋다. 요통에는 밤, 검은콩, 조개, 해삼, 검은깨가 좋다.

추천 방법
1. 검은콩 달인 물 검은콩을 부드럽게 삶아 매일 조금씩 먹거나, 검은콩을 달여서 그 물이 뜨거울 때 거즈에 적셔 아픈 부위에 대고 찜질해주면 도움이 된다.
2. 호두차 호두는 태반을 튼튼하게 해 요통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다. 물 500ml에 속껍질을 벗기지 않은 호두 10개를 넣고 달여 매일 수시로 마신다. ▣ 배뭉침임신 중기 이후에는 배 전체가 땅기면서 공처럼 단단하게 뭉치는 증상을 자주 겪는다. 자궁 수축이 가장 큰 원인으로 자궁을 지탱하는 인대의 경련이나 변비, 성생활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뭉치는 주기가 1시간에 한 번 정도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배가 땅기는 느낌이 들면 곧바로 안정을 취하는데, 옆으로 누워 다리를 구부린 자세가 좋다.

추천 방법
단호박 꼭지 달인 물 물 1.5리터에 단호박 꼭지 1~2개를 넣고 40분 정도 끓인 후 그 물을 마신다. 1/2잔씩 하루 2~3회 마시면 증상이 완화된다. ▣ 빈뇨자궁이 커지면서 방광을 압박하면 소변을 자주 보게 되며, 때로는 소변을 본 후에도 소변이 남아 있는 것 같은 불쾌감이 들기도 한다. 잦은 소변으로 밤에 깊은 잠을 이룰 수 없다면 오후 4시 이후에는 수분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다. 소변을 볼 때 몸을 약간 앞으로 숙이면 방광을 완전히 비워 소변 횟수를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다. 소변을 참으면 방광염 등 다른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한다.

추천 방법
1. 케겔 운동 질 주변과 괄약근에 힘을 주어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는 케겔 운동을 하면 빈뇨나 요실금에 도움이 된다. 언제 어디서든 할 수 있는 운동이므로 습관을 들인다.
2. 단호박 단호박은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 A·C·E가 풍부해 몸속 노폐물을 배출해주어 배뇨를 돕고 손발이 붓는 증상을 완화해준다. ▣ 두통임신 중에는 두통 증세가 심해지고, 평소 두통이 없던 사람도 임신 초기에 두통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다. 호르몬 분비로 자율신경에 변화가 오기 때문이며, 입덧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목·어깨 결림과도 관계가 있다. 머리가 아플 때는 편히 누워서 몸과 마음의 긴장을 푸는 것이 최선이다. 두통이 오랫동안 심하거나 두통과 함께 눈이 침침하고 몸이 부으면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추천 방법
1. 머리 지압 손끝으로 두피 전체를 지그시 눌러주면 두통 완화 효과가 있다. 누워 있는 상태에서 남편이 해주면 더욱 효과적이다.
2. 생강 우유 생강차나 생강즙 1~2큰술을 우유에 타서 마시면 혈액순환을 도와 두통 완화 효과를 볼 수 있다. 호르몬이나 입덧의 영향으로 생긴 두통에 특히 효과적. ▣ 현기증임신 초기의 현기증은 빈혈 때문이기도 하지만, 저혈당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다. 영양분을 태아에게 빼앗기므로 음식을 섭취해 혈당이 올라갔다가 금방 다시 내려오기 때문. 임신 중에는 혈압 변동이 심한데, 갑자기 혈압이 변할 때 현기증을 느끼기도 한다. 이런 증세가 자주 나타날 때는 혈당이 떨어지지 않도록 식사를 소량씩 여러 번에 나누어 하는 것이 좋다. 어지러울 때 머리를 무릎 사이에 넣고 앉아 있으면 도움이 된다. 철분이 많은 간, 시금치, 전복, 생선, 달걀, 바지락 등을 많이 먹는 것도 잊지 않는다. 이때 비타민 C가 풍부한 야채와 함께 먹으면 철분이 더 잘 흡수된다.

추천 방법
과일 식초 신맛이 나는 음식은 간을 튼튼하게 해 빈혈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다. 신 과일을 먹거나 과일 식초 냄새를 맡으면 도움이 된다.

출처 | 베이비

38

민간요법, 임산부 약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4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dpfv***03.14
집에 홍초가 있는데 그걸 먹어도 될까요?
0
swhite***06.10
손발이 붓긴 하네요..ㅡㅜ
0
mho0***07.30
호박이 전체적으로 좋네요~~호박즙을 먹던지 해야겠어요 ㅎㅎ
0
teaun3***07.10
손발저림은 아가가 아빠에대해 사랑을 받으려면 증표니 남편분께서 꼭꼭 주물러주는게 약손!
0
/ 1 page
  1  

해피랜드 아동 겨울 내의 기획전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