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준비
임산부 건강
임산부 생활
태아
태교
출산
산후조리
아빠의 출산
임신초기(1~4개월)
임신중기(5~7개월)
임신후기(8~10개월)
임신출산백과사전
출산용품필수족보
태명작명백서

Home > 임신ㆍ출산>주제별>임산부 건강>임산부 건강 상식>증상 및 질병
임신 중 트러블 민간요법으로 해결하세요 - ③ 소화기&혈액순환 관련
베이비 | 2009.07.02 | 추천 24 | 조회 17026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 입덧 입덧은 보통 임신 4~6주에 시작해 12주경에 사라진다. 아침 공복 시에 가장 심하므로 매일 아침 비스킷이나 누룽지 같은 건조한 탄수화물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식사는 하루에 5~6회로 나누어 조금씩 먹고 속이 메스꺼울 때는 따뜻한 우유나 차 등이 도움이 된다. 차가운 메밀국수, 요구르트, 사과, 감귤, 당근, 비타민 B군이 많은 쌀눈도 입덧에 도움 되는 식품. 기름지거나 자극적인 음식, 과식은 피하고 음식 냄새가 싫다고 식사량을 줄이거나 편식해서도 안 된다.

추천 방법
1. 사과 요구르트 사과 1/2개를 작게 썰어 플레인 요구르트 1개와 섞어 속이 울렁거릴 때마다 조금씩 먹는다. 담백한 크래커와 함께 먹으면 증상 완화에 더 효과적.
2. 손발 마사지 손바닥과 발바닥 전체를 손가락 끝으로 골고루 꾹꾹 누른다. 증상이 심할 때 10분 정도 마사지하면 입덧이 가라앉는다. ▣ 소화불량임신 중에는 내부 장기의 근육이 느슨하게 이완되는 반면, 자궁이 커지면서 위를 압박해 소화가 잘 안 된다. 위액 역류를 방지하는 근육도 이완되어 속이 쓰리거나, 누워 있을 때와 기침할 때 위액이 역류하기도 한다. 위장의 부담을 덜기 위해서는 몸에 꼭 끼는 옷을 입지 말고 베개를 평소보다 조금 높게 벤다. 위액이 자주 넘어올 때는 산성 식품 섭취를 줄이고, 잠자리에 들기 30분~1시간 전에 우유를 마시면 위산이 중화되어 도움이 된다. 라즈베리, 블루베리, 요구르트, 고구마, 무말랭이, 미역, 다시마, 매실즙 등이 소화에 도움 되는 식품.

추천 방법
1. 라즈베리 주스 우유 1컵에 라즈베리나 블루베리 3~4큰술을 넣어 믹서에 갈아 마신다. 식사하고 30분 후에 마시면 소화가 잘된다. 우유 대신 플레인요구르트를 넣어도 좋다.
2. 무즙 식후 더부룩하고 가스가 차는 느낌이 들면 무를 강판에 갈아서 꿀이나 흑설탕을 타서 마신다. 무에 함유된 소화효소가 소화를 돕고 위염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다. ▣ 변비&치질임신 중에는 증가한 여성호르몬이 대장 기능을 둔화시키고, 자궁이 장을 압박해 변비가 생기기 쉬우며 치질로 진행되는 경우도 많다. 평소 물과 미역·다시마·고구마·사과처럼 섬유소가 많은 식품, 유산균이 함유된 요구르트나 청국장 등을 충분히 섭취하고 적당한 운동으로 장운동을 원활하게 한다. 오래 서 있거나 앉아 있으면 하복부를 비롯한 하체의 혈액순환이 느려지므로 자세를 자주 바꾸어준다. 치질에는 현미, 콩, 옥수수, 밤, 호두, 잣, 다시마, 미역, 김, 파래, 톳 등을 섭취하길 권한다. 특히 잣은 하루에 10~15알씩 먹으면 좋다.

추천 방법
1. 청국장 요구르트 플레인 요구르트 1개에 청국장 3~4큰술을 넣고 잘 섞어 먹는다. 매일 아침 공복에 먹으면 배변에 도움이 된다.
2. 잡곡밥 밥을 지을 때 쌀과 현미, 콩을 2:2:1의 비율로 섞어 짓는다. 변비와 치질이 있다면 하루에 한 끼 이상은 잡곡밥을 먹는 것이 좋다. ▣ 손 저림&다리 쥐임신 중에는 체형이 변하면서 손목의 말초신경이 압박을 받아 손목과 손가락 신경이 마비되기도 한다. 이런 손 저림 현상은 일시적인 것으로 출산 후 부종이 사라지면서 자연스레 없어진다. 자궁이 커지면 다리에 분포된 신경을 압박해 쥐가 나기 쉬운데, 영양 불균형과 피로는 증세를 더 심하게 하므로 주의한다. 옆으로 누워서 자면 신장이 태반까지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배출하도록 도와 손발 부종을 줄일 수 있다. 다리 쥐를 예방하려면 항상 다리를 따뜻하게 하고 잘 때 자세를 자주 바꾸어준다. 양파, 마늘, 오미자차, 부추를 많이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

추천 방법
1. 계피차 물 1.5리터에 10cm 길이의 계피 1조각을 넣어 40분간 달여서 1/2잔씩 하루 2회 마신다.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기 때문에 저림 증상에 도움이 된다.
2. 스트레칭 쥐가 났을 때는 다리를 펴고 앉아 한 손으로 무릎을 누르면서 다른 한 손으로 발바닥 끝을 몸 쪽으로 잡아당긴다. 무릎을 구부려 한쪽 다리에 올린 후 손으로 발목을 돌려준다. ▣ 부종임신 후기가 되면 몸속에 체액이 많아져 몸이 많이 붓는다. 특히 체중 부하로 인해 오래 서 있거나 더운 날씨에는 다리가 심하게 붓기도 한다. 다리에 쿠션 등을 받쳐 수시로 올리고 15분간 휴식을 취하며, 허리나 다리를 조이는 옷은 피한다. 토마토와 호박, 다시마가 부종에 좋은 식품. 다리를 올려 휴식을 취했는데도 부종이 가라앉지 않거나 온몸이 심하게 붓는다면 임신중독증을 의심해볼 수 있다.

추천 방법
1. 오이 달인 물 잘 익은 오이를 골라 씨를 제거한 뒤 물을 붓고 달여 하루 2~3회씩 나누어 마신다. 오이에는 칼륨이 많이 들어 있어 몸속 나트륨 성분과 노폐물을 밖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한다.
2. 호박씨 깨끗하게 씻은 호박씨를 팬에 살짝 볶아 하루 20알 정도를 수시로 나누어 먹는다. 부기를 빼는 데 효과적이며 태아의 뇌를 건강하게 하는 작용도 한다.

출처 | 베이비

24

민간요법, 임산부 약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
치코 필수 출산육아용품 기획전